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밋업 인 서울' 성황리 마쳐
지난 5일 서울 청담 펜타리움 호텔에서 ‘토큰 이코노미’라는 주제로 Let’s Meet-up In Seoul행사가 열렸다. 행사 당일, 태풍의 영향으로 우천에도 불구하고 200명 이상의 인원이 몰리어 밋업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밋업은 마인비트 거래소, 블록마니아, 코인버즈(CoinBirds)가 주최하고 블록패치가 주관하여 진행 된 이번 행사는 콘텐터스(Contentos)와 오딘 네트워크(OWDIN Network)의 발표를 시작으로 해당 팀들 및 마인비트 거래소 CEO의 패널디스커션 순으로 1부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2부 행사는 로켓퓨얼(RocketFuel) 크립토 펀드의 발표 및 크립토 펀드들간의 패널 디스커션으로 이어졌다.
행사의 1부에서 콘텐터스(contentos)의 창업자 Mick Tsai(미크 채)는 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고 사용자에게 콘텐츠의 권리와 가치를 돌려주며 자유롭게 생산, 배포, 보상,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탈 중앙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콘텐터스는 현재 콘텐츠산업의 트랜드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블록체인에 관심없는 대중을 상대로 여러 플랫폼을 개발하여 관심을 끌고, 이를 상용화 할 계획에 있음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콘텐터스는 틱톡을 언급하며 콘텐토스의 여러 플랫폼들의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하면, 이용자들에게 토큰을 제공하며 이 토큰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도 교환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오딘네트워크(OWDIN Network)는 가상의 분산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CDN, 스토리지, VPN, 빅데이터 저장/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을 밝혔다.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오딘-포트(OWDIN-PORT) 라는 공유기 크기의 디바이스를 통해 손쉽게 유휴 자원 (스토리지, 대역폭, CPU)을 공유할 수 있으며 오딘은 이러한 자원들을 통합하여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한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준다는 내용을 언급하였다.
2부 순서로는 콘텐터스, 오딘 네트워크 및 마인비트 관계자들의 패널 디스커션이 진행되었다. 패널 디스커션에서 각 팀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이유, 프로젝트 진행 시 어려웠던 사항, 블록체인을 통해 해결하려는 산업의 문제점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1부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2부 행사는 로켓퓨얼(Rocketfuel) 크립토 펀드의 김종훈 Partner의 발표로 시작되었다. 김종훈 파트너는 투자 시 고려 사항, 프로젝트 분석 방법, 실제 투자 내역 및 시행중인 교육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특히, 일반 투자자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사항들을 크립토펀드의 관점에서 설명하여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2부의 패널 디스커션은 로켓퓨얼(Rocketfuel), 티케이 인베스트먼트(TK Investment), 콜린스타 캐피탈(Collinstar Capital), 퀘스트 캐피탈(Quest Capital), 블록체인 컴퍼니(Blockchain Company)의 패널 디스커션으로 주목을 끌었다. 크립토 펀드들의 투자 책임자들이 ‘프로젝트 투자 시 분석 요소’, ‘피해야 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의 주제로 캐피털들의 투자 기준과 방향성을 직접 들어 볼 수 있었다. 한 참석자는 ‘일반 투자자로서 평상시 들어볼 수 없었던 크립토 펀드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게 되어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며 이번 행사에 대한 고무적 입장을 밝혔다.
행사는 럭키드로우 행사를 끝으로 마무리 되었다. 행사 주관사 블록패치(Block Patch)의 김근영 대표는 1회 ‘Let’s meet-up’ 행사는 싱가폴에서 개최되었으며, 서울에서 2회차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임을 밝혔다.
Let’s meet-up In Seoul 행사에는 아시아경제티비, 블록타임스TV닷컴, 코인인(Coinin), 블록체인투데이, 크립토그래프, 블록타임즈, 체인뉴스, 퀘스트캐피탈(Guest capital), TK인베스트먼트, 뉴클래식, SCV soft, NIO, CRYPTUS, 로크(Roark), 트라이어스(Trias), 리베르타, 셔틀 캐피탈(Shuttle capital), 유투버 비트보이 쎄시봉, 코치 텐(Coach Ten), 블로커스(Blockus), 에스케이비어드바이저(SKB advosor), 가상화폐당, Lianan Tech, 코인패치(Coinpatch), 짐데이(Gymday) 등 한중일을 아우르는 여러 매체 및 기업들이 참여하여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