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IWORLD 왕샤오칭 고문 "블록체인과 지리정보 체험 결합해 사회적 가치있는 플랫폼 만들 것" - [인터뷰] IWORLD 왕샤오칭 고문 "블록체인과 지리정보 체험 결합해 사회적 가…
  • 기사등록 2019-06-04 23:33:20
기사수정





[편집자 주 :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전세계적으로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지배권을 확보하고, 실용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각국 정부의 지원이 소리 없는 전쟁처럼 치열합니다. 현재 IBM 푸드 트러스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SDS와 SK, KT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외에선 스위스 앰브로서스, 중국 징둥닷컴, 알리바바 등이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블록체인 해외 스타트업이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한 관점과 어떤 비즈니스에 활용이 가능한지 인터뷰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IWORLD 블록체인 기술 응용 한국 서밋이 4일 신논현역 3번출구 부근 블록체인 디센트레까페에서 열렸다.


100여명이 모인 이 밋업에서 IWORLD 기술고문이자 GIS (지리정보시스템)기술전문가로 20여년동안 업계에서 활약해온 왕샤오칭이 첫번째 연사자로 나섰다.


왕샤오칭은 블록체인 기술과 지리정보가 왜 결합해야하는지, 결합했을 때 그 기여도 및 기능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왕샤오치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GIS (지리정보시스템) 에서 기술전문가로서 18년정도 종사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블록체인과 GIS의 결합은 응용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업계에 몸 담게 됬습니다.

특히 한국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영역에서 선두주자이기 때문에 한국에 이번에 와서 밋업을 하게 됬습니다.

Q2. 어떤 점에 착안해서 지리정보 플랫폼을 만드실 생각을 하셨나요

데이터의 중요성입니다.

그래서 일단 아이월드는 방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지리정보를 통합해서 만든 플랫폼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지리정보가 블록체인에 큰 기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길거리의 나무, 잎사귀등은 모두 데이터 및 정보를 가지고 있죠,

방금 전 시연했던 정보 영상은 8년동안의 연구결과가 만들어낸 영상입니다.

Q3) IWORLD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주신다면?

사실 저희 아이월드는 (한국의 많은 분들께) 하나의 새로운 가상월드를 더 드린다고 표현하면 맞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예를 들 수 있는데 간단하게 3가지 예만 들겠습니다.

일단은 교육면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방금 시연에서 보셨듯이 자신의 아이에게 교육할 때 많은 지리정보를 가상으로

정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노인분들이 외출하기 힘드시지만 저희 아이월드를 통해서 세계 각국 가상 관람도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게임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Q4) 한국시장과 어떻게 파트너십을 맺어 가실 건가요

아이들의 가상체험공간으로서의 아이월드 기능이 있습니다. 이어 한국은 콘텐츠의 다양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저희 아이월드가 감독이될 수도 있고, 연출자가 될 수도 있고, 연기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Q5) 기술적인 개발 관련해서 설명해주세요

현재 아이월드는 메인넷 출시 마지막 단계에 와 있습니다.

3개월정도면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됩니다, 구글계정, 페이스북, 유튜브 계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6) 지리정보시스템에서 종사하면서 블록체인과 왜 연관을 지어 사업을 진행하시게 되었나요

지리정보시스템에 오랜 기간 종사했기때문에, 지구를 사람들에게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관점에서 연구를 많이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습니다.


방금 전에 직접 말씀하셨듯이 블록체인 기술이 없어도 저희 제품이 사용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가지 장점은 장부기록의 영원성에 있습니다.

기록이 투명해지죠.

Q7)한국의 블록체인 시장은 어떻다고 보시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단 한국의 블록체인 시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기술과 관련해 한국 기업들은 많은 시도들을 하기때문에 토양이 잘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Q8) 블록체인과 관련한 개인 견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에 전자지도가 있습니다. 디지털지도 개념이죠. 그래서 블록체인과

이 지도를 결합하는 일도 자신이 있습니다.

구글맵전에 만들어졌습니다. JS맵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과 지리정보가 결합된다면 엄청난 혁명이 이뤄질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3705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기상 빅테이터 기업 옵저버, 베트남 세븐일레븐과 미세먼지 및 기상 관측망 구축 협약 진행 기상 빅테이터 기업 옵저버, 베트남 세븐일레븐과 미세먼지 및 기상 관측망 구축 협약 진행- 작년 발표한 국내 세븐일레븐 협약에 이어 해외 시장 진출 가시화- 베트남 이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협업도 진행 중 블록체인 기반 미세먼지 및 기상 빅데이터 기업 옵저버(Observer)가 베트남의 세븐일레븐과 '미세먼지 및&n...
  2. 퀀트스탬프,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합류 퀀트스탬프,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합류퀀트스탬프(Quantstamp)가 디지털 ID 생태계 구축 협력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게 됐다고 1일 밝혔다.퀀트스탬프는 세계적으로 온라인 이용이 늘고 대면 접촉이 적은 방향으로 세계가 나아가며 디지털 ID가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마이아이디는 월드와이드웹 협회(W3C)의 .
  3. [Xangle Just the FACTs] 다음주 가상자산 업계 주목할 일정 비트코인캐시(BCH),비트코인에스브이(BSV) 반감기 다가온다 [Xangle Just the FACTs] 다음주 가상자산 업계 주목할 일정 비트코인캐시(BCH),비트코인에스브이(BSV) 반감기 다가온다2일 가상자산 공시 플랫폼 쟁글이 발간한 ‘Xangle Just the FACTs’에 따르면 다음주 주목할 일정은 비트코인캐시(BCH)와 비트코인SV(BSV)의 반감기다. 두 코인의 반감기가 다가옴에 따라 투자자들은 전후로 가격 변동을 주목할 필요가 있...
  4.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7 (3월 23일~3월 29일)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7 (3월 23일~3월 29일)1.1 산업 응용1. 인도 마힌드라, 국가 간 결제 위해 블록체인 사용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인도 기술 대기업 마힌드라의 IT 계열사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가 국가 간 트랜잭션을 위해 인도 기업 최초로 R3의 블록체인 기반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와...
  5. 레이븐코인(RVN,RavenCoin), FPGA와 ASIC 채굴 저항성 오는 4월 하드포크 진행..채굴 알고리즘 'KAWPOW' 명명 레이븐코인(RVN,RavenCoin), FPGA와 ASIC 채굴 저항성 오는 4월 하드포크 진행..채굴 알고리즘 'KAWPOW' 명명레이븐코인(RVN,RavenCoin) 프로젝트는 FPGA와 ASIC 채굴 저항성을 갖고 GPU 마이너들이 레이븐코인을 채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POW 작업 증명 알고리즘을 다시 한 번 4월 중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레이븐코인은 지난해 10월 채굴 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