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10 17:00:16
기사수정

「Blockchain in Korea」Hashed,Ryan Sungho Kim, “전통적인 VC와 많이 같이 일을 하면 더 좋을 것”




[Coinin=왕설 기자] Coinin은 한중 최초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로 본사가 한국 서울에 위치한다. Coinin은 업계 탑 클래스의 역량과 커뮤니티의 장점으로 언론에 큰 영향력을 형성하여 블록체인 분야의 업그레이드 판 36 kr로 불린다.


Coinin은 최근 한국에서 'Blockchain in Korea' 시리즈를 발기하여 한국 최고의 블록체인 종사자들을 방문해 한중 블록체인 교류와 협력을 촉진했다. 



인터뷰 게스트: Ryan Sungho Kim,  Chief Acceleration Officer of Hashed.  




Wanda:Hashed는 여러가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투자를 이미 했는데 몇가지 프로젝트를 간단하게 소개해줄수 있나요?


Ryan : 저희가 지금까지 투자한 50군데 했고 콜라보레이션만 따로 치자면 한 10군데 정도 더 했는데요.


지금 제가 소개를 좀 해주고 싶은 프로젝트는 "Terra" 라는 프로젝트인데요. Terra는 스테블 코인 프로젝트로 거이 대부분 프로젝트들이 가격이 출렁거리고 있잖아요.


근데 사실상 사람들이 이 토큰을 사용할려면 가격이 안정적이여야지 사람들이 실제로 쓸수 있죠.


예를 들면 오늘 천원을 썼는데 받은 사람이 내일 그게 700원이 되면은 그 사람한테는 손해잖아요. 그래서 그때 어떤 stability를 제공해줄수 있는 프로젝트를 stable coin 프로젝트라고 하는데 테라같은 경우는 다른 stable coin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실제로 이걸 어떻게 실제 생활에 도입할수 있을까까지 고민을 해서 전략을 다 짜났기 때문에 Terra가 지금 투자하고 있는 프로젝트중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프로젝트중 하나구요.


그리고 Passport라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거는 홍콩에서 Handy라는 회사가 있어요. Handy는 대부분 호텔룸에 보면은 거기 핸디프 폰이 있거든요. 폰은 공짜로 사용할수 있는 핸드폰인데 그들이 제공하는거는 이제 사람들한테 공짜폰을 제공하고 그 폰에서 다양한 호텔주변에 갈수 있는 여행정보들을 제공을 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은 그 폰을 이용하는데 여기서 이 Handy라는 회사가 패스포트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Handy라는 회사 자체가 이미 전세계에 10%이상의 호텔에 적용이 되여 있는데 이 Passport는 이 핸디폰에 일단 처음에 적용이 되고 10%되는 호텔에 처음에 적용을 한 다음에 그 다음에 여행산업을 다 통째로 토큰이코노미로 만들어 나갈려고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쪽은 이미 좋은 호텔들과 튼튼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Passport가 빨리 적용이 될수 있을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Wanda:그러면은 투자기관으로서 투자 프로젝트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몇가지 부분에 더 관심에 있는지 알려주세요.


Ryan : 저희가 투자하는 카테고리를 보면은 첫번째는 인프라스트턱처, 프로토컬이라든지 파블레크 블록체인 혹은 크로스 체인 이런 부분들을 좀 많이 하구요. 


두번째는 파블레크 블록체인이나 스마트 블록체인외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퍼스터디라든지 월래시라든지 거래소라든지 아니면 스토리지라든지 이런 되게 중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 요소들을 탈중앙한 프로젝트들에도 많이 투자를 합니다.


세번째는 이제 대프로젝트들인데 대프로젝트들은 실제로 어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실제 유저들이 사용할만한 어떤 유티비티를 제공하는 그런 프로젝트들인데 이쪽 프로젝트들은 저희가 까다롭게 투자를 하고는 있어요.


좀 더 많은 컬랙션이 있고 많은 내토클이 가지고 있는 그런 프로젝트들한테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보통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기준은 일단은 저희 자체적인 리서치팀이 있어요. 리서치팀은 기술을 계속 공부하고 현재 트랜드를 따라가고 기술이 얼마나 참신한지 혹은 기술이 지금 다른 경쟁 기술들이 어느 정도 우월한지 그런거를 판단하는 팀이 내부적으로 있구요. 그 팀이 일단 기술적으로 얼마나 우월한지 좀 봅니다.


두번째는 팀맴버들인데, 저희가 다 앤지니어 출신들이고 창업자 출신들이다 보니가 팀과 얘기를 했을때 팀에 창업자 정신이 어느정도까지 느껴지는지 그런것들을 꽤 많이 봐요. 이부분은 좀 정서적인 부분이긴 한데 그런거는 얘기를 하다보면 사람이 어느정도 이거를 열정을 가지고 하는지가 느껴지기 때문에 그런것들을 팀을 만나보고 판단하는 부분이구요, 세번째는 결국에는 어느정도 댈렐션을 가지고 있는지 엄청나게 비싼건지 싼건지 그게 이제 비싸서 안들어간다 싸서 들어간다 이런 개념은 아니고 비싸도 이게 그정도 값어치를 하는건지 이거보다 훨씬 더 큰 밸런시를 만들어 낼수 있는건지 투자적으로 봤을때 좋은 수익을 가져다 줄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양하게 판단을 해보고 그리고 투자를 합니다.


Wanda:Team members를 말하면 중국에서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중에서 유명한 사람들이 있어요. 아니면은 팀중에서 어떤 사람이 옛날에 유명한 일이 해봤어요.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이런 빅네임이 있어서 투자합니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Ryan : 그게 결국에는 어느정도까지 그사람이 일을 잘했는지를 좀 봐야 되는데 실제로 그 사람이 명함같은 거라든지 예를 들면은 유명한 회사를 창업했다.  


근데 그 회사가 정말 잘됬으면 뭐 어느정도는 힌트가 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정보일수도 있죠. 근데 약간 실제로 이 탈중앙화된 크립터 카런시에 좀 적합한 창업자 정신인지 그거는 좀 판단을 해봐야 할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그니까 결국에는 그냥 유명하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왜 유명하고 뭘 잘하고 어떤거에서 더 특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그런것들을 좀 더 판단을 하고 투자를 하면 더 좋을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Wanda:한국에서는 이런 상황이 있습니까?


Ryan : 한국에서는 사실 투자가 옛날에 어떻게 보면은 비탈레기 어더와이저를 한다고 한다면 그 프로젝는 무조건 성공을 했었거든요. 그런 현상하고 비슷한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이게 정보가 완전히 공개가 안됬기 때문에 사실 너무 단편적인 정보만 보고 그 프로젝트를 판단하는건데 만약에 이 프로젝트 내용 자체를 깊숙히 보는 사람이 있고 그거에 대해서 평가하는 기관이 있답니다. 


아니면 그 시장을 좀 더 잘 아는 사람이 있어서 그 시장에 대해서 이거는 시장이 너무 작아서 프로젝트가 아무리 성공해도 그 정도의 값어치를 못할거라든지 이거는 시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잘되며는 시장을 다 무너뜨리고 이 프로젝트가 엄청 큰 델렐이션을 라든지, 이런 각 분야에서 전문가가 좀 나타나가지고 이걸 평가를 해줘야 되는데 지금 블록체인에서는 그런 평가기관이 아직까지는 적은거 같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주 전문적이지는 않은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것들이 결국에는 시간이 필요한데 지금 있는 ICO 평가 사이트들을 보면은 그것들이 일년을 넘지 않은 사이트들이에요.  그래서 이런 평판 레프테이션을 얻으려면 몇년 정도가 걸릴거고  예를들면 오래 A라는 프로젝트가 좋다고 했는데 실제로 한 5년에서 6년뒤에  실제로A라는 프로젝트가 성공했다. 그러면 이 사람의 평판이 올라가겠죠. 이 사람이 말한것들이 맞았으니가, 근데 이 지금 단기적으로 이거 좋을거라고 했는데 가격이 갑자기 다섯배가 됬어요. 그러면  그걸 가지고 이 사이트에서 이 사람을 평가하고 있거든요. 근데 사실은 프로젝트가 사이클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거를 되게 뭐 몇개월만에 평가할수 있는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사람들, 사이트 혹은 기관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면은 더 생태계가 건전해질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Wanda:전통VC 지금도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어서 블록체인 투자도 시작할 것같습니다. 근데 토큰 펀드는 전통VC보다 자본이랑 경험도 많지 않아서 어떻게 경쟁하는지를 물어보고 싶습니다.


Ryan :  일단 전통적인VC나 크립터 VC는 매우 다르죠. 저희도 전통적인 VC들이 훨씬 더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저희가 좀 더 특화된 부분은 결국에는 이  탈중앙화된 세상, 이 컨셉 그리고 여기서의 룰을 더 잘 알고 있다라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전통적인 VC들은 좀 더 자본주의 기업 모델에 투자에 많이 했어요.  그들이 굉장히 많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이 블록체인은 이 세상과  조금 다르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여기는 기본적으로 커뮤니티 베이스고 커뮤니티가 크지 않으면 아무리 자본이 들어가도 사실 성공하지 못할꺼에요.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룰이 조금씩 조금씩 다른데 그거에 대해서는 사실 크립터 펀드들이 좀 더 잘알거라고 생각을 하구요. 근데 그냥 인력풀만 봤을때 사실 훨씬 좀 더 똑똑한 사람들이 지금 전통기간에 많이 몰려있죠. 그래서 결국에 저희가 하고자 하는 전략은 전통 디시들과 일을 최대한 좀 많이 하고 정보교류를 되게 많이 하는거에요. 그래서 전통VC들도 더 크립터VC를 이해하게 되고 저희도 더 좋은 사람들을 똑똑한 사람들이 그러면은 왜 전통 디시에 아직까지 남아있는가 혹은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래서카드 지금 전통 디시들이 이미 몇백개 회사들에 투자를 해놨기 때문에 지금 현재 시대에서 가장 성공했다는 그런 네트워크들이 다  전통디시들이 가지고 있을텐데 그런 네트워크들도 가져오고 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사이트들도 같이 공유하면서 더 이렇게 강한 결합을 만들에 냈을때 더 좋은 시너지가 날거라고 생각합니다.


Wanda:그러면 시장은 지금 Bear Market에서 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어떤 도전이 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Ryan : 사실 지금 시장이 굉장히 안좋고 눈에 보이는게 가격이니가, 시장의 양상을 보면은 기관 투자들이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이 훨씬 더 많이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서 마켓이 좀 안 좋아 질려고 하니가 올라갈때는 너무 확 올라가고 내려갈때는 너무 빨리 내려가고 그런 상황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사실은 기관 투자자들이 좀 더 많이 들어오게 되면은 이거 가격이 출렁거리는게 훨씬 더 줄어들거에요. 왜냐면 떨어진다고 해서 바로 나가지 않고 올라간다고 해서 바로 팔지 않을 테니까요. 근데 이제 기관 투자자들이 사실상 아까말한 전통 기관들이 아직까지는 안들어와 있는 상황이고 혹은 경우에 따라서 크립터 투자를 못하는 펀드도 있어요. 약관상, 그런 펀드들은 사실상 투입을 못하는건데, 이런것들은 시간이 좀 더 많이 필요한 부분인것 같구요. 저희가 배어마켓에 좀 더 취하고자 하는 전략은 첫번째, 이런 전통적인 VC와 많이 같이 일을 하면서 더 좋은 프로젝트들이 크립터 세계에 들어오도록 설득을 하는 거죠. 그런 작업들을 많이 하고 있고 그리고 결국에는 좋은 프로젝트들이 많아지면은 지금은 좀 더 마케팅에 좀 더 치우쳐 지는거죠. 그런 프로젝트들이 많은데 실제 기술이 있거니 실제 그런 기술을 만들어서 그런 제품을 만들어서 그런 프로젝트들이 비중이 훨씬 많아지면은 시장은 자연스럽게 다시 좋아질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런 프로젝트들을 많이 찾아다니고 혹은 그런 프로젝트들이 더 좋은 프로젝트로 될수 있도로 같이 일하면서 조언도 많이 하고 있구요. 저희가 마케팅 상황을 좀 더 이해하고 그래고 필럭서피들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서 그런 프로젝트들이 좀 더 성공적인 프로젝트들로 될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Wanda:그럼 투자수익은  어떤 상황입니까? 


Ryan : 지금 투자는 예전보다는 더 적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이나 올해초보다는 훨씬 더 적게 투자를 하고 있고 투자수입 같은 경우는 오히려 지금 요즘은 대부분 세컨더리 마켓에서 투자수익을 많이 얻는것 같애요.  그말은 뭐냐면 작년에는  ICO에 투자해서 투자수익을 냈는데 올해는 트레이딩을 많이 해서 투자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일종 부분을 해치를 하려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따라서 저희 에세지가 많이 흔들리니까, 그거에 따라서 너무 떨어지게 되면은 그거에 대해서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해서 트레이딩을 할려고 하고 있구요, 투자를 좀 더 적게 하되, 좀 더 확실한 투자철을 찾아서 투자를 할려고 하고 있어요. 정말 좋은 완전 탑 티어의 퀄리티가 매우 좋은 그런 프로젝트 위주로만 선정해서 더 적게 투자하고 하지만 강하게 서포트하는 그런 방식으로 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수익율은 당연히 작년보다 안좋겠죠, 하지만 길게 보고 어차피 시장이 평가를 한다는게 6개월에 한번씩 평가를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지 않구요,  한 몇년에 한번씩 평가를 당연히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그동안 좋은 프로젝트는 살아남을수 있도록 저희가 투자를 해주고 정말 적당한 타이밍이 왔을때 그 프로젝트가 잘 확산될수 있도록 저희가 도와줘야 겠죠.


Wanda:그래서 블록체인의 타이밍에 자신이 아직 있어요?


Ryan : 네. 저는 블록체인 세상이 블록체인 혹인 탈중앙화 세상이 결국에는 올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구요.  당장 완전 탈중앙화 세상이 올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근데 저희가 할수 있는 부분 너무 중앙화가 되서 비율이 많이 있을던 부분에 대해, 그런 조직이나, 그런 경제에 대해서는 탈중앙화가 이루어 지면은 훨씬 더 효율이 좋거나 더 나은 사회가 될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이 결국엔 그 기반 기술이 될거고 이 지금 프로젝트가 당장 베어 마켓이 있다고 하더라고 만약에 그 롱턴 비전을 읽는다면 당연히 좋은 프로젝트는 나중에 잘될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Wanda:지금 중국에 규제때문에 모든 프로 책임자는 다 망설이고 있어요,  그래서 한국에서 정부의 태도나 어떤것 같아요?


Ryan :지금 정부같은 경우는 사실 조심스러운 부분이 더 많은것 같아요. 엄청 좋다 혹은 엄청 나쁘다 지금 이 상황이 아니라 최대한 지금 뭔가 피해자를 줄이자 이런 스탠스거든요, 왜냐하면 지금 어떻게 보면 가격이 왔다갔다 하면서 굉장이 고점에서 산 사람들은 90%의 자산이 없어진 상황이고 아직 팔지 않았으면 없어진 상황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사실 그런 사기성 프로젝트를 어떻게 잡을지 어떠한 규제를 만들어서 좀 좋은 프로젝트는 키우고 나쁜 프로젝는 규제를 할지 그 부분이 아직 좀 명확하지 않은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규제가 이 산업을 더 발전시킬수 있을지 이런 부분에서 정부가 좀 고민을 하고 있는것 같고 그런 규제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가들을 초청해서 계속 얘기를 들어보고 있는 상황인것 같아요.


Wanda:지금 중국이 규제때문에 모든 블록체인 관련 모두 다 떨어졌어요. 그래서 많은 중국 투자 기관이나 투자 개인이 한국시장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혹시 중국시장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Ryan : 저는 중국이 정말 전통적으로 전성적인 의미에서 봤을때 큰 마켓이잖아요.  결국에는 큰 마켓에서 혁신이 일어날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특히 단순히 큰 마켓이 아니라 중국같은 경우는 마켓도 있지만 인프라도 잘 받쳐져 있고 개발자들도 많고 훌륭한 창업자들도 되게 많다고 생각해요. 


근데 이제 지금 당장 규제때문에 조금 피해가 있는거는 분명히 있는데 어느 순간에는 사실 그런 창업자들이 굉장히 훌륭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거고 당연히 그렇게 할거라고 믿고 있구요. 해쉬드는 결국에는 지금 한국에 있지만 결국에는 글로벌 펀드로서 중국에서 좋은 창업자들 좋은 개발자 그룹들이 중국에만 머물러 있은게 아니라 글로벌 프로젝트가 될수 있도록 해쉬드가 도울수 있는 역할이 되였으면 좋겠어요. 


Hashed는 단순히 지금 한국에 오피스를 두고 있지만 지금 해쉬드는 글로벌하게 잘 알려져 있고 저희가 글로벌 프로젝트들 거이 대부분을 투자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중국에서 좋은 프로젝트가 나온다면 일단 저희도 투자를 당영히 하고 싶구요, 좋은 프로젝트들이 만약에 한국으로 진출하고 싶거나 미국이든 아니면 다른 나라로 진출하고 싶을때 저희가 조금 도와줄수 있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Wanda:그러면은 마지막으로 Hashed를 소개해주십시오.


Ryan : Hashed는 한국에서 제일 큰 크립터 펀드로 지금 총 20명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구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하고 잘 연결되는 퓨어 크립트 펀드라고 볼수 있습니다. 저희 백그라운드는 다 엔지니어거나 창업자이기 때문에 창업자가 왔을때 잘 고를수 있는 그런 능력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앞으로 좋은 컨셉과 좋은 에네지 레벨로 저희 사무실을 방문해 주시면 저희가 심도있고 생산성이 있는 대화를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CoinIN 창작에 따른 인터뷰 정리 내용입니다, CoinIN 입장발표는 없습니다. 


왕설 기자 wanda@block360.pro



<저작권자 ©coinin> 공유 할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2005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