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12 05:00:01
기사수정


▲ 사진=코인뉴스텔레그래프


[Weekly 기획+](금융-(下))드디어 등장한 '비트코인 ETF', 가상통화 시장 '턴어라운드' 계기될까?


◆ 미 SEC,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 10월 중 결정


밴엑(VanEck)과 솔리드엑스(SolidX)가 비트코인 ETF 상품의 판매를 시작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은 '제한적' ETF 상품이지만 향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정식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밴엑과 솔리드엑스는 지난 2월 SEC에 비트코인 ETF의 출시 허가를 신청했다. SEC 규정에 의하면 최초 승인 신청일로부터 240일이 되기 전까지 최종 결정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SEC는 오는 10월 중 비트코인 ETF의 승인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버 거박스(Gabor Gurbacs) 밴엑 디지털자산 디렉터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에는 투명하고, 유동성이 있으며, 규제를 따르는 ETF 상품이 필요하다”며 “투자자는 공정하고 질서 있는 시장에서 보호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미 SEC의 정식 승인을 얻은 비트코인 ETF 상품은 시장에 전무한 상태다. SEC의 까다로운 승인 심사 기준 때문이다. SEC는 지난 1월에도 비트와이즈에게 비트코인 ETF 상품 신청을 자진 철회하도록 한 바 있다.



▲ 사진=코인뉴스텔레그래프



◆ 비트코인 가치판단 기준 없어, 시세조작 '우려'


SEC의 지속적인 비트코인 ETF 승인 거절과 심사 유보 결정에 직면한 업계에선 연내 비트코인 ETF 출시가 어려울 것이란 부정적 관측도 나오고 있다.


SEC가 가장 걱정하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의 가격 조작 우려다. 그에 따른 피해자 발생시 보호 대책이 전무하다는 것 역시 문제다.


비트코인은 이미 여러 번 큰 폭의 시세 변동을 보여준 바 있다. 투자자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하루에도 몇 번씩 시세가 요동친 적도 많다.


비트코인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특정 세력의 시세 조작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다.


SEC는 비트코인의 가격 조작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가 충분히 마련돼 있는지를 검토했지만 결론은 부정적이다.


현재로선 가상통화 거래소를 감시, 감독할 기관이 명확하지 않고, 비트코인 시세 조작 발생 시 이를 규제할 마땅한 법안도 없다는 판단이다. 때문에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없다.



▲ 사진=코인뉴스텔레그래프



◆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 없나?


비트코인 ETF 승인이 몇 차례 거절 당하긴 했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란 전망도 있다. SEC에도 비트코인 ETF에 대해 우호적인 인물이 있기 때문이다.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SEC 위원은 지난해 윙클보스 형제가 신청했던 비트코인 ETF에 대한 SEC의 기각 결정에 반대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당시 피어스 위원은 "SEC의 결정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선택권을 박탈했다"며 "SEC는 혁신의 발목을 잡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SEC는 투자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조성에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EC가 가상통화 투자자들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시장 조성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특히 SEC의 역할은 투자자 보호지 시장 자체를 없애버려선 안된다는 얘기다.



▲ 사진=코인뉴스텔레그래프



◆ 비트코인 ETN, 시장 대안 되나?


현재 밴엑(VanEck)과 솔리드엑스(SolidX)의 제한적 비트코인 ETF 외에는 정식 비트코인 ETF는 없다. 다만 이와 유사한 구조의 상품인 비트코인 상장지수채권(ETN)이 존재한다.


ETN은 상장지수펀드(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돼 손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채권이다.


비트코인 ETN은 COINXBT SS(Bitcoin Tracker One-SEK)와 COINXBE SS(Bitcoin Tracker EUR) ETN이 있다.


이들 ETN 상품은 지난 2015년 스웨덴 나스닥 스톡홀름(Nasdaq Stockholm)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이 상품은 글로벌 거래소 3곳에 상장된 비트코인 가격을 적용해 수익을 내는 구조의 상품이다.


이 ETN은 2016년 한 해 동안 각각 142%, 134%대의 수익을 냈다. 이는 글로벌 ETF 시장 내 수익률 1위와 3위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627
기자프로필
빗썸
▷ Policy&Industr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 Popular article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