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전세계적으로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지배권을 확보하고, 실용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각국 정부의 지원이 소리 없는 전쟁처럼 치열합니다. 현재 IBM 푸드 트러스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SDS와 SK, KT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외에선 스위스 앰브로서스, 중국 징둥닷컴, 알리바바 등이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블록체인 해외 스타트업이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한 관점과 어떤 비즈니스에 활용이 가능한지 인터뷰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499 걸스 BLOCK MEET UP KOREA가 26일 강남 잼투고에서 개최됐다.
연이은 암호화폐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이날 499걸스 커뮤니티 밋업에는 10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 행사장을 뜨겁게 달궜다.
499멤버 블록체인계 대표들은 블록체인 관련 각종 이슈에 대해서 스피치 및 토론을 진행했다.
블록체인 가장 영향력 있는 글로벌 커뮤니티중 여성들로 구성된 499BLOCK은 세계 TOP 오너들과 함께 온라인 오프라인 네트워크 행사를 진행했으며, 인터뷰 및 네트워킹을 통해 프로젝트를 소개 하였다.
Romad 의 제네럴 매니저 Claire와 로매드 Security holding의 CEO 이고르와 본지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자기소개와 플랫폼에 대한 설명부탁드립니다.
저는 로매드의 싱가폴 제네럴 매니저 클레어이고 디지털 보안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Anti-virus이고, 알버스트나 세멘틱같은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저희 로매드는 True pro-active란 특허를 받은 기술입니다.
기존의 백신은 신종 바이러스에 대응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략히 말해 이전에 없었던 바이러스를 잡아내는 신종 특허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Q2. 웹사이트인가요 어플리케이션인가요
어플리케이션이고 베타 버젼 진행중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3. 회사는 어디에 있나요?
우크라이나에 본사가 있고 개발자는 30여명이 있습니다.
CTO는 True-pro active 기술 관련 8년이나 된 전문가입니다.
이미 이 기술은 EU(European Union)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죠.
한 마디로 우리 로매드는 사이버 보안 영역의 Key Innovator (키 이노베이터, 핵심 이노베이터)입니다.
IT 컨설팅 컴퍼니 가트너가 이미 우리 로매드는 사이버 보안 영역의 다음 세대(Next generation)이라고 언급한 바 있죠.
Q4. 메인넷 계획은 있나요?
네 맞습니다. 사이버 보안영역에서 퍼블릭 체인을 구성할 것입니다.
안티 바이러스 상품은 이미 나와 있는 상태이고, 스마트컨트랙트를 구성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 것입니다.
안티 바이러스 상품과 월렛이 우리의 토큰 이코노미 구축 계획입니다.
로마드 퍼블릭체인은 다음단계입니다.
현재는 디앱 단계이고 Industrial Public chain(산업적 퍼블릭 체인)을 구성해 여러 바이러스 백신
시스템이 공존하고 체인을 가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입니다.
Q5. 블록체인 마켓이 커질 수록 해커들도 많아질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물론입니다 최근에는 AI기술을 동원해 해커들의 기술들이 더욱 발달해지고 대비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저희 로매드는 데이터 풀 영역 구축에 있어 다른 곳과 다릅니다.
다른 플랫폼들이 스마트컨트랙트와 어플리케이션 레이어, 프로토콜 수준이라면 우리는 해커의 패턴을 분석해 시그널을 통해 바이러스를 잡아냅니다.
Q6. 이고르와 클레어 본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고르: 저는 중국 순천에서 비즈니스를 10여년 했습니다.
디지털 하드웨어, 모바일 등에서 사업을 해온 연쇄창업가입니다.
2년전 블록체인 필드에 들어오게 됬습니다.
5년전 비트코인을 처음 접하게 됬을 때는 인상이 좋지 않았습니다.
유럽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스캠프로젝트가 많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빅 플레이어들이 이후 많이 나오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가 생기게 됬습니다.
아시아와 유럽을 토대로 제 커리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클레어: 네 저는 Material Engineering을 전공하고 이후 롤스로이스 aeropspace 회사에서 3여년을 서플라이체인 아시아 담당으로서 일을 했습니다.
이후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금융학 석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대해 알게되면서 졸업 후 컨설팅 회사에서 ICO 어드바이징을 했습니다.
스캠들도 많이 나왔죠, 그러나 로매드는 아니었습니다.
로매드가 인터뷰에 많이 실리며 좋은 회사라는 것을 알게됬습니다.
Q7. DACC와 이번 한국 밋업에 오게된 이유는요?
DACC와는 좋은 전략적 파트너입니다.
한국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환경 및 마켓이 잘 조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 비해서 말이죠.
한국에서는 연령대를 불문하고 기술에 친숙해진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50대~60대 심지어 70대들이 트레이딩을 하고 암호화폐 접근성이 뛰어난 나라는 한국이라고 생각합니다.
Q8. 499걸스 커뮤니티에 조인하게 된 계기는?
499걸스 커뮤니티는 중국에서 유명합니다.
브링크 에셋의 그레이스 팬 대표가 처음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대해서 많이 알려줬습니다.
토큰 매니아 층이 빨리형성돼 시장이 더욱 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에 자주 올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