루프체인(RuffChain)의 CEO인 로이 리(Roy Li, 중국)는 전세계적인 통신기업인 (Nokia America, 노키아 아메리카)에서 실무경험이 탄탄한 베테랑이다.
이 루프체인은 기존 체인 지속성 유지의 어려움을 독자적인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결합 기술을 통해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블록타임스TV가 지난 22일 브링크에셋 밋업 차 내한한 로이 리 CEO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루프체인 플랫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메인넷 런칭은 내년에 이뤄질 것입니다.
루프체인의 핵심 기술은 바로 loT 기기들의 사용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각자 다른 loT 기기들의 호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기기들의 처리량을 모아서 루프체인만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Q2. 루프체인 플랫폼의 개발은 어디까지 돼 있나요?
현재는 메인넷이 없기 때문에 대체 시스템을 이용하며 클라이언트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신 메인넷을 대체하고 있는 Distributed Database System(분산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은 제조업 종사자, Power Plant(발전소) 종사자, Property(부동산)등 매우 다양하고,
그들은 IoT(사물인터넷)를 필요로 합니다. Asset management(자산 관리),비즈니스 관리 측면에서 우리는 최적의 원장(Ledger)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플랫폼 구동의 문제점은 없나요?
문제점은 각자 사물인터넷 클라이언트 별로 다른 그룹이 형성되고 이 같이 형성된 그룹의 데이터가 서로 신뢰가 있는지 확인이 되냐는 점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루프체인의 소스코드를 선보일 것입니다.
Javascript virtual machine, Javascript Interpreter등의 런칭을 올해 말에 공개할 것입니다.
현재 내부적 테스트넷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외의 IoT 플랫폼은 해킹, 제 3자 개입등의 문제가 있는데 이를 루프체인을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Q4. IoT의 네트워크의 노드 구조는 어떻게 돼 있나요?
사물 인터넷의 구조는 반드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노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 네트워크에는 하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이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블록체인에서 상호 작용합니다.
로컬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컴퓨팅 성능은 에지 컴퓨팅 장치, 잠재적으로 게이트웨이 또는 라우터에서 가져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중앙 집중식 또는 분산 방식으로 로컬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체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Q5.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이 결합해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나요?
자동차나 스마트폰 등 모든 사물 기기는 차의 창문, 엔진이나, 마우스 등 기기 구조가 다 다릅니다.
이 모든 기기 구조의 데이터 종류 역시 다릅니다. 드라이버 프로토콜 등 데이터의 종류가 각기 다릅니다.
각각 다른 사물인터넷의 데이터를 어플리케이션 스마트 컨트랙트로 통합해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시장에서 향후 3~5년 장기적인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세워나가야 할 때입니다.
Q6. 사물인터넷의 특장점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블록체인을 통해 사물인터넷 기기가 사용되는 곳에 투명성과 편의성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빌딩이나 숙박업소에 단순히 전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그 어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하게 됨으로써 토큰 보상을 누릴 수 있고, 해킹 위험도 제로에 가깝게 됩니다.
최근 해외 쇼핑몰 배달, 노쇼 등의 문제가 많이 일죠.
이런 신뢰성,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임대업자나 빌딩주인들의 정보도 더욱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어보지 않아도 말이죠.
이 모든 것이 루프체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들이 스마트컨트랙트로 인해 편리함을 누리게 하는 것이 루프체인의 목표입니다.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디앱스(분산형 앱, DApps)중 하나만 오류가 나도 전체 스마트컨트랙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죠.
Q7. 루프체인의 디앱 개발자 참여환경은 어떤가요?
러프체인은 이미 1만5000여명의 개발자들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놨습니다.
이 같이 개발자의 작업을 포괄하도록 러프체인은 탄탄한 조직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러프체인은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IoT 운영 체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블록체인밸리] * 본 콘텐츠는 블록체인밸리의 콘텐츠이며 블록타임스TV닷컴의 지면에 소개하여 더 많은 독자가 읽을 수 있도록 지면에 옮겨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