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12 08:00:01
기사수정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99 (1월27일~2월 2일)


1. 하이퍼레저, '하이퍼레저 패브릭' 2.0 버전 공개


금주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레이트는 전주에 이어 상승 추세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비트코인 평균 블록크기는 전주 대비 증가했고, 블록 당 평균 트랜잭션 수, 채굴 수수료도 전주 대비 상승했다.


블록체인인포에 따르면, 2020년 2월 2일 기준 블록체인 지갑 사용자 수는 전주 대비 0.44% 증가한 45,491,346 개를 기록하고 있다.


금주 코드 활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젝트는 RDN으로, 2020년 1월 27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 RDN은 깃허브 코드 라이브러리에서 67 커밋(commits)을 업데이트했다.


금주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2건의 펀드레이징(일정 규모 이상)이 진행됐다. 이더리움 확장성 개발팀 플라즈마 그룹(Plasma Group)의 팀원들이 설립한 블록체인 솔루션업체 옵티미즘(Optimism)이 패러다임, IDEO로부터 350만 달러의 시드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또 호주 소재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비트트레이드는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에 인수됐다.


1.1 산업 응용


1. 메르세데스 벤츠, 블록체인 통해 탄소 배출 추적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 Benz)와 블록체인 스타트업 서큘러(Circulor)가 코발트 공급망 상에서 탄소 배출을 추적하기 위해 공동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차세대 자동차를 식별하기 위한 스타트업 오토반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시작됐으며, 양사는 기후 관련 기체의 배출과 재활용 물질의 양 그리고 배터리 제조업체의 복잡한 공급망 등을 추적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2. 디토 뮤직, 블록체인 음원 보호 앱 블루박스 출시 계획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온라인 음악 배급사인 디토 뮤직(Ditto Music)이 블록체인 기반 음원 보호 앱인 블루박스(Bluebox)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블루박스는 아티스트들의 음원 저작권 등 법적 문제를 해결할 전망이다. 블루박스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음원을 녹음 및 저장하고, 음원별로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코드를 부여한다.


1.2 국제 정책


1. 캄보디아 중앙은행, CBDC 발행 초읽기...결제 게이트웨이 개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캄보디아 중앙은행(NBC)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지불 시스템 프로젝트 'Project Bakong'의 CBDC '바콩'의 발행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체아 세레이(Chea Serey) 캄보디아 중앙은행 수석은 "국영 결제 게이트웨이를 개발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P2P 플랫폼이며 자체적으로 특수 설계한 암호화폐를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 및 주요 미디어는 캄보디아 중앙은행이 수개월 내 CBDC를 출시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캄보디아 중앙은행은 바콩 프로젝트를 통해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7월부터 플랫폼의 시범운용을 진행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또 앞서 체아 세레이 캄보디아 중앙은행 수석은 "현지 43개 주요 시중 은행 중 11개 은행이 협력 의사를 밝혔다"며 "프로젝트가 시행되면 더 많은 금융 기관이 참여하고 CBDC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 스위스, 이더리움 기반 IPO 최초 승인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규제당국이 스위스 블록체인 기업 오버추어(Overture)가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IPO(기업공개)를 실시하고 클래스 A 보통주를 발행하는 것을 승인했다. 이는 스위스 최초 규제 적격 블록체인 기반 IPO다. 스위스 추크(Zug) 소재 유럽 디지털 자산 거래소 EURO DAXX가 이와 관련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제공한다. 기존 IPO 과정에서 은행, 증권 중개인(broker-dealer), 중앙증권시스템(CDS), 공증인, 기타 금융 중개인 간 발생하는 비용,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오버추어는 설명했다.


3. 인도 싱크탱크 "블록체인, 정치·경제 패러다임 변화시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이 인도의 정치·경제적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도 정부의 정책 싱크탱크 '니티 아요그(NITI Aayog)'가 국가 블록체인 정책 보고서인 '블록체인-인도의 전략'을 발간했다. 이는 최근 인도 정부기관이 발표한 두 번째 전략 발표다. 해당 보고서는 "분산원장기술은 인도의 정치 및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에 대한 정부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P2P 거래를 통해 보다 많은 사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탈중앙화 네트워크에 인도 정부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2.1 블록체인 기술 발전


1. 하이퍼레저, '하이퍼레저 패브릭' 2.0 버전 공개


기업용 블록체인을 지향하는 하이퍼레저 프로젝트가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2.0버전을 지난달 29일 공개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IBM이 리눅스 재단에 소스코드를 제공해 탄생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선 체인코드(플랫폼 내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담고 있는 코드)의 변수값을 분산화해 관리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따라서 2.0 버전 이후에는 초기 변수값 설정에 여러 노드가 참여할 수 있다. 이밖에도 블록체인 내 프라이빗 데이터 보안성 제고 기능, 체인코드 런쳐 등이 추가됐다. 이와 관련해 브라이언 블렌도르프 하이퍼레저 상무는 "하이퍼레저 패브릭2.0은 기존 하이퍼레저 패브릭 커뮤니티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한 새로운 제너레이션의 분산원장 코어 프레임워크며 패브릭2.0은 기업용 블록체인의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338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