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27 02:01:00
기사수정

[편집자 주 = 디지털 자산 토큰화 바람이 거세다. ICO와 IEO를 지나 STO란 이름으로 디지털 자산 토큰화 시장이 열리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자산토큰화 시장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잇달아 나오면서 걸음마를 떼고 있지만 아시아에서는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현실이다. 런던에서의 토큰화 시장과 레이븐랜드로 어떤 것을 구현하려고 하는지 레이븐코인아시아와 공동으로 디지털 자산의 월스트리트 '커뮤니티 월스트리트'를 꿈꾸는 레이븐랜드 CEO 아담 불과 인터뷰를 문답식으로 진행했다.(구성 총4편)]

[레이븐랜드에 듣다]① 英 런던의 자산토큰화 시장과 전망은?

[레이븐랜드에 듣다]② 레이븐코인 기반 글로벌 자산토큰화 바람 일으킬 것

[레이븐랜드에 듣다]③ 디지털 자산 증권의 발행 플랫폼 레이븐코인 잠재력 무궁무진해

[레이븐랜드에 듣다]④ 디지털 토큰 솔루션(DTS)과 레이븐엑스 중점 육성에 힘쓰고 싶어

레이븐랜드 CEO 아담 불

Q1. 레이븐랜드는 런던 기반입니다. 런던의 디지털자산 및 블록체인 산업은 어떤가요?

A1.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런던은 오랫동안 세계 금융의 수도 중 한 곳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은행 및 금융 분야에서 긴 역사와 전통을 가진 런던은 특히 은행 서비스산업의 리더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최근에는 다른 경쟁 도시의 부상으로 과거만큼의 영향력은 줄어들었지만, 디지털 자산 시장에 있어서는주도권을 놓치기 않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입니다. 특히 영국 금융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 FCA)은 디지털 자산에 친화적이고 유연한 지침을 발표하고 디지털 자산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혁신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Q2. 런던의 자산토큰화 시장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요?
 
A2. 영국에서 토지 등록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인 토지등기청(HMRC Land Registry)은 2017년부터 토지 증서를 디지털 토큰화(digital tokenization)하는혁신을 수용해왔으며 온라인 세금 환급과 온라인 법인 등기처럼 토지 증서의 디지털화(토큰화)는 보편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디지털화이지만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자산토큰화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런던은 미국 같은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유연한 규제 환경을 가졌기 때문에 토지 증서와 등기를 디지털화(토큰화)하는 작업을 일찍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런던의 디지털자산토큰 시장은 매우 밝게 보입니다. 특히 런던은 디지털화 한다고 해서당신의 집 문을 부수고 들어가 당신의 장비들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과장이 조금 들어가긴 했지만 핵심은 미국 SEC와 같이 공격적으로 법 집행을 하거나고압적인 태도로 혁신을 맞이하지 않습니다. 영국인으로서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런던에 더 많은 혁신기업들이 탄생할 것입니다. 
 
 
Q3. 런던은 전통적으로 뉴욕과 전세계 금융시장을 양분하는 도시입니다. 잠재적인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허브로서 런던이 가지는 잠재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3. 보수적인 몇몇 영국 은행들은 디지털자산과 블록체인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가져올 혁신에 대해 조금 경계하는 눈치도 없다고는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영국 금융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 FCA)이 금융기관과 금융상품 규제기관들이 디지털토큰화의 잠재력을 더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전까지 샌드박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입니다.

새로운 금융시스템을 실험하거나 개발하는 것을 규제와 법을 통해효과적으로 막는 미국 같은 곳과는 다르게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샌드박스 시도는 2015년부터 핀데크와 디지털 토큰화 분야에서 혁신을 탐구하고 장려하고 받아들일 준비를 했습니다.

런던의 디지털 자산 토큰화의 미래는 밝아보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수용하고 실험하는 아주 좋은 선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http://www.fintechpost.co.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481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