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20 00:00:03
기사수정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8 (3월 30일~4월 5일)


1.1 산업 응용


 


1. GM, 블록체인 기반 네비게이션 지도 완성 시스템 특허 출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제너럴 모터스(GM)가 미국 특허청에 블록체인을 사용한 탈중앙화된 분산 지도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GM이 출원한 특허 시스템은 차량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네비게이션 지도를 완성한다는 설명이다. GM이 제시하는 솔루션은 가능한 많은 차량에 해당 시스템을 탑재해 차량들이 주행과정에서 센서로 얻은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시스템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 지도와의 대조를 통해 보다 완전한 지도를 완성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차량에 전송해 검증을 마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GM 측은 "기존 지도 시스템은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 캐나다, 지속가능 에너지 개발 위해 인솔라와 협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캐나다 환경 당국이 최근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솔라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가능 에너지 관리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솔라는 러시아 소재 기업용 블록체인 개발 업체로 캐나다 토론토 당국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술 평가 프로그램(이하 STEP)’에 응용 가능한 데이터 교환 솔루션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인솔라는 STEP에 데이터 교환 솔루션인 ‘슈어드 레저’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효율을 최대화하고 에너지 공급 불량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길 암두어스키 STEP 기술 조정관은 "인솔라의 데이터 교환 솔루션을 사용하면 재생가능 에너지 공급의 최적화 관리가 가능하다.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필요한 곳에 재분배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3. BMW그룹, 공급망 추적 블록체인 프로젝트 '파트체인' 가동


자동차 전문 미디어 오토모티브월드(Automotiveworld)에 따르면, 최근 BMW그룹이 공식 채널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추적 프로젝트 '파트체인'(PartChain)을 가동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BMW그룹 측은 "자동차 제작 공정의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파트체인 프로젝트는 BMW에 부품과 원자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공급망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출범한 프로젝트다. 이미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전조등 구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올해 BMW그룹은 파트체인 프로젝트를 보다 많은 공급업체에 적용, 확장하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BMW의 파트체인 솔루션은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1.2 국제 정책


 


1. 말레이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Tokenize Malaysia' 운영 승인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Securities Commission)가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Tokenize Malaysia 운영을 승인했다. 말레이시아 현지 거래소는 SC에 등록 후 규제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최대 9개월의 유예 기간을 거쳐야 한다. SC는 지난해 6월 단 3개 거래소(Tokenize Malaysia, Luno Malaysia, Sinegy Technologies)에 정식 라이선스를 발급한 바 있다. 말레이시아 SC는 2019년 1월 증권의 정의에 가상화폐 및 토큰, 디지털 자산을 포함하는 '자본시장 및 서비스법 2019' 명령을 시행하여, SC에 권한을 둔 바 있다.


 


2. 남아공, 국가블록체인연합 온라인 출범...코로나 대응 차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남아공 정부가 온라인을 통해 국가블록체인연합의 출범식을 개최했다. 앞서 남아공 과학산업연구위원회 산하 디지털 어드밴티지 부서(Office of Digital Advantage) 책임자인 아코나 다메인(Akhona Damane)이 "오는 4월 남아공 국가 블록체인 연합을 출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의 기회를 활용하고, 타 부문과 협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3. 브라질 금융당국, 블록체인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PIER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브라질 금융당국이 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PIER를 출시했다. PIER는 브라질 주요 금융기관인 브라질 중앙은행, 민간보험감독부(SUSEP), 증권위원회(CVM)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온다. 사회보장 기구인 PREVIC에서도 곧 데이터를 가져올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국 관계자들이 기업 제재, 실적, 사업 관계자 등 실시간 정보를 몇 초 안에 열람할 수 있게 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470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