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리티·고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연기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고이더리움(Go-Ethereum, Geth)와 패리티(Parity) 등 주요 이더리움 클라이언트가 콘스탄티노플 포크 연기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블록체인 보안 업체 체인 시큐리티가 콘스탄티노플 포크를 통해 변경될 예정이었던 EIP1283 내 보안 결함을 발견한 후 이뤄진 조치로, 개발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됐다. 체인 시큐리티에 따르면, EIP1283 업데이트에 포함된 보안 결함은 '재진입 공격'(reentrance attacks, 스마트 컨트랙트 공격을 통해 같은 소스에서 여러회 자금을 출금하는 행위)을 야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관련해 고이더리움 개발자인 피터 실라지(Péter Szilágyi)는 "'긴급 수정 버전'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는 사용자는 기존 클라이언트 1.8.19 버전을 다운그레이드하거나 현재 버전의 오버라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클라이언트 사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패리티 클라이언트 이용자 역시 기존 버전의 다운그레이드 및 현재 버전의 오버라이드를 통해 긴급 수정 버전 업데이트를 대체할 수 있다.
▲ 벨라루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토큰화증권 거래 플랫폼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벨라루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커런시닷컴이 토큰화증권(tokenized securities) 거래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이 이를 통해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변환할 필요없이, 주식 및 지수 등 기존 금융상품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해당 플랫폼은 1만여개의 토큰화증권을 상장할 예정이지만, 먼저는 주식, 은, 석유, 천연가스 등 150여 개의 투자 종목을 취급할 계획이다.
▲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 연기 공식 공지
이더리움 측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블록 높이 7,080,000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콘스탄티노플 업그레이드(하드포크)를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지난 15일 블록체인 보안 업체 체인시큐리티가 발견한 결함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이더리움 측은 이와 관련해 "노드를 운영하는 모든 참여자들은 7,080,000번째 블록에 도달하기 전, Geth 혹은 Parity의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해당 블록은 17일 오후 1시(한국시간) 도달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는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가 연기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