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3 21:00:01
기사수정

유럽 금융 당국(European Banking Authority)은 분산 원장 기술을 사용할 때 금융 기관이 직면하는 기회와 위험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분산 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없으며, 피투피(P2P) 망 내 모든 참여자(peer)가 거래 장부를 서로 공유하여 감시 관리하기 때문에 장부 위조를 막는다. 분산 원장 기술이 사용된 대표적인 예가 블록체인(Blockchain)이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7월 3일 발표 된 보고서에서 금융 감독 당국은 핀테크 및 분산 원장 기술이 금융 기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국제 무역에서 분장 원장 기술 사용 사례 2개를 검토하고 “디지털 ID” 라고 부른다. 유럽 금융 당국은 “디지털 ID”를 “정보 시스템에서 실체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정보” 로 정의한다.



유럽 금융 당국은 DLT가 국제 무역 거래 분야에 적용될 수있는 방법에 대한 광범위한 설명으로 시작하여 특히 합의 과정을 간소화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DLT와 스마트 계약은 잠재적인 효율성 향상, 보수적인 비용 관리, 중복된 자금 조달 및 문서 조작의 위험을 줄이는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DLT는 모든 참여자를 위한 공유 원장에 저장된 무역 거래를 공통적이고 거의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여 모든 당사자를 위한 평등한 경쟁 구도를 만들고 이들 사이에서 교환 되는 종이 도구에 대한 의존도를 없애준다. 공유 보기는 수동 작업 및 조정 프로세스를 합리화 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시간, 비용 및 자원을 절약 할 수 있다.

규제 기관은 현재 DLT 및 스마트 계약의 사용이 “이러한 기술의 미성숙” 및 “법적 및 규제 불확실성” 으로 인해 여러 가지 위험을 제기한다고 언급한다 . 이 보고서는 DLT노드가 서로 다른 관할 구역에 위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충돌 가능성에 주목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서명된 계약이 모든 관할권에서 시행 가능한 것은 아닐 수 있다. 분쟁 발생 시 해당 관할권을 설정하고 분쟁 발생 시 분쟁 메커니즘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럽 금융 당국은 “디지털 ID” 및 고객 실사(CDD)와 관련하여 DLT가 기업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서 보관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고객이 고위험으로 간주되는 향상된 CDD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관에서 요구하는 추가 정보가 이미 다른 참여 기관에 의해 플랫폼에 저장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유럽 금융 당국은 DLT가 일반적으로 기존 시스템보다 더 복원력이 뛰어난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여전히”정보 통신 기술 가용성 및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요구합니다. 노드 또는 전체 네트워크가 악의적으로 손상되어 트랜잭션의 유효성 검사 및 공유가 방지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지난 달 스페인 은행 BBVA의 대표는 블록 체인 기술이 “성숙하지 않다” 고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EBA의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카를로스 토레스 대표는 여러 관할 지역의 세무 당국 및 금융 감독원과의 호환성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토레스는 이 기술이 도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탐험을 할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톡, 텔레그램 그리고 어플을 통해서 코인코드의 다양한 뉴스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코인코드 어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incode.mobileapp

코인코드 텔레그램

https://t.me/coincodekr (뉴스방)

https://t.me/coincodekr2 (채팅방)

코인코드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5G0u0J (암호 coincode)

https://open.kakao.com/o/gXDHnOQ 2번방 (암호 coincode)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976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