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영상 인터뷰+] 블록패치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 콘라드 "블록체인 기술 적용할 수 있는 산업 발굴에 주력해야 할 것"
  • 기사등록 2019-10-31 18:39:28
기사수정

[편집자 주 :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전세계적으로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지배권을 확보하고, 실용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각국 정부의 지원이 소리 없는 전쟁처럼 치열합니다. 현재 IBM 푸드 트러스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SDS와 SK, KT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외에선 스위스 앰브로서스, 중국 징둥닷컴, 알리바바 등이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블록체인 해외 스타트업이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한 관점과 어떤 비즈니스에 활용이 가능한지 인터뷰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위에 보이는 동영상을 클릭하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블록패치는 컨텐터스와 오딘 네트워크가 참여하는 밋업을 지난 5일 청담 펜타리움에서 진행했다.


김근영 블록패치 대표는 "이번 밋업은 콘텐터스(Contentos)와 오딘 네트워크(OWDIN Network)를 선보이는 자리"라며 "이번 밋업을 통해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조금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밋업은 '블록체인 토큰 이코노미 인 서울-Let's Meet-up & Blockchain token economy IN SEOUL’이라는 주제로 청담 펜타리움 7층 컨퍼런스홀에서 열렸다.


블록패치의 BECKER ERNST KONRAD(백커 언스트 콘라드, 독일)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네 저는 블록패치의 비즈니스 설계를 맡고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자 콘라드 배커(Konrad Becker) 입니다. 독일에서 왔습니다.


우리는 국내 및 해외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비즈니스 및 제품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설계도 도와주고 있습니다.



Q2. 블록체인에 대한 서비스 전략은?


중요한 부분은 현재 많은 블록체인 플랫폼 컨설팅 컴퍼니가 암호화폐와 관련된 부분에 집중하고 있는데,


저희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서비스를 구사할 수 있을지에 설계를 집중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실제 블록체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이 나와 있는 회사들입니다.



Q3. 블록패치가 집중하는 사업전략은?


우리는 암호화폐 그 이상의 가치에 집중합니다.


단기간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그런 부분과는 별개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가치 분석에 따른 지속 가능성 설계에 회사 경영의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Q4. 블록패치의 사업 전략과 현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현재, 중국 쪽 클라이언트 들이 많습니다. 이 밖에도 스테이블 코인 바탕의 플랫폼인 스위스의 알프록즈(Alprockz)이란 회사도 있습니다.


블록패치는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채널에 공급해 블록체인 플랫폼을 유명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오늘과 같이 밋업을 하며 커뮤니티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Social Influencer(소셜 인플루언셔, 사회 영향력 있는 이들-방송 기타 등등) 과 긴밀하게 협조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오늘 같은 밋업에는 블록체인에 관심있어서 온 이들도 있지만 이 행사가 소셜 이벤트 (사회적 행사)이기 때문에 온 이들도 있다고 봅니다.



Q5. 벡커 본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는 문학, 정치 등을 두루두루 공부했고, 공부 막판에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후 독일에서 한국의 한화큐셀 (솔라패널, 태양열 에너지 부서)에서 일했습니다.


이후 Innovative Technology(혁신 기술)에 관심이 생겨 AI등의 기술등을 살펴보다가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Q6. 블록체인 자체 기술의 본질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블록체인 자체는 일반 거래나 금융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일 수 있습니다.


저는 기술 전문가도 아니고 심지어 기술 매니아도 아니지만 기술이 어떻게 사회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지에는 관심이 있습니다.


초창기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한 이들은 이상주의적이었을 것입니다.


중앙정부가 없어진다든지, 은행 및 금융기관이 없어진다든지, 이런 사상은 매우 유토피아 및 자유주의 적입니다. 아마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Q7.최근 블록체인 플랫폼의 문제점은?


최근 블록체인 플랫폼 추세가 굳이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Tokenization(토큰화)를 시키려해 블록체인의 유용성을 없애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앙화 시스템이 더 효율적인 부분은 그냥 놔두면 되고, 탈중앙화 시스템이 더 필요한 부분을 발굴해 블록체인 시스템화를 시켜 비즈니스에 효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Q8.교육에 있어 블록패치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 어떤 부분인가요?


블록체인의 교육도 블록패치가 해야 할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기술에 관해 Misconception(잘못된 인식)이 있을 수 있고, 블록체인 교육이 얼마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이 새 기술인 만큼 다양한 부분에서 요구가 있습니다. 사업 시작 시 블록체인 기술에 어느정도의 이해가 있는 이들이나, 실업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젊은 층들입니다.


많은 직종이 추후 없어질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장점 등을 블록패치가 젊은 이들에게 교육시켜 새로운 직종과 블록체인이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Q9.한국의 블록체인 기술 적용 가능성 포인트는?


블록체인 기술은 한국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한국은 극소수의 비즈니스 분야에 의존하는 나라입니다.


당장이나 시간이 지나면 결국 중국과 경쟁구도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해운산업 등등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 산업에 적용해 경제 창출 효과가 있는지 등의 부분을 따져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국은 정부의 도움이 뒷받침 됬을 때 세계속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리드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한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부분이든 합법적인 제도를 만들어 놨을 때 말이죠.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022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