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9 10:10:00
기사수정




핸드앤핸드-글로스퍼, 블록체인 활용한 생산∙유통 이력 시스템 도입 위해 협약 체결


-소비자의 안전과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기술개발에 집중..


-블록체인 기술로 생산물 이력 시스템을 만드는 건 매우 뜻 깊은 일..


-내가 구매한 농산물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바로 볼 수 있어..


㈜핸드앤핸드(대표 강희찬)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생산과 유통 이력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글보스퍼와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핸드앤핸드는 소비자에게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는 ‘자연에서바로’라는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우수한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입소문을 타 전국 각지 농산물 생산자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핸드앤핸드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블록체인 선도업체 글로스퍼와 협약을 체결했다.


글로스퍼는 노원 지역화폐, 영등포구 제안 평가 시스템과 같은 지자체 프로젝트에 블록체인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 또한, ICT기반의 정신건강 프로그램 ‘마음톡톡’ 프로젝트, 해양수산부 항만관리 시스템, 한국저작권협회 음원 서비스 유통 플랫폼 등 공공기관과 국가 정부 사업을 수주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국내 블록체인 1세대 기업이다.


또한, 자체 암호화폐인 하이콘을 개발한 회사이며, 하이콘은 2018년 1월 제네시스 블록(Genesis Block)을 생성했고, 6월에는 자체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런칭해 시작을 알렸다. 특히 하이콘은 고스트 프로토콜 업데이트를 진행해 초당 처리 속도를 2배 증가한데 이어, 채굴량 90% 감소 하드포크, 바이백 완료 등 기술적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현재는 하이콘 에코시스템(Hycon Ecosystem) 중심 기술을 상용화되고 있는 단계다.


이미 글로스퍼와 핸드앤핸드는 상호 협력해 2017년 생산이력제도를 시범적으로 도입한 이력이 있다. 2017년 유통업계에서 큰 파동을 일었던 계란 제품에 적용시킨 것이었다. 닭의 사육과정에서부터 계란의 수확과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유통과정을 블록체인 생산이력으로 보여줌으로써, 당시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경제대국인 미국의 월마트에서도 식자재 유통과정의 문제로 수 십 명의 건강을 헤쳐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런 경우 식품의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만 적용되었다면 제 2,3의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글로스퍼의 김태원 대표는 “세상을 바꿀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로 생산물 이력 시스템을 만드는 건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생산, 가공, 보관, 유통 등 소비자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부분을 자체 기술을 통해 제공하는 것은 또다른 혁명과도 같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QR코드를 통해 단계별, 일자별로 볼 수 있으며, 내가 먹고 있는 농산물이, 내가 구매한 제품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어떻게 생산 되었는지를 바로 볼 수 있다”며 “소비자의 안전과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기술개발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핸드앤핸드의 강희찬 대표는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먹거리 질이 향상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라며 “자신이 먹는 음식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는지를 볼 수 있다면 믿고 먹는 재미가 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대표는 “혹시 모를 문제 발생에 대한 역학조사도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유통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기술을 적용시키는데 큰 시간과 인력이 소모되더라도 ‘자연에서바로’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생산·유통이력 시스템을 적용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9572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