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등 7개 남유럽 국가 장관 "블록체인 발전 협력"] 지난 4일(현지 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남유럽 7개국(키프로스,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몰타, 포르투갈, 스페인)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 각국 장관들이 공동 성명을 통해 "블록체인을 비롯한 5G,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 신흥 기술들은 남유럽 국가의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시킬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남유럽 7개국 장관들은 "블록체인 기술은 남유럽 국가들의 경제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도구로 공공·민간 부문에서 강력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들은 블록체인 등 신흥 기술의 산업발전과 정책발전의 협력을 위해 정기 회의를 개최할 것을 약속했다.
[리플 수석 부사장 "동남아, 블록체인 산업의 새로운 흐름될 것"] 미국 IT 전문지 PC매거진(PCMag)에 따르면, 리플(Ripple) 애쉬쉬 빌라(Asheesh Birla) 수석 부사장이 "동남아시아의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잠재력에 대한 입장은 몇가지 커다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규제 당국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우호적 입장과 매년 평균 7~8%의 상승률을 나타내는 GDP, 모바일 결제를 통한 빠른 디지털 시스템으로의 전환 등을 꼽을 수 있다"며 "현재 암호화폐 거래량의 80%는 아시아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TH, 7,080,000 블록서 콘스탄티노플 활성화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지난 금요일(현지시간) 코어 개발자 회의서 이더리움 오픈소스 개발팀 개발자들이 ETH 하드포크인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의 구체적인 활성화 시점을 ETH 블록체인의 7,080,000번째 블록으로 정한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 개발자 아프리 쇼든(Afri Schoedon)의 계산에 따르면 콘스탄티노플은 내년 1월 14일에서 18일 사이에 활성화될 전망이다. ETH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3.44% 하락한 84.3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반에크, 美 SEC 비트코인 ETF 승인 '낙관론' 피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뉴욕 소재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의 암호화폐 전략 담당 이사 가버 거백스(Gabor Gurbacs)가 최근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반에크솔리드X 비트코인ETF 관련 승인 심사에 지속적인 낙관론을 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반에크의 비트코인 ETF는 과거 SEC에 승인 신청을 낸 기타 ETF들과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우리는 SEC가 이를 승인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득력있는 근거를 제공했다. 우리는 가격 유지, 안정성 유지에 필요한 모든 시장 구조, 장애물 및 SEC의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했다고 생각하며 최근 장외시장의 투명성에 대한 긍정적인 발표도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ETF 승인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은 변함없지만, 시장을 준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마스터카드, 암호화폐 트랜잭션 익명성 강화 기술 특허 출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 시간) 세계 2대 신용카드 업체 마스터카드가 미국 특허청에 암호화폐 거래 내역의 익명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신기술의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마스터카드 측은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이 거래자의 퍼블릭 키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 '중간 주소'(intermediate address) 개념을 도입해 거래 발생 지점과 거래 금액등을 '비공개' 상태로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중앙은행, 암호화폐 규제 조정협정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최근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Securities Commission Malaysia)와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이 암호화폐 및 ICO 관련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현하기 위해 조정협정을 체결할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암호화폐 및 ICO 산업이 현지 규제당국이 제정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 구축을 가속화한다는 설명이다. 이는 림관엥 말레이시아 재무장관이 투자자 이익 보호를 위해 암호화폐 규제가 내년 1분기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한 지 일주일 여 만이다.
[어그체인 "프로젝트 해산설 사실무근"] 어그체인(UGC, 시가총액 718위)이 공식 채널을 통해 "최근 일부 미디어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는 'UGC 프로젝트 해산설'은 사실무근"이라며 "어그체인은 싱가포르에 정식으로 등록된 비영리 재단으로 유일한 주체는 'UGCHAIN FOUNDATION LTD.' 뿐이며, 현재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7일(현지 시간) 일부 암호화폐 미디어 및 커뮤니티를 통해 "UGC 운영사가 지난 9월 팀 해산을 확정했지만, OKEx 등 거래소에서 여전히 토큰이 거래되고 있다"는 소문이 확산된 바 있다.
[유럽 최초 블록체인중재법원, 폴란드서 출범] 중국 상무부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유럽 최초 블록체인중재법원이 폴란드 '블록체인 및 신흥기술 상회'(IGBNT)에 설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IGBNT 측은 "블록체인중재법원의 중재원들은 블록체인 산업 관련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들을 주축으로 암호화폐 거래 경험이 많은 업계 전문가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중재법원의 주요 기능은 블록체인 산업 내 존재하는 법적분쟁을 유효하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 세무 당국, 미신고 암호화폐 투자자 대상 조사 진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체피캡(chepicap)에 따르면, 이스라엘 세무 당국이 현재 암호화폐 투자 수익을 신고하지 않는 트레이더 및 투자자들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에서는 암호화폐는 통화(currency)가 아닌 금융자산(financial asset)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한 세무 당국은 암호화폐 투자 수익에 대해 25%~30%의 자본이득세(capital gains tax)를 부과하고 있다.
[홍콩 금융관리국, 일부 가상 은행 라이선스 발급 불허]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홍콩금융관리국(香港金融管理局, HKMA)이 일부 가상은행(인터넷상에서 기존의 은행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은행)의 라이선스 발급을 불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HKMA는 이번 선별 작업에서 살아남은 일부 가상은행 라이선스 신청자에 대해 다음 단계의 심사 작업을 거친 후 오는 2019년 1/4분기 적합한 기업에 한해 라이선스를 발급할 예정이다.
[美 하원의원, 암호화폐 시세조작 방지 2개 법안 발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최근 미국 플로리다 출신 민주당 하원의원 대런 소토(Darren Soto)와 노스캐롤라이나 출신 공화당 하원의원 테드 버드(Ted Budd)가 최근 하원의회에 '2018 가상통화 투자자 보호법' 및 '2018 미국 가상통화 시장 경쟁 규제법' 등을 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법안들은 암호화폐 시장 내 시세 조작이 어떤식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조작이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명시하고 있다. 또 어떤 규제를 통해 이를 방지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법안을 발의한 두 의원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며 "법안들을 통과시켜 미국을 암호화폐 산업의 선두주자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