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벨라루스, 암호화폐 마이닝·보유·거래·배포·교환과 관련된 모든 활동 뿐만 아니라 토큰 및 스마트계약에 대한 법적 지위를 성문화 할 예정 - 벨라루스, 암호화폐 마이닝·보유·거래·배포·교환과 관련된 모든 활동 뿐…
  • 기사등록 2018-12-05 15:30:01
기사수정





벨라루스가 세계 최초로 포괄적인 암호화폐 법 체계를 마련하고 글로벌 암호화폐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한다. 


벨라루스의 경제특구인 '하이 테크놀로지 파크(High Tech Park, HTP)'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될 추가 규제를 4일 발표했다. 벨라루스는 지난 2017년 12월 제8호 법령인 '디지털 경제 개발(On the Development of the Digital Economy)'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암호화폐 허브를 선언한 바 있으며, 이번에 그 위상을 한단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규제 및 보호 조치를 선보이게 됐다. 


벨라루스는 앞으로 암호화폐 마이닝·보유·거래·배포·교환과 관련된 모든 활동 뿐만 아니라 토큰 및 스마트계약에 대한 법적 지위를 성문화 할 예정이다. 벨라루스에서 암호화폐 관련 벤처 사업의 성장을 더욱 장려하고 사기-금융 범죄를 방지하기 위한 선진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에 담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가 면세 제도 도입.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2023년까지 모든 암호화폐 트랜잭션과 ICO(Initial Coin Offering)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 주기 때문에, 벨라루스에 암호화폐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데 유리하다.


둘째, 선진 자금세탁방지법 채택. 벨라루스는 제8호 법령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암호화폐 자금세탁방지(Anti-Money Laundering, AML) 및 고객알기제도(Know Your Customer, KYC) 조치를 시행해 부정행위 방지의 최전선에 서게 됐다. 자금세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는 암호화폐 비즈니스는 당국에 의해 즉각 폐쇄되며, 범죄에 가담한 혐의가 있는 은행·지급 서비스, 또는 다른 금융서비스 제공업체는 추가로 처벌을 받게 될 예정이다.


셋째, 엄격한 데이터·고객 보호 규정 적용. 제8호 법령은 유럽연합의 개인정보보호 규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과 동일한 수준의 데이터 보호 구조를 구현하여 개인 데이터의 보호를 강조한다. 벨라루스 기반 암호화폐는 서비스와 관련된 위험을 고객에 경고하고, 새로운 광고 규정을 준수하며, 고객 보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를 공개하고, 위험·사이버보안·분쟁 관리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넷째, 사업 표준 개선. 벨라루스내의 모든 암호화폐 기업은 수익 주주 공개, 신용 요건 충족, 우수한 직원 채용, 엄격한 금융 안정성 표준 충족, 안전한 기술의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특정한 운영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한 모든 표준에 대한 준수 여부도 4대 회계 회사의 광범위한 감사를 통해 검증돼야 한다.

 

한편 벨라루스 국회의원들은 딜로이트(Deloitte), 벵거&비엘리(Wenger & Vieli)를 비롯한 여러 컨설팅 기업과의 협력해 이번에 마련된 새로운 법적 프레임워크가 전 세계 모범 사례를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벨라루스-미국 비즈니스위원회(Belarus-US Business Council)의 데이비드 바론(David Baron) 위원장은 "벨라루스는 이번에 마련된 새로운 규정으로 해외 기술 및 블록체인 회사들이 벨라루스로 유입되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미 많은 미국 IT 기업들이 벨라루스를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를 설립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알고 있지만, 이번 법령 제정으로 벨라루스는 암호화폐 벤처기업과 글로벌 IT 제품 회사들이 탐내는 목적지로서의 위상을 더 견고히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한 "HTP에 진출해 있는 미국 기업 또는 미국 사업자들과 거래하고 싶은 기업들은 미국 법을 존중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미국 규정에 의하면,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외 회사가 미국 시민의 참여를 허용하는 경우, 해당 회사는 미국 내 송금업자로 등록해야 된다. 암호화폐 벤처기업에 미국 증권법이 적용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대체 거래 시스템으로 미국 내 등록을 마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틴 헤스(Martin Hess) 벵거&비엘리 파트너는 “벨라루스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독립적이고 포괄적인 규정을 마련했다"면서 "오직 규제만이 법적 확실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규제는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알고리즘이 제공하는 분산된 합의로는 부족하며 벨라루스의 접근법은 사업 시작 전 벨라루스의 법률, 법원, 법적 관행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와 단순성에서 이점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HTP(High Tech Park)는 벨라루스가 지난 2005년에 조성한 경제특구이다. '동유럽의 실리콘밸리(Silicon Valley of Eastern Europe)'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벨라루스는 HTP를 통해 IT 기업을 위한 유리한 재정·법적 시스템 혁신을 통한 기술 기업 육성에 대한 전문성을 증명해 오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제8호 법령은 HTP의 법적 프레임워크를 추가하고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대부분을 면제함으로써, HTP에 위치한 기업들은 2017년 직전년도에 비해 25% 이상 증가한 10억 파운드의 사상 최대 수익을 창출했다.


2018년에는 HTP 역사상 가장 많은 200여개 기업이 둥지를 틀었으며 IT 수출은 지난해에 비해 40% 이상 증가했다. 


벨라루스는 암호화폐 생태계를 활성화시켜 글로벌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포괄적이고 꼼꼼한 암호화폐 법 체계를 마련한다. ‘동유럽의 실리콘밸리’로 일컬어지는 기술 집약적 경제특구인 벨라루스 하이테크파크(High Tech Park)는 이번 암호화폐 친화적 법체계 마련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P에 자리한 기업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업체 EPAM,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바이버(Viber), 2016년에 페이스북이 인수한 사진·비디오 필터 애플리케이션 매스커레이드(Masquerade), 1억2000만여명의 게임 사용자를 보유한 '월드오브탱크' 개발업체 워게이밍(Wargaming) 등이 있다. 또한 2017년에 소프트뱅크비전펀드로부터 1억6400만달러를 투자 받은 맵박스(Mapbox)의 벨라루스 사무소인 맵데이트(MapDate), 스타트업 주노(Juno)의 소프트웨어 개발 자회사인 주노랩(JUNO LAB), 벨라루스 증강현실 스타트업인 Izovac AR도 최근 HTP에 새로 입주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4628
기자프로필
Bitcoin to USD price on Bitstamp | dc-charts.com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GS건설, 12월에만 4,807가구 일반분양...일산 ‘일산자이3차’, 하남 ‘위례포레자이’, 안양 ‘비산자이아이파크’… GS건설, 12월에만 4,807가구 일반분양...일산 ‘일산자이3차’, 하남 ‘위례포레자이’, 안양 ‘비산자이아이파크’, 남양주 ‘다산신도시 자연&자이’, 대구 ‘남산자이하늘채’ 등 5곳에서 분양2년 연속 종합 1위 수상한 ‘자이’ 브랜드 앞세워 12월 분양 최선 다할 것 GS건설은 12월에만 5곳에서 4,807여 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겨울철 ..
  2. 아파트 청약 실수요자 재편...주택 처분 조건 승낙자 등에 25% 공급...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오는 11일부터 시행 아파트 청약 실수요자 재편...주택 처분 조건 승낙자 등에 25% 공급...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오는 11일부터 시행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후속조치로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신규 주택이 우선 공급되도록 하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주택의 전매제한을 강화하는 ‘주택법 시행.
  3. 리플CEO, “2019년 은행은 고객을 대신하여 XRP와 같은 암호화폐 자산을 보관할 것을 기대” 리플 CEO인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는 은행들이 내년에 고객을 대신하여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하기 시작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한다. (즉, 커스터디 서비스 시행 기대)갈링하우스는 2018년 싱가폴 핀테크 페스티벌에서 규제 투명성과 고객에 대한 ‘XRP(리플)’과 같은 디지털 자산을 저장(보관)하기 위해 은행과 금융기관이 나설 것이.
  4. 나스닥 임원, 2019 초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계획 직접 언급 증권 거래소 나스닥(Nasdaq)은 2019년에 비트코인의 선물 거래를 시작할 계획이다. 나스닥 미디어 팀의 부회장이 이 소식을 확인했으며 거래는 내년 초에 시작된다. 비트코인 선물 및 소문나스닥의 부회장인 조셉 크리스티나트(Joseph Christinat)는 비트코인 선물이 내년 상반기에 상장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회사가 CFTC(선물거래위원회)로부.
  5. 센터코인, 글로벌거래소 코인베네 17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 글로벌거래소 코인베네 17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측 관계자는 코인베네측과 협의하여 그동안 상장에 필요한 심사과정과 기술적 세팅을 모두 끝내고 오는 17일에 코인베네가 진출해 있는 전세계 9개국에 동시상장된다고 밝혔다.코인베네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글로벌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로 현재 100개 이상의 암호화폐가 상장돼...
  6. 두나무 이석우 대표,“자금세탁방지,이용자 보호 위해 거래소 규제 기준 반드시 필요” 두나무 이석우 대표,“자금세탁방지,이용자 보호 위해 거래소 규제 기준 반드시 필요”자금세탁방지, 이용자 보호 등 암호화폐 &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좋은 거래소의 역할 강조거래소 운영에 대한 설립 기준과 자격만 제시하더라도 거래소를 둘러싼 여러 문제들 해결될 것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대표이사 이.
  7. 고래는 이더리움을 축적하지만, 성장은 여전히 정체 이더리움 고래들은 지속적인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역사에서 그 어느 기간보다 2018년에 더 많은 축적을 하고 있습니다. 11 월은 고래가 연초 대비 무려 80 % 증가하여 홀드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더리움 지갑은 현재 2천만 개가 넘는 이더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는 1,100만개가 넘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더리움 고래 활..
  8. 센터코인, 상장 잇따라 영국 트레이드사토시에서 코인베네까지 센터코인 줄 상장 일정과 계획을 암호화 화폐의 새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영국거래소 트레이드사토시, 러시아거래소 스탁익스체인지, 중국거래소 알피닉스, 글로벌 거래소 코인베네에 이어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이어가고 있다.이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상장을 추진 글로벌 코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
  9. [인터뷰] 루시디티 이안나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루시디티, 데이터 투명성을 위한 블록체인 광고 프로토콜로서 … 간단히 말해서, 루시디티(Lucidity) 플랫폼은 광고주와 광고 매체 사이의 광고과정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토콜 플랫폼이다.특히 Lucidity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반한 마케팅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함에 따라, 광고업계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려고 한다.광고노출횟수의 정확한 확인과 결제 추적에 이르기까지...
  10. 센터코인,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알피넥스 15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알피넥스 15일 상장 확정센터코인측은 오는 15일에 알피넥스(Rfinex)에 상장된다고 밝혔다. 이로써 러시아, 영국에 이어 3번째 상장이 이뤄지게 되었으며 아시아시장 첫 진출이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알피넥스는 백서 심사와 상장을 위한 시스템점검을 모두 마쳤으며 CENT/ETH로 15일부터 거래된다고 밝혔다. ...
  11. 아이콘 재단, 싱가폴에서 새로운 엑셀레이터 착수 발표 아이콘(ICON) 재단은 최근 트라이브(TRIVE) 벤처 및 PwC 싱가포르의 벤처 허브로 새로운 엑셀레이터 착수를 발표했다. 트라이브 엑셀러레이터는 창업전문 정부 기관인 엔터프라이즈 싱가포르가 지원하는 최초의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될 것이다.트라이브 엑셀러레이터는 주로 아시아의 후반기 블록체인 회사를 지원할 것이며, 실제 사용 사례.
  12. 바이낸스, 새로운 DEX 거래소 미리보기 공개 선도적인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는 오늘 새로운 (DEX)의 미리보기를 발표했습니다. 몇 달 후, 커뮤니티 중심의 분산형 거래소가 시작되어 거래자가 중앙거래소에 입금 할 필요없이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고 교환 할 수 있습니다. 개발은 개념에서부터 빌드 된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
  13. 신디케이터 연구보고서: 한국은 암호화폐를 채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신디케이터 연구보고서: 한국은 암호화폐를 채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뉴욕 - 2018년 12월 6일 - 효과적인 자산 관리를 위해 하이브리드 인텔리전스(인간 + 인공지능)를 개발하는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인 신디케이터가 오늘 대한민국의 암호화폐 시장을 다루는 새로운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신디케이터의 재무분석팀은 거래량, 최...
  14. 지퍼(ZPER), 5일 알리바바닷컴 ‘B2B 입점 지원’ 설명회 개최 블록체인 기반의 P2P금융 연합 플랫폼인 ‘ZPER(이하 지퍼)’가 의류·화장품·건강식품 등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의 성공적인 수출 기회 확대를 위해 알리바바닷컴 입점 지원에 본격 나선다.지퍼는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국내 강소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 온라인시장 개척을 지원할 목적으로 ‘알리바바닷컴 상거래 플랫폼 활용 .
  15.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10일 2차 ‘랜드 옥션’ 시작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10일 2차 ‘랜드 옥션’ 시작-디센트럴랜드 내 토지인 ‘랜드’의 2차 옥션, 12월 10일 시작-1차 옥션 때 거래된 ‘랜드’의 가격이 약 10배 상승함에 따라 2차 옥션에 대한 기대감 증폭(2018년 12월 10일) --- 블록체인 기반 가상현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가 12월 10일 두번째 랜드 옥션(LAND Auction)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