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0 10:47:25
기사수정

국회 정무위원회 제윤경(비례대표)·전제수(부산 북구강서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10일(월)과 10일(수)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핀테크 활성화 국회 토론회'를 공동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블록체인, 간편 송금·결제, P2P(개인간거래)금융, 크라우드펀딩, 로보어드바이저, 인슈어테크, 소액해외송금, 금융데이터 등 핀테크 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분야별로 전문가들을 초청해 산업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정보기술(IT)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는 단어다.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기기 하나로 언제(When), 어디서나(Where) 간편하게 은행·보험·카드·증권 등의 금융서비스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금융소비자의 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키워드 중 하나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는 단어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기기 하나로 언제(When), 어디서나(Where) 간편하게 은행·보험·카드·증권 등의 금융서비스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금융소비자의 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키워드 중 하나에 해당한다.


소비자편익 증진과 금융기술의 발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지만 현실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다양한 핀테크 활성화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여러 규제로 인해 금융시장에 안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토론회는 블록체인, 간편 송금·결제, P2P금융, 크라우드펀딩, 로보어드바이저, 인슈어테크, 소액해외송금, 금융데이터 등 핀테크 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분야별로 전문가들을 초청해 산업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회를 주최하는 제윤경 의원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핀테크를 통한 금융의 혁신은 산업의 발달과 금융소비자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아직은 실생활 적용에 미흡한 점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하며 “이틀간 진행되는 토론회를 통해 우리나라가 IT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혁신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블록체인 참석자 : 동국대 이원부 교수, 스트리미 이준행 대표, 금융위원회 송현도 금융혁신고장, 국회입버조사처 신용우 조사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782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