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개발은행, 내년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브라질 개발은행(BNDES)이 내년 1월 법정화폐 헤알(Real)과 1:1로 연동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 'BNDES 코인'을 정식 발행한다. 해당 미디어는 "내년 BNDES 코인 출시를 앞두고 올해 BNDES가 시범 운영을 꾸준히 해왔다"며 "내년부터 문화 기관 등에서 BNDES 코인을 사용할 경우 세금 공제 등이 가능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집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 검토]
이집트 현지 영문 미디어 Amwal Al Ghad에 따르면, 이집트 중앙은행 부총재 아이만 후세인(Ayman Hussein)이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 발행을 검토 중"이라며 "여러 국제금융기관과 협력해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다"고 16일(현지시간) 말했다. 디지털화폐를 통해 전자지불 및 무현금사회로의 전환을 모색한다는 것. 또한, 해당 미디어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화폐의 도입이 거래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금융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伊 증권감독위, 암호화폐 업체 서비스 금지 처분]
온라인 경제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Financemagnates)에 따르면 이탈리아 증권감독위원회(CONSOB)가 비트서지(Bitsurge), 그린어스크립토(Green Earth Crypto) 두 개 암호화폐 업체에 90일간의 토큰 발행 금지 처분을 내렸다. 미디어에 따르면 이탈리아 당국은 비트서지 발행 토큰으로 법정화폐 매입이 불가능하고 내역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점 등이 이용자 권리를 침해했다고 판단했다. 또 다른 업체 그린어스크립토는 이용자 결제 이후 이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서비스 금지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빗썸 대주주 BXA "빗썸, 내년 미국서 STO 진행 가능"]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대주주인 BXA(Blockchain Exchange Alliance)의 김강호 이사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증권형토큰공개(STO)는 블록체인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미국의 STO 관련 법규, 거래 인프라 등 생태계는 상대적으로 성숙하며 빗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 하에 STO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내년 미국서 STO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빗썸은 지난 11월 미국 STO 핀테크 기업 시리즈원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STO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OK그룹, 몰타 금융 업체 투자…은행 서비스 구축]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ex의 모회사인 OK그룹 산하 OK블록체인캐피탈이 몰타 소재 금융 서비스 업체 RnF Finance Limited의 초기투자자로 참여한다. 양측은 이를 통해 몰타 내 은행 서비스를 구축할 전망이다.
[비트멕스 "BTC 약세, 채굴풀 투매보다 투심 위축이 근본적 원인"]
미국계 암호화폐 마진 거래 플랫폼 비트멕스(BitMEX)가 지난 10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난 11월 비트코인캐시 해시전쟁으로 인한 일부 마이닝풀의 BTC 투매가 최근 BTC 시세 하락의 기폭제 역할을 했을 수는 있지만, 이런 추측에 기반한 채굴자들의 가격 영향력은 부풀려지기 쉽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비트멕스 측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하락장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뉴스 또는 투자 흐름과 무관하게 가격은 떨어지고 있다. 즉 비트코인캐시 분할 이전에 어떤 마이닝풀이 BTC를 투매했던 간에 BTC 가격은 약세를 나타냈을 것"이라며 "암호화폐의 가격은 거래자들의 투자 심리가 가장 우선시 된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이니스트 "바이낸스·비트파이넥스, 거래량 조작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Bitcoinist)가 블록체인 트랜스퍼런시 연구소(The Blockchain Transparency Institute)의 올 12월 거래량 관련 보고서를 인용 "대다수 거래소의 실제 거래량은 거래소가 공개한 데이터상의 거래량의 1%에 불과하다"며 "바이낸스(Binance)와 비트파이넥스(Bitfinex) 2곳 만이 거래량을 조작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와이스 레이팅스 애널리스트 "암호화폐 실사용 증가에 따라 가격 상승"]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블록트(Blokt)에 따르면, 글로벌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의 후안 빌라버드(Juan M. Villaverde) 애널리스트가 "현재 암호화폐의 거래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며 "첫번째는 거래소에서의 거래로, 해당 거래의 거래량은 시장의 등락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성격을 나타낸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두번째는 온체인 거래로, 암호화폐의 사용에 의해 지불되는 실제 거래를 의미한다"며 "이러한 거래가 최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사용이 확대된다면 암호화폐 가격은 함께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페어 거래 출시]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페어 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 컨버트(Coinbase Convert)"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들은 코인베이스에서 BTC, ETH, ETC, LTC, ZRX, BCH의 페어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