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KISA, 블록체인 민간주도 3개 프로젝트 45억 지원]
연합뉴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블록체인 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과기부는 3개 컨소시엄이 제안한 프로젝트에 총 4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컨소시엄들은 각각 이포넷이 주관하는 탈중앙화 기부 플랫폼, 현대오토에버가 주관하는 블록체인 중고차 서비스 플랫폼, SK텔레콤이 주관하는 블록체인 ID·인증 플랫폼이다.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암호화폐 시장 붕괴, 중요한 시장 리스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RS) 이사회가 지난 28일(현지시간) 관리감독 스트레스 테스트(supervisory stress tests)와 관련된 정책 수정안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의 붕괴를 중요한(salient) 시장 리스트로 간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더허브 창업자 "JP모건 IIN, 리플 대체 방안...185곳 은행서 등록"]
이더리움 관련 정보 포털 이더리움허브(ETHHUB)의 창업자인 에릭 코너(Eric Conner)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JP 모건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쿼럼(Quorum) 팀의 장기 계획과 리플(Ripple)을 대체할 JP모건 블록체인 네트워크 IIN 의 방안을 게시했다. IIN에는 현재 185개 은행이 이미 등록돼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에릭 코너는 "JPM코인은 쿼럼을 기반으로 발행될 것이며, 다른 체인들과 호환이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신 "몰타 현지 은행, 블록체인 기업 계좌 개설 거절"]
몰타 현지 미디어 타임즈 오브 몰타(timesofmalta)에 따르면, 규제를 피해 몰타에서 운영 중인 블록체인 기업들이 계좌 개설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미디어는 "한 익명의 제보에 따르면, 몰타의 은행들이 리스크 수용범위(risk appetite)를 넘어섰다며 계좌 개설을 거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실비오 스킴브리(Silvio Schembri) 몰타 재무부 장관은 "일부 은행들이 블록체인이 아닌 암호화폐 관련 기업에 계좌 개설을 꺼리고 있다"며 "블록체인 관련 사업자와 암호화폐 관련 사업자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재 은행과 각종 이해관계자들과 해당 안건과 관련해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경매 업체, 벨기에 당국 압수 315 BTC 판매 완료]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지난 2월 28일 경매 전문 업체 윌슨스 옥션이 벨기에 사법 당국이 다크넷 약물 매매 단속 과정에서 압수한 315 BTC를 경매를 통해 판매됐다. 24시간 실시간으로 진행된 해당 경매에는 총 110개 국가에서 경매자들이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美 로드아일랜드 주의원, 암호화폐 증권 취급 예외 법안 발의]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민주당,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5명이 지난 2월 27일(현지시간) 암호화폐의 증권 취급 예외를 골자로 한 5595호 법안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로드아일랜드 통일 증권법 내 "블록체인 토큰 발행자를 증권 발행자로 간주하지 않으며, 동시에 증권법에 구속되지 않도록 규정한다"는 내용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발의에 참여한 한 하원 의원은 "해당 법안은 암호화폐는 소비와 상품 구매에 사용되어야 하며, 금융 투자 수단으로 판매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설명했다.
[와이스 레이팅스 "페이스북, 4개월 내 'FB코인' 출시" 전망]
미국 소재 글로벌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페이스북은 현재 왓츠앱(WhatsApp),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 메신저 등을 위한 암호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페이스북 'FB 코인'은 향후 4개월 내 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와이스 레이팅스는 "FB 코인은 JP모건이 출시한 JPM코인과 이름만 다른 암호화폐 같다. 이 경우 페이팔(PayPal)을 사용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되며, 저커버그는 암호화폐를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태국 SEC, "암호화폐 산업 데이터베이스 통일화 예정"]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암호화폐 전체 산업에서 관리 감독의 표준화를 이루고 데이터 확인 작업에 소요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거래소를 대상으로 데이터 베이스 양식의 통일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관은 "현재 태국 현지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암호화폐 트레이더와 거래소는 당국으로부터 각자 라이선스를 취득했고 각자마다 독립된 데이터베이스와 각기 다른 데이터 양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데이터 베이스의 통일화 작업은 암호화폐 관련 업체들과 SEC간의 협력관계 구축에도 기여할 것이며, 암호화폐 시장이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CNBC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 산업 다음 목표는 게임 산업"]
미국 경제 및 금융 전문 미디어 CNBC가 "블록체인 기술이 지금껏 금융 서비스 산업에 영향을 끼쳐왔다"며 "향후 게임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점점 더 많은 게임 유저들이 그들 각자의 체험을 커스터마이징(customize)하기 위해 디지털 아바타(digital avatars)와 토큰을 구매할 것"이라며 "많은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E-스포츠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진단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게임 개발사 플래닛 디지털 파트너스(Planet Digital Partners)의 CEO 스티브 그로스맨(Steve Grossman)은 "우리는 블록체인이 게임 산업의 다양한 방면에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는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고, 유저들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며,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