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로컬 비즈니스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플립앤픽(FlipNpik)이 통상적인 초기코인공개(ICO)의 전통을 깨고 비공개판매를 모든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그 동안 대규모 투자자들에게만 제공되던 특권과 보너스를 누구든지 누릴 수 있게 했다.
ICO 비공개판매 단계에서 흔히 ‘고래(whale)’라고 불리는 대규모 투자자들은 이제까지 보너스를 독식해왔다. 플립앤픽은 ‘고래’ 보너스의 혜택을 누리기 위한 요건이었던 고액 투자 조건을 없애버림으로써 이런 관행을 뒤엎고 소액 투자자들도 100%에 달하는 FNP(플립앤픽) 토큰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ICO 페이먼트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송금을 통한 불환 화폐 기반 페이먼트 게이트를 활용하는 플립앤픽은 암호화폐에 관심은 있지만 사전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암호화폐 장벽을 쉽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플립앤픽 월드와이드의 CEO인 앙리 알랑드(Henri Harland)는 “한때 ICO는 인터넷 커넥션과 투자할 돈 몇 푼만 있으면 누구든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민주적인 포용의 수단이었다”며 “우리는 이런 투자 기회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플립앤픽의 생태계는 민주화, 협업, 창출된 가치의 공평한 분배, 포용성 등을 지향한다”며 “우리는 부의 공정한 분배라는 원래 블록체인의 철학을 충실하게 이행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화폐와 금융, 마케팅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갖춘 기업가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주도하는 플립앤픽은 호혜관계에 기반한 독특한 생태계를 유지해주는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소기업과 커뮤니티에 더 큰 권한을 부여한다. 플립앤픽 생태계 내에서는(플립앤픽 앱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주목을 더 받고 소비자들의 집단적 노력을 통해 마케팅과 홍보가 이뤄지며 그런 노력을 통해 특정 사업체를 지원할 경우 이들은 FNP 토큰으로 보상을 받게 된다. 이는 막대한 마케팅 예산을 보유한 글로벌 체인들에 대항하는 소기업들의 윈-윈 상황을 만들어주며 이와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