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11 15:38:22
기사수정

[블록체인 책 출간] 알기쉬운 블록체인 & 암호화폐 105문답


김상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책임연구원이 쓴 <알기쉬운 블록체인 & 암호화폐 105문답>이 출간됐다.


모두 11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암호화폐의 기초 알아보기 ▲블록체인 자세히 알아보기 ▲블록체인의 다양한 활용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국내외 동향 ▲암호화폐 투자 개론 ▲암호화폐 거래하기 ▲암호화폐 채굴 ▲암호화폐 ICO ▲비트코인 자세히 알아보기 ▲알트코인 알아보기 ▲블록체인/암호화폐 정책과 미래 등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부록으로는 블록체인/암호화폐 용어를 정리했다.


책 소개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가치의 저장과 전송 기능만을 갖는 비트코인에서 시작하였지만 현재 금융, 비금융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트코인과 실생활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만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블록체인을 사회 곳곳에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술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 책의 목적은 독자들이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분야와 잠재력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서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와 충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고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김상규 연구원은 "모든 혁명의 시작은 언제나 가장 생동적이고 가슴 셀레는 시기다. 혁명의 초기에 참여하는 이들은 가장 큰 보상을 받고, 가장 큰 유산을 남기며, 가장 큰 즐거움을 얻는다. 블록체인 혁명이 막 일어나고 있다. 미래 전망에 대한 확신을 갖고 이 혁명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저자인 김상규 연구원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부를 졸업하였으며, 다방면에 대한 관심으로 공학사, 사회과학사, 법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전력IT연구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정보보호산업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을 거쳐 현재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서 책임연구원으로 4차산업혁명 기술의 연구개발 기획·평가·관리를 맡고 있다.



◇ 아래는 출판사 서평이다.


2016년 11월,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차관 주재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핀테크 보안·인증기술 지원센터에서 ‘제35차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 블로코, 코인플러그 등 블록체인 전문 기업과 한국은행, 신한금융지주 등의 금융권, SK, KT, IBM 등 ICT 기업,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가 참석하여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외국 선진국과 기술 격차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국내 IT 업계가 시장을 주도해 나갈 좋은 기회로 보았고 우리 업계가 블록체인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규제 개선, 기술 개발, 인력 양성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하였다. 그 결과 2017년 1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블록체인확산지원TF’ 팀이 신설되었으며, 새롭게 블록체인팀에 발령받고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와 규제 개선 등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팀의 초기 역할은 블록체인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앞으로의 정책 방향을 세우는 것이었다. 블록체인 거버넌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업계 의견을 모아 정부에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했다. 부수적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정책에 대한 공부는 당연히 수반되었다.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산업 활성화 추진 계획을 세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지속적으로 블록체인 산·학·연 전문가들과 모임을 가지며 하나씩 단계를 밟아 나갔다. 비교적 초기에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센터장인 박성준 교수님을 초청하여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를 듣고 의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교수님은 미래 핵심 기술로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보사회, 지식사회, 지능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다음의 차세대 인프라는 블록체인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블록체인을 비트코인만 위주로 생각하고 있었던 일반적인 통념에서 벗어나서 블록체인의 진화로 인하여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계약이 가능한 플랫폼이 발전할 것이라는 미래상을 보았다. 


그 후로 2017년 한 해 동안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다. 블록체인 관련 정책 및 법제도 연구, 동향 조사, 블록체인 오픈 포럼 구성·운영 등을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였다. 블록체인 TechBiz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블록체인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최대 행사로 발전시켰다.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정부 예산을 더 확보하여 다양한 블록체인 시범사업 진행, 시장 중심의 생태계 기반 조성, 블록체인 중장기 사업기획 등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블록체인 오픈 포럼 사무국 구성·운영, 블록체인 TechBiz 컨퍼런스 기획, 블록체인 활성화 정책 연구, 블록체인 비금융 분야 법제 개선 연구 등을 수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 곧 도래할 블록체인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지식들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다. 


1993년 IBM은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 ‘사이먼’을 출시하였다. 20cm 길이에 4cm의 두께, 그리고 510g의 무게를 가진 이 폰은 16MHz의 프로세서와 4.5인치 160x293 해상도의 LCD, 1MB램, 1MB의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었다. 최신 폰인 갤럭시 S9+와(2.7GHz, 6.2인치 2960x1440 AMOLED, 6GB램, 256GB) 비교해 볼 때 단순 수치상으로 프로세서는 170배, 해상도는 90배, 램은 6,000배, 저장 공간은 26만 배의 성능 차이가 난다. 그렇지만 통화, 이메일, 주소록, 계산기, 달력, 게임, 카메라, 지도, 음악 등 PDA와 휴대전화가 한 기기 안에 통합된 당시로서는 상상도 못한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또한, 휴대전화로 전화 거는 것을 터치스크린에서 구현하는 방법, 응용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방법, 휴대전화를 원격으로 설정해 활성화하는 방법 등이 이미 그 당시에 개발되어 있었다. 하지만 비싼 가격과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의 한계, 그 외 환경적 한계 등으로 완전한 실패로 끝났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스마트폰을 필요 없는 제품으로 보았다. 당시 누가 스마트폰이 미래에 필수품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을까? 


당시 스마트폰에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무시했던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는 기술의 초기 단계만을 보고 그 기술을 판단하려 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현재 블록체인 기술이 과장된 것이라고 주장하거나 실생활에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치의 저장과 전송 기능만을 갖는 비트코인에서 시작하였지만 현재 금융, 비금융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트코인과 실생활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만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블록체인을 사회 곳곳에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술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 책의 목적은 독자들이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분야와 잠재력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서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와 충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목차

Part 1 암호화폐의 기초 알아보기 

 암호화폐란 무엇인가요? 

 암호화폐와 기존 화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암호화폐는 화폐인가요? 

 암호화폐는 어떻게 생겨났나요? 

 사토시 나카모토는 누구인가요? 

 암호화폐는 믿을수 있나요? 

 암호화폐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암호화폐는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비트코인의 첫 거래는 400억짜리 피자 

 암호화폐는 발행량이 얼마나 되나요? 

 암호화폐 개발사가 망하거나 개발자가 없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국내에서 개발된 암호화폐도 있나요? 

 암호화폐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암호화폐의 거래는 익명성이 보장 되나요? 


Part 2 블록체인 자세히 알아보기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산업인가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될 수 있나요? 

 블록체인은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블록체인상의 정보는 위변조가 불가능 한가요? 

 블록체인의 블록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 지나요? 

 블록체인 기술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요? 

 블록체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블록체인의 보안성이 뛰어나다고 하는데 암호화폐 해킹사건은 왜 일어나나요? 

  *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 사건 

 블록체인이 적용된 서비스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Part 3 블록체인의 다양한 활용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처럼 송금 기능만 있나요? 

 해운 화물을 운송하는데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투표와 선거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국가가 있나요? 

 병원진료에 블록체인이 활용될까요? 

 재난과 재해 복구지원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전력거래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신입사원 채용 시스템에 블록체인이 활용될까요? 

 돼지고기 유통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다이아몬드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나요? 

 중고차 거래에 블록체인이 활용될 수 있나요? 

 원자력 안전을 위해 블록체인이 활용될 수 있나요? 


Part 4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국내외 동향 

 국내외 블록체인의 동향은 어떠한가요? 

 미국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유럽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 블록체인의 나라 에스토니아 

 중국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일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그 외 국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Part 5 암호화폐 투자 개론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누구나 돈을 벌수 있나요? 

 암호화폐 투자가 좋은 이유가 있나요? 

 투자하려면 어느 정도 지식이 필요한가요? 

 투자방법은 무엇이 있으며,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암호화폐 투자방법론과 투자 원칙은 무엇이 있나요? 

 암호화폐는 주식투자와 투자기준이 다른가요? 

 처음 투자하는데 얼마정도로 시작할까요? 

 다른 자산과의 비중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암호화폐 백서란 무엇인가요? 

 주식과 암호화폐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 주식과 암호화폐의 급등락 비교 

 네덜란드 튤립파동과 암호화폐는 어떤점에서 차이가 있나요? 


Part 6 암호화폐 거래하기 

 암호화폐 거래 시 알아야 할 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어떤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김치 프리미엄이란 무엇인가요? 

 거래소별 가격 차이는 왜 발생하나요? 

 주식처럼 암호화폐도 상장폐지가 있나요? 

 암호화폐 시세는 다 같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나요? 

 단기투자와 장기투자 중 어떤 것을 할까요? 

 가치투자와 차트투자 중 어떤 것을 할까요? 

 호가란 무엇인가요? 

 거래체결은 어떻게 되나요? 

 지정가 주문과 시장가 주문은 무엇인가요? 

 세력, 작전이란 무엇인가요? 

 몇 종목 정도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할까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Part 7 암호화폐 채굴 

 암호화폐 채굴은 무엇인가요? 

  * 암호화폐 채굴기 변천사 

 채굴은 어떻게 하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채굴기는 어떻게 제작하나요? 

 채굴의 수익성은 얼마나 되나요? 


Part 8 암호화폐 ICO 

 ICO란 무엇인가요? 

  * ICO 이후 4,000배 오른 코인 

 주식 IPO와 암호화폐 ICO는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ICO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ICO 투자에 위험성은 없나요? 

 ICO 사기는 어떻게 구별하나요? 


Part 9 비트코인 자세히 알아보기 

 비트코인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비트코인 채굴을 할 수 있나요? 

 비트코인의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비트코인은 문제점이 없나요? 


Part 10 알트코인 알아보기 

 이더리움은 왜 유명한가요? 

  * 암호화폐의 차세대 지도자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은 다른 건가요? 

 리플도 암호화폐 인가요? 

  * 일반 암호화폐와는 다른 리플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과 무엇이 다른가요? 

 비트코인SV는 어떻게 생겼나요? 

 비트코인 골드는 비트코인과 무엇이 다른가요? 

 라이트코인이 비트코인보다 더 좋은가요? 

 네오는 중국에서 개발되었나요? 

 퀀텀의 특징은 무엇이 있나요? 

  * 인공위성을 발사한 블록체인 퀀텀 

 카르다노는 왜 3세대 코인인가요? 

 스텔라 루멘과 리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아이오타는 왜 사물인터넷에서 활용되나요? 

 이오스는 다른 코인보다 어떤 기술적 면에서 좋은가요? 

 모네로는 익명성이 보장되나요? 

 제트캐시는 모네로와 비슷한가요? 


Part 11 블록체인/암호화폐 정책과 미래 

 미래사회에서는 어떻게 쓰이게 될까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법·제도적인 현황은 어떤가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법률 이슈는 무엇이 있나요? 

 우리나라는 블록체인·암호화폐 정책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암호화폐 은행이 등장할까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미래는 어떨까요? 




추천사


곽부규(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블록체인 분야에서도 법률적 이슈가 급증하는 현실에서, 이 책은 관련 법률가 또는 일반인들에게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관한 기술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종래 관련 서적들과는 기능적 차별성이 ... 더보기


김사혁(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미래 인터넷 혁신을 이끌 블록체인 기술과 서비스, 암호화폐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책이 발간된 것을 축하합니다. 

(블록체인 예타 생태계분과 위원장)


김종현(정보통신기획평가원 PM)

4차 산업혁명에 중요한 데이터 공유 기술의 하나로 등장한 블록체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00가지 질문을 통해 블록체인 개념을 설명한 책으로, 기술 개발보다 활용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김항진(아이콘 루프이사)

미래를 바꿀 블록체인, 많은 사람이 물어 왔던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는 기다려 왔던 책이다. 질문과 답을 통해 블록체인의 실체에 이해하기 쉽고 분명하며 직관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공... 더보기


김혜규(특허법원 사무관 , 변호사)

블록체인의 활용 가능성은 이제부터 시작이고, 일상적인 삶에서의 계약서 작성, 신용카드 거래 등의 변화는 벌써 상식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 내용과 법률적 쟁점을 실무자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는... 더보기


김호평(서울특별시 시의원 , 변호사)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서울시에서는 시정 관리 및 정부 보조금 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공공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투명성, 신뢰성, 효율성, 민주성을 실현하고 시민 편의성을 높일 것으... 더보기


노종혁(한국마이크로소프트 상무)

블록체인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주제들을 콕 집어서 쉽게 설명하지만, 필자의 열정으로 책장이 뜨겁다. 글로벌 리더십 확보 정책 초기부터 깊이 관여해 온 필자의 통찰력이 확연하다. 

(미국변호사, 디지털 디플로머시)


류재철(충남대학교 교수)

필자는 KISA에 근무하면서 국내 블록체인 태동부터 지금까지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았던 경험을 살려 블록체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답 형태의 책을 저술하였다. 블록체인 기술에 궁금하였던 분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더보기


박세열(한국 IBM 블록체인 기술총괄상무)

블록체인의 전반적인 개념 및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까지 문답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에 종사하는 분들께 가장 필요한 입문서가 될 것입니다.


박현제(서강대학교 교수)

블록체인을 이해하기 위해 개요부터 기술, 서비스 및 생태계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들이 잘 정리된 입문서이다.


손도일(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이 책은 미래의 주요 기반시설인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대하여 깊이가 있으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가 된 책입니다. 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일독하면서 큰 흐름을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율촌 ICT팀장)


오세현(SK텔레콤 전무)

4차 산업혁명으로 모든 것이 초연결되는 시대에서 블록체인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블록체인이 바꿀 미래상을 미리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회장)


유거송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누구나 궁금할만한 질문들이 정리된 책이다. 손에 잡히는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된 훌륭한 입문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유호식(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본부장)

이 책은 지금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으며, 특히 원자력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독의 가치가 있다.


이대철(씨앤엘컨설팅 대표)

저자는 공공 분야 블록체인 도입을 추진한 전문가로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순기능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이해를 돕는 지식서를 집필하였다. 본서는 암호 화폐의 편견을 깨뜨리고 미래 사회에 가져다 줄 본질적 혜택을 객관적 시각으로... 더보기


이욱경(FSH KOREA 대표 컨설턴트)

흔히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만한 기술로 블록체인을 많이 언급하고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105문 105답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활용,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그리고 암호화폐의 거래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제시하여, 독... 더보기


이은솔(메디블록 대표)

블록체인이라는 키워드가 우리 사회에 던져진 이후, 많은 블록체인 관련 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 어떤 서적도 이렇게 다양한 각도에서 블록체인을 조명한 책은 없었다. 

(영상의학과 전문의)


이중엽

2018년 한 해 동안만 비트코인이 2,600만 원에서 360만 원선까지 급락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에 대한 기대에 가득찼던 시각도 보다 이성적으로 바뀌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자리매김... 더보기


전삼구(더블체인 대표)

전 세계는 지금 블록체인이 화두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코인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입문 지침서로 추천한다.


정연택(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블록체인 확산지원TF팀에서 대한민국 블록체인 기술의 시작을 담당했던 저자의 수고와 고민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중 가장 중요한 테마들로만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이 책을 읽는 사람 ... 더보기


조중환(CCTV뉴스 기자)

블록체인의 혁명은 이미 시작됐다.《알기쉬운 블록체인&암호화폐 105문답》은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과 그 잠재력, 생태계에 없어서는 안 될 암호화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A~ Z까지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최용관(커먼즈파운데이션 이사장)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이렇게 쉽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은 드물 것입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업무를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 처음으로 시작했던 저자의 고민과 노력이 녹아 있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에 이 책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7938
기자프로필
빗썸
블록노드_큐포라(우측)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인터뷰] 엔진코인 한국 마케팅 이단비 대표 "엔진코인은 게임개발자들의 넥스트 붐, 개발에 집중해 엔진 플랫폼 … 엔진코인이 지난 달 18일 세계적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 게임·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을 공개했다.암호화폐 엔진코인(ENJ)을 제공하고 있는 엔진(대표 막심 블라고프)은 지난달 18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2019'(Game Developers Conference)에 참가해 블록체인 게임과 ...
  2. [동영상인터뷰] 마이크체이 오리진파운데이션 대표 " 투명한 명품 인증 블록체인 이력 시스템 구축할 것" 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위쿡(Wecook)에서 브립토네트워크(블록타임스티비와 샤링크 컨설팅 펌이 런칭한 밋업 브랜드)가 주최한 오리진 파운데이션의 단독 밋업이 열렸다.오리진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위조품, 즉 '짝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다. 명품 브랜드 유통에 초점을 두고 있다.오리진 파운데이션의 대표 마이...
  3. 45% 설문 조사 참여자 "투자금 생긴다면 XRP에 투자한다” ▲ 英 외환 송금 업체, 리플사와 협력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이더리움 월드 뉴스(Ethereum World News)에 따르면 영국계 외환 송금 전문 업체 레셔널 에프엑스(Rational FX)가 리플(Ripple)과 협력한다. 해당 업체는 리플 지불 플랫폼인 엑스커런트(xCurrent) 솔루션을 활용, 해외 송금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에 따르면 레셔널 에프엑스는 영국 국...
  4. 엔진, 이더리움 검색 서비스 ‘엔진X’에 ERC-1155 지원 시작 엔진, 이더리움 검색 서비스 ‘엔진X’에 ERC-1155 지원 시작- 엔진코인(ENJ)을 제공하고 있는 엔진, 블록체인 검색 서비스 '엔진X' 업데이트 선봬- ERC-1155 지원 및 블록체인 자산 검색, 탐색 및 확인 가능- 업데이트 기념 공식 블로그에서 엔진X 퀴즈 이벤트 진행차세대 이더리움 블록체인 자산 ERC-1155를 검색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검색 서...
  5. 스웨덴 거래소 NGM, XRP·LTC 추종 ETP 출시 ▲ 美 나스닥 상장사, 5,000만 달러 펀드 조성...블록체인 ID 기업 투자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클라우드 기반 ID 관리 플랫폼 옥타(Okta)가 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했다고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펀드의 첫 투자 업체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 솔루션 제공업체 트러스티드 키(Trusted K...
  6. 바이오·헬스케어 코인 LBXC, 제주도 바이오센터 공사 개시…"로드맵 본격 시동” 바이오·헬스케어 코인 LBXC, 제주도 바이오센터 공사 개시…"로드맵 본격 시동”줄기세포 기반의 글로벌 의료 블록체인 럭스바이오셀(LUX BIO CELL, LBXC)을 서비스하는 블록체인 기업 DBE(Digital Bio Exchange)는 지난해 11월 23일 있었던 제주 셀뱅크 착공식 이후 시공현장 사진을 공개하면서 로드맵 사업화에 본격 나섰다. 10일 DBE 관계자에 따르면 제..
  7. 美 SEC 위원 "美 규제당국, 암호화폐 핵심 못 짚어" [금융위원회, 금융규제 샌드박스 시행...우선심사 대상에 블록체인 포함]IT 전문 미디어 지디넷 코리아(ZDNet Korea)에 따르면,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제도(금융규제 샌드박스)가 오늘(1일)부터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월말 금융규제 샌드박스 사전심사를 신청한 105건 중 19건을 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달 내 ..
  8. SEC, 현지 발행 토큰에 증권법 대상 예외 결정...사상 처음 ▲ SEC, 현지 발행 토큰에 증권법 대상 예외 결정...사상 처음 (1보)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항공 서비스 제공업체 턴키 젯(Turnkey Jet)이 발행한 토큰에 대해 아무런 제재를 취하지 않는다는 노-액션 서한(no-action letter)을 발송했다.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는 해당 업체가 발행한 토큰이 증권법에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
  9. 암호화폐거래소 고팍스, ‘슈퍼트레이더 이벤트’ 진행 암호화폐거래소 고팍스, ‘슈퍼트레이더 이벤트’ 진행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대표 이준행)는 오는 4월 8일부터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리플(XRP), 스텔라 루멘(XLM)의 원화마켓에서 발생하는 총 거래수수료의 50%를 유저들이 받을 수 있는 '슈퍼트레이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4월 8일(월) 오...
  10. 업비트, 업비트 현금영수증 발급시스템 오픈 지연 업비트, 업비트 현금영수증 발급시스템 오픈 지연이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도 현금영수증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두나무(대표 이석우)가 운영하는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국내 거래소 중 최초로 업비트 거래소 내 원화(KRW) 마켓에서 발생한 거래 및 출금 수수료에 대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당초 업.
  11. 토큰애널리스트 "고래의 일시적인 시장 진입, BTC 상승의 도화선" ▲ BTC·ETH 네트워크 미체결 거래 각각 61,087·7,862 건비트코인 네트워크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 비티씨닷컴(BTC.com)에 따르면, 현재 BTC 네트워크 내 미체결 거래가 61,087건, 해시레이트는 45.66 EH.s, 채굴난이도는 6.38 T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데이터 제공 사이트 이더스캔(Etherscan.io)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
  12. 리플, 재단 보유 분 10억 XRP 시중 유통 ▲ 바이낸스, 아프리카서 블록체인 기반 자선 사업 진행바이낸스 자선 사업 책임자인 헬렌 하이가 오늘 트위터를 통해 AMA(Ask Me Anything)를 진행했다. 그는 바이낸스 자선 사업의 첫번째 목표로 아프리카에서 진행 중인 '라스트 1마일' 프로젝트를 꼽았다. 라스트 1마일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기존의 자선 사업 시스템을 투명...
  13. 유럽 최초 STO 거래소 스마트밸러,“한국 스타트업 육성 마중물 되겠다” 유럽 최초 STO 거래소 스마트밸러,“한국 스타트업 육성 마중물 되겠다”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에 첫 토큰 상장스위스에 기반을 둔 금융 기술 회사 스마트밸러(SMART VALOR)가 이번주에 한국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 밸러(VALOR) 토큰을 상장한다. 스마트밸러는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한국의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이 증권형 토큰 플랫폼을 적극 활..
  14. 바이낸스, 180억원 규모 BNB 소각 바이낸스, 180억원 규모 BNB 소각글로벌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약 180억원 규모 자사 비엔비BNB 소각을 발표했다.바이낸스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올 1분기 1560만 달러(한화 약 177억원)규모 BNB를 소각했다고 밝혔다. 바이낸스는 BNB 보유자에게 이익을 환원하기 위해 매 분기별로 영업이익 중 일부로 BNB를 소각하고 있다. 이번 분기 소...
  15. EOS, 댑 주간 활성 유저 16만 명 돌파 ▲ 팩쉴드 "3월 암호화폐 해킹 20건, 약 220억 원 피해 발생"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팩쉴드(PeckShield)에 따르면, 지난 한달간 겜블링 댑(Dapp)과 거래소 등에서 20건의 암호화폐 해킹이 발생, 약 220억 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중 드래곤Ex, 빗썸 해킹이 각각 68억 원, 145억 원으로 전체 피해 규모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그 외 18 차례 댑 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