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18 07:20:02
기사수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리플(XRP)은 시가총액으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가 아닐 수도 있다고 전했다.

연구원들은 리플의 시가총액이 69억 달러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암호화폐 연구 기관인 메싸리(Messari)의 새로운 보고서로, 이 보고서는 리플의 순환시가 총액은 대부분의 암호화폐 데이터 서비스 및 거래소에서 잘못 표기되어 있다고 전한다. 아마도 46%까지 “심각하게 과장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메싸리에 따르면 리플의 시가총액은 69억달러로 비트코인(629억 달러)과 이더리움(122억 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암호화폐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대부분의 제3자 암호화폐 데이터 피드와 매우 다른 그림을 그렸다. 알렉사(Alexa)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500개 웹사이트 중 하나인 코인마켓캡은 유통되는 모든 XRP의 가치가 130억 달러를 약간 넘는다고 추정한다.

현재 코인마켓캡 순위

또 다른 인기 있는 암호화 데이터 서비스인 코인겍코(CoinGecko)는 약간 낮지만 여전히 129억 달러로 높은 가격을 기록하고 있다. 트레이딩뷰(TradingView) 데이터를 기반으로도 129억 달러로 표기된다.  이 세 서비스 모두 리플을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로 꼽고 있다.

메싸리: 수십억 개의 XRP가 순환 공급에 잘못 포함됨.

그래서 무엇이 불일치를 만들까? 메싸리는 XRP의 대다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소유하고 있는 리플 회사가 XRP 데이터 API를 통해 정확한 시장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XRP 토큰, 메싸리 vs 리플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연구원들은 리플이 소유한 591억개의 XRP (대부분은 에스크로에서 보유되지만 일부는 제한된 판매로 이용할 수 있음) 외에, 회사는 판매에 대한 계약상으로 사람이나 단체에 수십억 XRP를 분배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협정들 중 일부는 공개되었지만(예: 공동 창립자 제드 맥칼렙), 메싸리는 다른 협정들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모두 합쳐서, 61억 달러 상당의 192억개의  XRP가 리플의 순환 공급에 부정확하게 포함될 수 있다.

보고서에서:

“이는 현재 유통중으로 인용되고 있는 410억 XRP 중 192억이 부정적이거나 심각한 판매 제한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이 추정치는 현재 참조된 시가 총액으로 XRP의 각각 17%와 15%에 불과한 두 개의 암호화폐인 이오스(EOS)와 라이트코인(Litecoin)보다 훨씬 낮은 리플(XRP) 거래량을 보면 보수적일 수도 있다. 또한, 투자자나 은행 파트너 및 팀 구성원에 대한 분배에서 제한된’ XRP의 실제 금액이 초기 추정치 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플의 시가 총액 인플레이션이 중요한 이유

확실히 시가 총액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부도덕한 개발자들이 그들의 암호화폐를 실제보다 더 가치 있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점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은 암호화폐의 경제 내에서 자산 순위를 매기는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이다.

많은 업체들이 시가총액에 자산 가중치를 기본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지수의 많은 부분이 ‘Graysale Digital Large Cap Fund’ 및 ‘Bitwise 10 Private Index Fund’와 같은 시가 총액 가중치 암호화폐 투자펀드의 기초로 사용된다.

만약 리플(XRP)의 파이 부분이 원래 크기보다 크다면, 투자자들은 그 펀드에 투자할 때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는 좀 다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수익은 근본적인 암호화폐 경제를 정확하게 추적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리플 사가 시간 경과에 따른 계약 볼륨 기반 판매 제한 대상인 XRP 금액뿐만 아니라 양적 판매 방법론을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투자자들이 업계에서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에서 인플레이션과 판매 압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소비자를 보호하고 공정하고 효율적인 암호화폐 시장을 홍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 메싸리 연구원

‘불정확한 가정’을 기반으로 한 보고서 작성

CCN의 이메일 문의에 대해 리플 대변인은 메사리의 보고서가 “몇 가지 부정확한 가정”과 “시가 총액의 부정확한 계산”을 기초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잠김 및 판매 제한에 관한 몇 가지 부정확한 가정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보고서는 시가총액의 부정확한 계산에 기초하고 있다. XRP와 같은 분산형 디지털 자산은 전통적인 주식과 다르지만 ‘시가총액’이라는 용어는 항상 매우 단순한 계산, 즉 현재 가격 X 총 자산 수 = 시장 자본화이다. 이는 XRP의 현재 시장 상한선을 약 310억 달러로 잡는다. 우리는 XRP에 대한 시가총액 산정에 대한 다른 계산이 진실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가치 있는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대한 활성 XRP 주소는 거의 없다.

그러나, 다른 블록체인 데이터를 고려할 때, 리플의 시가 총액이 광고된 것보다 작을 수 있다는 것은 완전히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LongHash’의 최근 발표된 연구는 지난 주 동안 리플 네트워크의 일일 활성 주소 수는 5,204개에 불과했다. 이는 평균 592,090개의 활성 주소를 가진 비트코인보다 99.12% 적다.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캐시(BCH) 19,713개, 이오스(EOS) 63,326개 보다 훨씬 적은 수치이다. 이들 모두는 리플 보다 더 작은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 활동이 암호화폐 시가 총액에 직접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가 아주 적은 토큰에 그러한 큰 가치를 부여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리플의 기업 보유량 집중 때문에 사용자가 다른 네트워크의 평균 사용자 보다 더 많은 자금을 보내더라도 말이다.

 

 

※ 공유 시 출처를 적어주시면 더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코인코드 어플과 텔레그램, 카카오톡을 통해서 다양한 뉴스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https://goo.gl/RTLUsR (안드로이드 앱)

https://t.me/coincodekr (뉴스방)

https://t.me/coincodekr2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XDHnOQ (카톡 1번방 참여코드: coincode)

https://open.kakao.com/o/g5G0u0J (카톡 2번방 참여코드: coincode)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7968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