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01 13:28:26
기사수정


▲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창업 경험과 조언을 이야기 중인 프레이저 도허티



STOK, 한국형 STO의 가능성을 크라우드펀딩으로...


- 블록체인 기술과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해 합법적인 STO의 가능성을 점쳐본다


- STOK와 오픈트레이드가 함께 기획하여 진행


- 토큰을 활용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진행


6월 22일 삼성동 에렉스쿠킹스튜디오에서 블록체인 기술과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해 합법적인 STO의 가능성을 점쳐보는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국내 최초로 STO 플랫폼을 표방한 STOK에서 영국의 세계적인 청년 사업가 프레이저 도허티의 체험형 강연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으로 기획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펀딩 참가자들에게 토큰을 발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오픈트레이드를 통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전세계적으로 ST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 내에서 합법적인 STO의 가능성을 엿본다는 점에서 시작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EOS의 기술을 이용하였으며, 리카르디안 계약과 사용자 계정의 메모 기능을 통해 채권에 법적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권리를 EOS에서 발행하는 토큰에도 증권형 토큰과 비슷한 형태로 표시 및 구현하여 리워드형 토큰과 함께 행사 참여자들에게 분배했다. 


STOK는 아직 블록체인을 어렵고 낯설어 하는 현실을 고려해 세계적인 유명인을 내세워 흥행성을 담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쉬운 참여가 가능하게 하여 현실적인 파일럿 프로젝트를 우선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이 제공하는 공모의 장점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토큰의 분배, 이동, 청산이라는 간소화된 절차를 활용해 만기 1달의 초단기 채권이 가능했던 점도 눈길을 모은다.


이번 크라우드펀딩은 STOK와 오픈트레이드가 함께 기획하여 진행하였고, 네오플라이, 법무법인 한별, 팀위 등 STOK의 주요 파트너사들이 기획, 개발, 법무 등에 직접 참여하고 검토하였으며, 오픈트레이드는 고유한 업무인 채무증권의 투자중개와 마케팅의 역할을 맡았다.


펀딩 참가자들은 한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크라우드펀딩에 낯설어 하면서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놀라움을 나타냈다.


STOK는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수익 배분에 대한 약정을 기록한 ST와 리워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UT를 발행하도록 기획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토큰을 활용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이라는 모델을 남기며 세계적인 STO 흐름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직 국내에서 제도적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STO를 토큰 형태의 증권으로 직접적으로 발행을 시도하기 보다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법적 요건을 준수하면서 EOS 기반 블록체인 기술을 함께 활용하여 토큰 형태의 증권을 발행할 수 있는 가능성과 투명성, 공개성 등 기능적 장점을 보여줌으로써 향후 차츰 열려갈 것으로 기대되는 STO 시장에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이다.


STOK 권영은 대표는 "시장은 완전한 STO 플랫폼을 기대하지만 미리 플랫폼을 만들고 무작정 제도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실현 가능한 대안 시장을 노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작은 단위의 준증권형 프로젝트를 통해 STO 플랫폼이 생태계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고민을 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하반기에 시장에 적합한 다음 단계를 기획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한 알게 된 내용들을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STO 전망이라는 주제로 작은 세미나를 여는 것도 검토 중이다" 라고 전했다. 


크라우드펀딩 오픈트레이드의 고용기 대표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제도적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서 동시에 블록체인망을 통해서도 투자자의 권리를 투명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었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해 투자자 보호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다는데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043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