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13 12:00:00
기사수정


[카카오 자체 암호화폐 발행 추진 보도...정식 입장은 아직]

뉴스1에 따르면 카카오가 자체 암호화폐 ‘카카오코인’ 발행을 추진한다. 해당 미디어는 카카오가 ‘블록체인 TF’와 또 다른 조직이 이끄는 ‘스텔라 TF’ 등 3개 암호화폐 개발팀을 뒀으며, 해당 개발팀이 ‘카카오 코인’을 비롯해 카카오톡에 적용할 ‘암호화폐 지갑’을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카카오코인은 일반적인 암호화폐 달리 ‘포인트’ 개념으로 활용되며, 이용자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카카오 내부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카카오코인이 통합 포인트 개념으로 활용될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카카오의 기존 서비스인 카카오 페이, 카카오 페이지, 멜론, 카카오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카카오는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위한 방안을 고려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본사 차원의 암호화폐 발행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며 말을 아꼈다.

[코인마켓캡, 나스닥·블룸버그·로이터에 암호화폐 벤치마크 지수 제공]

암호화폐 정보 제공 플랫폼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이 두 가지 암호화폐 종합 헤드라인 인덱스(cryptocurrency benchmark index)를 출시한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해당 지수는 NASDAQ GIDS, Bloomberg Terminals, Thomson Reuters Eikon (Refinitiv), and Börse Stuttgart에 출시될 예정이며, 독일 소재 지수 제공 업체인 솔랙티브(Solactive)가 관리한다. 해당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200위권 기준으로 작성되며, BTC 포함 지수와 미포함 지수로 분류된다는 설명이다.

[비트소닉, 법인계좌 입금정지 통보 받아]

국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닉이 은행으로부터 법인계좌 입금 정지 통보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비트소닉을 운영하는 스쿱미디어와 신한은행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2~3주 전 스쿱미디어에 법인계좌 입금 정지를 통보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스쿱미디어는 2017년 일반 법인용 입출금 계좌를 개설한 후, 2018년부터 이를 가상통화를 이용하는 고객들로부터 집금계좌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8년 10월부터 거래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신한은행 자금세탁방지부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했다”면서 “2019년 1월말 거래량이 급격하게 증가해 입금정지를 통보했다”고 말했다.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서비스, 질리카 지원]

코인베이스의 기관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보관 및 관리 서비스인 코인베이스 커스터디(Coinbase Custody)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질리카(ZIL, 시가총액 36위)의 입출금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트러스트(Coinbase Custody Trust)는 지난해 10월 뉴욕 금융감독청(NYDFS)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은 바 있다. ZIL은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3.56% 오른 0.0192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스위스, 암호화폐 특별법 채택 동의안 승인...규제 강화 전망]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의 입법 기관인 연방 의회가 20일 암호화폐 특별법을 채택하도록 지시하는 동의안에 승인했다. 이사회 99석 중 찬성 83표다. 해당 특별법은 암호화폐 거래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암호화폐를 금융 시장 감독 대상에 편입하고, 감독 및 규제를 강화해 금융 사고, 돈세탁 등 불법 행위를 방지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앞서 스위스 재무부 측은 암호화폐 특별법 제정 대신 민법, 파산법 등 기존 현행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번 특별법 통과 동의안 승인과 관련해 율리 마우러 재무장관은 "기존 규정의 범위를 넘어섰다 "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은행기구 바젤은행감독위원회는 "암호화폐가 금융안정에 불확실성을 더하고 잠재 리스크가 될 수 있다"며 "신뢰할 수 없는 암호화폐를 '암호화폐'로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탈릭 부테린 "암호화폐 가격과 블록체인이 별개? 잘못된 생각"]

암호화폐 미디어 CCN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뉴욕에서 진행된 인터넷 라이브 방송에서 암호화폐(ETH) 가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의 가격이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맞지 않다. 실제로 이더리움 합의의 성공 여부는 ETH의 부가가치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격은 먼저 안정성과 연관이 있다. 만약 가격이 0으로 수렴할 경우 네트워크는 심각한 보안 문제를 직면하게 된다. 또한 이더리움 생태계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자신들의 자금을 암호화폐로 보유하고 있다. 만약 가격이 상승한다면 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 더 많이 투자할 수 있다. 암호화폐 가격과 블록체인의 이 같은 관계는 규제 당국도 파악하고 있다. 현재 각국의 규제 기관 대부분이 암호화폐가 무엇인지, 가격이 어떻게 출렁이는지에 대해 학습을 완료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장에서 이더리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개발자의 3분의 1이 ETH 가격의 등락에 개의치 않는다고 답한 바 있다. 비탈리 부테린은 또한 "많은 ICO 프로젝트들이 스캠이며, 마케팅에 지나치게 열을 올리고 있다"며 "이는 불행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中 정부 주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도입 본격화...일상 생활형 블록체인 수요↑]

중국 IT 전문 미디어 인터체인퍼스(Interchain Pulse)에 따르면 국무원이 블록체인 기술을 ‘제13차 5개년 계획(13.5계획)’에 편입한 이래 국무원 지도 의견, 발전 계획 등 당국 정책 보고서에서 ‘블록체인’이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9개 국무원 산하 부(部) 및 위원회 12명 고위 관계자가 블록체인을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정부 산하 부 및 위원회가 발기인으로 참여한 블록체인 연구 기관은 총 8개다. 당국 주도 10개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6개가 실질 도입 단계에 있으며,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개발 프로젝트, 국가 회계조사기관인 심계서(审计署) 프로젝트, 재정부(财政部) 및 민정부(民政部) 프로젝트는 아직 연구 단계에 있다. 한편 지난해 당국 주도 프로젝트 다수가 하반기 집중적으로 도입됐으며, 미국 등 주요국과 비교해 중국은 일상 생활형 블록체인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中 블록체인 스타트업 성장률 100% 육박]

중국 미디어 신징바오(新京报) 산하 스마트도시 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중국 스마트도시 발전 잠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 연평균 성장률이109.40%를 기록했다. 이는 AI,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컴퓨팅 등 기타 디지털 기술 스타트업 성장률을 대폭 상회한 수치다. 2013년부터 2019년 1분기까지 해당 분야 자금 조달 건수는 835건, 조달액은 1,592억 9,300만 위안(약 26조 86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2018년 블록체인 자금 조달 건수는 517건, 조달액은 1,112억 9,700만 위안(약 18조 7,700억 원)으로, 연도별 조달 건수 기준 최근 몇 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라이트닝 랩스, BTC 지불 채널용 '루프' 기능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비트코인 코어 기술 개발 스타트업 라이트닝 랩스(Ligtning Labs)가 최근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사용성 개선을 위한 '라이트닝 루프'(loop, 프로그램 중에 어떤 조건이 만족되고 있는 동안 또는 종료 조건이 성립할 때까지 반복 실행되는 명령의 집합) 기능을 출시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자는 BTC 지불 채널을 닫고 새로운 채널을 다시 실행하지 않아도 보다 많은 BTC를 받을 수 있다는 게 라이트닝 랩스 측의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0.81% 오른 4,074.4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iOS(https://apple.co/2HSNXPC)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1475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