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12 05:30:02
기사수정

디지털 자산 소유권의 새로운 시대


엔진코인 마케팅 이사 사이몬 커토네고로(Simon Kertonegoro) 

2019년 1월 12일


디지털 자산 소유권에 대한 욕구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지털 방식의 소유 개념이 대중 사이로 조금씩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대중들이 받아들이기에는 여전히 멀게만 느껴진다. 


이는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보장해주는 개념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실제로 사용자들의 디지털 자산 거래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게임 제작사조차도 어떤 디지털 자산이 얼마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일부 아이템들이 콜렉션 아이템이 되어 게이머간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꿰뚫어 보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디지털 자산의 가치는 온전히 사용자들에 의해서 정해지기 때문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디지털 아이템 소유에 대한 필요성은 제기돼 왔다. 전형적인 다중 사용자 전투 게임을 예로 들어보자. 게임에는 스팀팩, 의료용 키트 그리고 탄약같이 대량으로 이용 할 수 있는 대체 가능한 아이템들과 특정 마법사의 마술 지팡이같이 고유한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들이 있다. 그리고 게임 유저들은 위 아이템들을 항시 ‘소유’하고 싶어했다.


이러한 욕구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기회다. 문제는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전문 지식이나 커뮤니티 내에서 디지털 자산 거래를 위한 토큰을 발행할 재원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ERC-1155의 역할


한편, 모든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기술적 방식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새로운 토큰 표준으로 제안된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이다. 이미 전 세계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ERC-1155를 활용해 게임을 제작하고 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ERC-1155의 사용을 검토하고 있어 디지털 자산 소유권에 대한 혁신을 가져올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대체 가능한 디지털 자산들(암호화폐)은 ERC-20토큰으로 나타났고, 대체 불가능한 자산은 ‘크립토키티’와 같이 ERC-721로 구현되었다. 이 두 토큰 유형은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은 ERC-20과 ERC-721 두 가지 토큰의 장점을 결합했다. 특정 게임에서 수 많은 유형의 대체 가능하고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들을 통합하고 발행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아이템은 고유한 수치를 가지고, 대체 불가능한 자산이 되거나 플랫폼 내 다른 수집품들과 대체 가능한 자산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자산의 유일성 보장


골동품이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가령, 황제의 은잔 혹은 17 세기 유명 시계공의 시계 등 이러한 물건들은 특별한 이야기가 있기에 가치가 있다. 똑같아 보이는 두 개의 검도 사무라이의 검이냐 복제 검이냐에 따라 그 가치는 달라진다. 사람들은 더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긴 검에 더 가치를 매기기 때문이다.


"유일성"의 가치에 대한 개념은 대체 가능하고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이 고유하지 않고 상호 교환이 가능한 것들이다. 즉, 암호화폐를 다른 암호화폐로 교환하면 여전히 하나의 암호화폐를 가지는 것이다. 사람들에게는 앞서 논의한 토큰들의 개별성이 아니라, 동일한 가치가 있느냐가 중요할 뿐이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고유한 자산을 나타내는 고유한 토큰이다.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의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는 ‘크립토키티’다. 크립토키티는 고유한 개별성을 갖는 디지털 고양이로, 각기 다른 색상, 모양, 특징을 지닌다. 각각의 고양이들은 골동품처럼 그들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 디지털 고양이는 블록체인을 통해 교환할 수 있다. 교환 시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각 고양이들의 정체성, 고유성 및 소유권을 확인 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각 고양이들을 신중하게 살펴보고 각 가치가 될만한 이야기를 확인할 필요가 없다.


토큰 생성 민주화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이 갖는 최대 이점은 ERC-20 및 ERC-721 토큰과 비교해서 단순성과 속도에 있다. 기존 토큰 설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블록체인에 각각의 모든 아이템 유형에 관한 별도 계약 배치가 필요했다는 점이다. 게다가 개발자가 완전한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고 배치하도록 요구했다. 이러한 계약은 토큰의 이름 또는 번호에 약간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코드를 지닌다. 


블록체인의 모든 단일 분산된 노드, 다시 말해 블록체인 정보를 저장하는 전 세계 모든 컴퓨터는 각 토큰의 코드와 인터페이스를 무기한으로 보관한다. 따라서 이를 유지하고 데이터를 보관하는데 과도한 낭비가 발생한다. 또한, 중복된 저장으로 만들어지는 이더리움 블록이 가진 용량의 한계와 이에 따른 블록 생성의 연속은 2017년 크립토키티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거의 마비된 현상으로 귀결됐다.


이는 기존의 토큰이 중개자 없이 한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교환하는데 여러 단계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가령, 두 개의 토큰을 교환하려면 네 번의 트랜잭션이 필요하다. ERC-20 및 ERC-721 토큰은 별도의 계약으로 분리되어 있어, 거래에 합해진 모든 토큰 유형은 추가 승인 단계를 거친다. 예를 들어, 100,000개 ERC-20 및 721 토큰으로 구성된 블록체인 게임은 거래 시 불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 때문에 많은 추가비용이 들어간다. 더불어 게임이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많은 용량을 사용하고 관리비용이 커져 악순환이 지속된다.


반면,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은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단일 ERC-1155 계약으로 디지털 토큰들은 다른 토큰과 구별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데이터와 함께 저장된다. ERC-1155를 사용하면 한번의 트랜잭션으로 한 명 혹은 여러 수신자에게 원하는 만큼의 자산을 전송할 수 있는 이유다. 이더리움 트랜잭션 풀의 수수료와 병목 현상을 크게 낮춰,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돈을 아낄 수 있다.


이더리움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이 제시하는 솔루션은 디지털 자산 거래의 증폭제와 방향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어디로 나아가는지 기대를 갖고 지켜볼 일이다.  


엔진 코인 (Enjin Coin) 소개

엔진사(Enjin®)가 2017년 10월에 시작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통합 플랫폼 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은 게임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게임 커뮤니티에게 가상 재화를 구현하고 관리하는 암호화폐 보증 가치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강력한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할리우드 영화계 등 다양한 산업계에서 엔진코인 플랫폼을 활용한 블록체인과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2018년 6월 엔진코인의 비텍 라돔스키 최고기술책임자는 새로운 이더리움 토큰 표준인 ERC-1155를 제안했다.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체 가능 암호자산인 ERC-20토큰과 대체 불가능한 유일성을 특징으로 하는 ERC-721 암호자산을 동시에 최대 200개까지 담아 단 한번의 트랜잭션으로 처리할 수 있어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6348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