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TF, 가상 자산 서비스 업체 규제 권고안 발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가 지난 22일 가상 자산 서비스 업체(VASP, virtual asset service providers)를 효과적으로 관리 감독하기 위한 규제 권고안을 발표했다. 해당 권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각국 정부는 가상 자산을 '재산(property)', '수익(proceeds)', '자금 등 기타 자산(funds or other assets)'으로 취급해야 하며, 당국은 FATF 권고안을 근거로 VASP들에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
2. 각국 정부는 VASP들의 활동 혹은 운영에서 발생하는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관련 위험성을 인식하고 평가해야 하며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3. VASP는 서비스 관할 지역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하거나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만약 이를 준수하지 않는 VASP의 경우, 각국 정부는 이에 대한 적절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
해당 권고안은 오는 6월 정식 채택될 예정이다.
▲ 삼성 관계자 "TF 존재...대외 코인 발행은 아냐"
앞서 일부 국내 블록체인 미디어에서 삼성전자가 삼성코인을 발행하기 위한 TF를 만들었다는 보도와 관련해, 코인니스가 삼성전자 관계자에게 문의한 결과 "블록체인 기술 전반을 연구하기 위한 TF팀이 운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대외적으로 코인을 발행하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라는 답이 돌아왔다. 해당 관계자는 "현재 신원인증, 보안 등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계획은 있으나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코인 발행 계획은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