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03 11:27:35
기사수정


▲ 사진=마이크레딧체인

마이크레딧체인,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2차 공동연구 착수


- '굿모닝' 서비스로 축적한 데이터 활용 신뢰 네트워크 구축 방안 모색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수집 분석 전문기업인 마이크레딧체인(대표 김우식)은 서울대학교 수학기반산업데이터해석연구센터(이하 산업수학센터)와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착수한다.


이에 앞서 마이크레딧체인은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2018년 5월부터 약 3개월간 신뢰지수 창출에 대한 수학이론을 블록체인 및 디지털 금융 산업에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한바 있다. 1차 공동연구 결과는 현재 선보이는 리워드 방식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굿모닝'에 반영되어 지속적으로 진화, 발전하고 있다.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의 2차 공동연구는 '굿모닝'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향력 분석과 평가 방법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 네트워크의 구축 방안과 시각화 방법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의 핵심 주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네트워크 생성 과정의 시각화.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법을 이용해 주어진 전체 네트워크의 시간에 따른 생성 과정을 시각화한다. 또한 개인별로 이웃하는 네트워크의 생성 과정을 분석해 전체와 부분적 관점에서의 직관적 이해를 돕는다.


둘째, 네트워크 중심도와 클러스터링. 다양한 중심도와 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해 네트워크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특징을 도출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를 인지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는 전체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분석과 함께 소그룹 단위의 특징 도출과 영향력 분석이 동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셋쨰, 신뢰 알고리즘과 맵뷰(mapview). 신뢰 알고리즘은 인플루언서를 탐지하는 여러 알고리즘의 조합으로 이뤄지며 네트워크의 분산화 및 확장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맵뷰는 도출된 각각의 네트워크 특징을 기반으로 개인별 또는 소그룹별로 해당하는 부분 네트워크를 시각화하는 것으로 실제 서비스에 제공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연구이다.


김우식 마이크레딧체인 대표는 "블록체인과 데이터 그리고 신용평가 등 서로 다른 분야를 동시에 묶어 새롭게 해석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에 접목해 고객에게 전례 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이 분야 선두 기업에게 주어진 역할"이라며 "서울대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로 산출된 결과를 굿모닝 서비스에 신속하게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056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