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UDC 현장 속으로](17)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독점 플랫폼들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
  • 기사등록 2019-09-25 02:00:00
기사수정


▲ [UDC 현장 속으로](17)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독점 플랫폼들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


[UDC 현장 속으로](17)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독점 플랫폼들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


업비트를 운영중인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개발자 중심의 세계 최초 블록체인 컨퍼런스로 개최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가 인천 그랜드 하얏트에서 지난 5일 개막 2일차를 맞았다.


5일 오전 세션은 두나무 ‘이석우’ 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 유엔세계식량계획 ‘후만 하다드’ 신기술 책임자, 야놀자 ‘김종윤’ 온라인 부문 대표가 ‘블록체인이 여는 무한한 상상’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 -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독점 플랫폼들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다음으로 다임러 모빌리티 ‘얀 융에’ 블록체인 개발자 및 제품 책임자가 ’블록체인 플랫폼이 독점 플랫폼들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를 화두로 던지며 기조연설을 시작했다. 다임러 모빌리티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소속된 독일 다임러 그룹의 계열사로, 2019년 7월 다임러 모빌리티 내 블록체인 팩토리에서 ‘모빌리티 블록체인 플랫폼’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얀 융에는 블록체인과 IoT를 접목한 이 플랫폼이 모든 관계자가 평등한 권리를 갖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높은 개방성과 접근성을 갖고 있으며, 특정 회사가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블록체인에 참여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자는 모두 참여 가능한 모델이라고 밝혔다. 그 결과 독점 (Monopoly) 플랫폼이 등장할 수 없고 수익도 자동으로 공정하게 분배된다.


이 모델의 첫 번째 활용 사례로는 ‘자동차 렌트’를 들었다. 렌트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에 있어, 온보딩, 증명, 공증, 합의와 같은 개별 디지털 부가 서비스와 자동차 렌탈이 각각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합법적인 자동차 렌트 계약에 필요한 각 부가 서비스가 다수의 회사를 통해 이용자에게 전달되며 상호 교환도 가능하다.


다임러 모빌리티가 우수 스타트업들과 함께 개발한 렌트카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는 민감한 개인정보 노출 없이 원 클릭 셀프서비스로 이용 가능하며 렌트카 제공자들은 동등한 위치에서 각자의 역량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렌트카 자체가 스마트 컨트랙트와 직접 연동하고 또 IoT 기술을 담고 있어 토큰으로 주차비 자동 정산 등이 가능하다. 현재 파트너사와 주차 위반 과태료를 자동으로 정산 후 렌트카 비용에 합하는 기능도 준비 중이다.


얀 융에는, 결국 건강한 경쟁 환경이 조성되고 끊임없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블록체인 기술은 디지털 인프라의 협쟁(coopetition), 즉 인프라 차원의 협력과 서비스 차원의 경쟁을 뒷받침하는데 쓰인다.


다임러 모빌리티는 자동차 단기 렌트 서비스에 제공중인 이 모델을 앞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멀티모달 모빌리티, 나아가 영리 목적의 물류 및 수송까지 확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다임러 모빌리에서 직접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이 있냐는 질문에는 자체적으로 암호화폐를 발행할 계획은 없지만 유틸리티 토큰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고자 2018년 처음 선보인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로운 토론, 네트워킹에 도움이 되는 세계 최초의 ‘개발자 중심’ 컨퍼런스다. 기존의 마케팅 위주의 블록체인 행사들과는 차별화된 기획과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콘텐츠로 전세계 블록체인 개발자 및 관련 종사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659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