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분야 혁신과 기업 활동의 열기가 2018년에 달아 오르고 있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기업인들이 모여 들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에 있으며 갈 길이 멀다. 이런 가운데 프로젝트를 꾸준히 그리고 강력히 추진해온 민간 업계 체인이 머지 않아 출범될 예정이다.
PR 체인(PR Chain)은 세계 최대 개방형 미디어 플랫폼 추구
PR체인은 미디어 업계를 하나의 돌파구로 삼아 법규를 준수하고 합리적이며 공정하고 공평하며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업계의 자율 장려 구조 세트를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기제들은 미디어 콘텐트 제작자, 가치 전송자 및 콘텐트 수신자들을 최대한 보상하는 공정하고 공평하며 개방적이고 투명한 미디어 신뢰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이들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신뢰성 지수인 PR-인덱스(PR-INDEX)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세계 미디어 산업은 뉴스 중심으로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미디어 기관들이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서로 흩어져 있어서 수 조(兆)건의 미디어 산업 산출물이 다수의 플랫폼으로 갈라져 있다.
전통적 미디어 산업의 문제점:
1. 미디어의 소유권을 확인하고 보호하기가 어렵다.
2. 뉴스의 신뢰도와 안전성이 낮다.
3. 사용자의 사생활 및 미디어 가치의 탈취.
PR체인, 블록체인 기술 통해 미디어 업계의 제작 관계 재구축
블록체인의 특성은 제작 관계와 신뢰 관계를 변혁하는데 있다. 미디어 업계에서 가장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혁신은 제작 관계의 재구축이다.
PR체인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과 분산형 미디어 라이브러리 같은 기술을 통해 대규모 미디어를 공유하고 대량 앱(App)과 대량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한다. PR체인의 주요 특징은 공정성, 투명성, 개방성, 자율성 등이다.
기술 지원: 분산기술 분야 최고 기업인 이스라엘의 시네레오(Synereo)
PR체인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달리 분산형 공개 소스 소셜 네트워크를 개발한 시네레오의 플랫폼을 통해 기존 대량 사용자와 미디어 자원을 바탕으로 더 쉽게 적용하는 것이 주요 강점이다.
시네레오 네트워크는 단 한 개의 중앙 서버나 데이터 센터 없이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가 자기 개인 기기를 가지고 이 분산형 네트워크를 지원하면 이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저장 용량 및 컴퓨팅 성능에 기여한 것에 대해 보상한다.
PR체인은 4개 주요 장려 모델을 완성했으며 그 토큰이 곧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PR체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미디어를 위한 4개 모델이 성공적으로 완성됐다.
가치 전송 장려 모델:
경제적 유인책은 시네레오의 애플리케이션 공개 체인과 사용자들이 관심을 현금화하고 콘텐트 전송에 투자할 수 있게 하는 AMP관심 경제(attention economy) 실현 툴을 사용하여 모든 것을 관심 경제 다음에 두도록 하는 방안을 명시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PR체인에 참여하면 PRZ를 사용하여 사회 공동체에서 고품질 콘텐트를 창작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모든 사용자는 PRZ를 통해 콘텐트를 공유함으로써 PRPUSH확장 체인을 개시할 수 있다.
광고 중지 장려 모델: PRAD
PRAD는 PRPUSH를 바탕으로 광고 중지를 장려한다. PRZ는 PRZ의 가치와 광고 예산을 고려하여 배정 방법, PRZ의 수량, 인원수, 개시 시간, 중단 기간 등을 자율적으로 판단한다. 사용자들은 지정된 시간 안에 광고를 적극 접함으로써 광고주들이 정해 놓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콘텐트 자율 검토 기제(mechanism): PRVOTE
콘텐트 자율 검토 기제인 PRVOTE는 분산형 비즈니스 시스템 분야에서 합의된 정보관리에 관한 협약이다. 이는 PR체인 생태계에서만 실행되고 원활하게 운용될 수 있는 미디어 업계의 선구적 기제이다.
미디어 신뢰성 지수: PRINDEX
관계 당국은 때때로 미디어 신뢰성 조사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발표하지만 충분한 차원과 평가를 하기에는 항상 데이터가 부족하다.
PR체인의 완전한 시스템은 더 과학적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빅 데이터, 인공지능(AI) 및 기타 기술을 채용하여 다양한 차원의 데이터를 수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