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블록카스트, 비트코인 투자자를 위한 채굴리포트 발표..이란 1kwh당 0.04위안으로 채굴하기, 기회일까 함정일까
  • 기사등록 2019-01-02 22:25:21
기사수정

블록카스트, 비트코인 투자자를 위한 채굴리포트 발표..이란 1kwh당 0.04위안으로 채굴하기, 기회일까 함정일까


블록카스트는 비트코인 투자자를 위한 채굴리포트를 2일 발표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2018년 11월 중순 주가 대폭락 후, 80여만대의 채굴기가 작동을 멈췄다. 이에 대해 이란에서 0.04위안에 1kwh인 전력으로 채굴기를 살릴 수 있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소문의 사실 여부 떠나서 채굴자들은 어렵지 않게 더 낮은 비용으로 비트코인을 다시 채굴할 수 있으므로 이번 기회는 좋은 기회임이 분명하다. 





◇비트코인(BTC) 채굴전력비용 원가 


전기세는 인프라나 지리적 요소 등으로 인해 국가마다 다르다. 심지어 한 국가 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미국 리서치 기관 스테티스타(Statista)의 2018년 전세계 일부 국가 전기세 통계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의 전기세가 Kwh 당 0.01달러로 가장 저렴하다. 중국과 인도가 0.08달러로 그 뒤를 따르며, 남아프리카는 0.09달러로 세 번째로 전기세가 저렴하다. 반면 전기세가 가장 높은 국가는 독일로 0.33달러에 부가가치세도 추가로 징수된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세 가격 차이는 32배에 달한다. 즉 채굴장을 어떤 국가에 두는지가 채굴 비용과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석유나 광석 채굴과 달리,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총 해시레이트(hash rate)에 따라 큰 변화가 생긴다. 2018년 12월 29일까지 다음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9.13% 증가해, 5.5T에 달할 것이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해시파워는 39.97 EH/s이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점차 하락하면서 전력 비용이 높은 소형 채굴자들은 채굴을 그만두게 될 것이다. 따라서 채굴을 할 수 있는 채굴자들은 더 많은 코인을 얻을 수 있어, 코인 가격 하락의 과정을 어느 정도 견뎌낼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속적으로 채굴 보너스를 얻고자 한다면 게임을 그만두지 말고 자신의 힘을 과시함으로써 상대방이 채굴 게임을 그만두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채굴기 제동가격 


쉽게 말하자면 ‘제동가격’이란 당시의 코인가격으로 채굴 수익이 채굴기의 운영비용을 감당할 수 없음을 말한다. 즉 ‘채굴수익=채굴지출’이다. 


다음과 같은 3가지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채굴기 한 대로 매일 채굴한 비트코인 수=네트워크에서 매일 채굴된 비트코인 수*채굴기 한 대의 해시레이트(hash rate)/전체 인터넷 해시레이트(hash rate) 


일일 채굴 수익=일일 채굴된 비트코인 수* 현재 코인 가격 


일일 채굴 지출=전기세*(채굴기 출력/1000)*24 


그렇다면 비트코인 채굴기 제동 가격을 계산해보자. 현재의 채굴 인센티브는 한 블록을 채굴할 때 12.5개의 비트코인이다. 10분당 하나의 블록을 채굴할 경우 하루에 1800개의 비트코인이 만들어진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해시파워는39.97 EH/s다. 또한 전국 전기세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합한 전기세 kw당 0.45위안이다. 





해시레이트 14.5T, 동력 소비량 1365W의 AntminerS9i의 경우, S9i 채굴기 한 대는 매일 1800*14.5/39970000=0.0006530개 비트코인을 생산한다. 전력케이블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추가해 실제 출력을 1500W로 위 공식에 대입시키면 현재 네트워크 상황에서 S9i 채굴기 제동가격은 24808.6위안인 것이다. 이는 2018년 12월 28일의 코인 가격 25056위안보다 247.4위안 낮은 가격이다. 다시 말해서 S9i 채굴기 한 대로 매일 247.4위안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란의 전력 kwh 당 0.01달러를 다시 위 공식에 대입시키면 제동가격이 3791위안이다. 현재 코인가격과 비교했을 때, S9i 채굴기 한 대로 매일 21265위안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물론 kwh 당 0.01달러는 이란의 최저 전력가격이다. 업계에서는 이란이 갑자기 해외 채굴장을 압수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남 좋은 일만 시킨다’는 소리를 들었다. 이란에서 수익을 얻기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 가격하락, 채굴이 어렵다는 것이 아닌 판도가 바뀌고 있음을 의미 


전기세라는 결정적 요소 외에, 토지, 인프라, 변압기, 전력 용량 확대비, 세관, 잠재 국가 지원허가증 등 역시 채굴에 필요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글로벌 대형 채굴장의 경우 처음부터 리스크와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으로 한다.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은 대형 채굴장에게 있어 채굴이 어렵다는 것이 아닌 새로운 판도의 변화로 받아들여진다. 


대서양위원회 보도에 따르면 26세의 이란인 AliHosseini과 그의 사촌 형 PedramGhasemi는 두 달 전 536달러를 주고 비트코인 채굴기 AntminerS9를 샀는데 당시 비트코인 거래가가 약 6500달러였다고 한다. 형제의 말에 따르면 미 달러가 11만 리알을 돌파하고 비트코인 가격이 2000달러로 하락해야지만 실질적인 손실이 발생한다고 했다. Hosseini는 채굴사업을 중단하고 채굴기를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과 달리 그들은 더 많은 채굴기를 사들이려고 했으며, 앞으로 암호화폐는 법정화폐를 대체할 것이라 예측했다. 


◇결론 


업계의 상황을 보면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단연 비트코인 캐시(BCH)의 분열이다. 그 외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가상화폐공개(ICO) 모집이 끝났기 때문이다. 세 번째 이유는 큰손들이 보유한 비트코인을 대량 매각했기 때문이다. 이는 불가피한 문제다. 


앞으로 공매든 과잉 매수든 불 마켓(Bull market)과 베어 마켓(Bear market)의 전환은 더욱 빨리 진행될 것이며 아무도 앞길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은 단체나 대량의 설비를 이길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더 좋은 방법은 받아들일 수 있는 재무모델을 받아들이고 관리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여, 이성적으로 투자하고 글로벌 대형 채굴장을 선택해 투자하여 안정적이고 확실한 수익을 유지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채굴 비용은 불안정하며, 복잡한 계산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기세를 감당해 낼 수 있는 선에서 채굴자들은 채굴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설령 전기세보다 수익이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믿음’이 있는 채굴자는 견지해 나아가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6086
기자프로필
빗썸
Bitcoin to USD price on Bitstamp | dc-charts.com
블록노드_큐포라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글로벌 암호화폐 정책 및 동향] 말레이시아 정부는 아직 국가 내 암호화폐 및 디지털 통화 사용의 합법 여부에 … [글로벌 암호화폐 정책 및 동향] 말레이시아 정부는 아직 국가 내 암호화폐 및 디지털 통화 사용의 합법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말레이시아(Malaysia)말레이시아 연방 국무장관인 칼리드 압둘 사마드(Khalid Abdul Samad)이 “말레이시아 정부는 아직 국가 내 암호화폐및 디지털 통화 사용의 합법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
  2. [후오비 오늘의 코인] 체인링크(LINK),블록체인 기반의 완벽히 탈중앙화된 신탁 네트워크 지향 [후오비 오늘의 코인] 체인링크(LINK),블록체인 기반의 완벽히 탈중앙화된 신탁 네트워크 지향체인링크(LINK)블록체인 기반의 완벽히 탈중앙화된 신탁 네트워크를 지향한다. 기존 블록체인 간의 연결고리 임무를 수행하는 플랫폼이다. 예를 들어 증권사와 은행 간 연결 및 API 연동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외부링크 및 A...
  3. 트루USD, 암호화폐 거래소가 주목할 기술 개발 발표 트루USD, 암호화폐 거래소가 주목할 기술 개발 발표 2019년 1월 16일 – 미국의 블록체인 업체 트러스트토큰이 거래소에서 수백 만개의 유저 주소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주요 개발 사항을 발표했다. 오토스윕(AutoSweep)이라 불리우는 이 기능은 트루USD에서 새롭게 생성한 스마트컨트랙트에 구현되었다. 오토스윕을 활용하면 거래..
  4. LG CNS, EEA 가입... "블록체인 사업 가속화" LG CNS가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기업용 블록체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관련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17일 LG CNS는 '이더리움 기업 연합'(EEA) 에 가입하며 공식적인 회원사가 됐다고 전했다. LG CNS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EEA를 비롯한 하이퍼레저, R3 등 글로벌 3대 블록체인 컨소시엄에 모두 참여하게 됐다.EEA는 퍼...
  5. 보스코인, 퀸비컴퍼니·페이익스프레스 3자 MOU 체결 대한민국 제 1호 ICO 프로젝트로서 새로운 금융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보스코인(대표: 최예준, 기업명: 블록체인OS)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솔루션 제공하는 기존 파트너사 (주)페이익스프레스(대표: 김재향)와 함께 블록체인 확산과 생태계 조성 역량을 가진 전문 업체 (주)퀸비컴퍼니(대표: 이강혁)와 3자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MOU 체.
  6. [인터뷰] 오아시스블록 최원식 CMO "블록체인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 디앱스 아닌 도메인체인으로... 각자가 독자… 오아시스블록은 데이터 거래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오아시스 체인과 도메인 체인들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도메인 체인은 광고, 의료, 이커머스, 물류, 부동산, 교육 등 다양한 산업들로 채워지고 있다.각각의 도메인체인은 고유의 블록체인을 보유하게 되고 도메인 체인별 블록체인은 데이터 허브 역할을 하게 되는 오아시스 .
  7. 2019 블록체인 융합 서밋, 체인플러스 토큰 경제에 기반한 유틸리티 토큰 프로젝트들이 대거 등장하며 열풍이 일었던 ICO 시장이 얼어붙었다. 지난해 우후죽순 등장한 국내외 ICO 프로젝트들이 실질적 가치를 내지 못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암호화폐는 위험성이 높다는 인식이 생기며 신뢰가 무너진 상황이다.ICO로 자금을 모집한 프로젝트 대부분이 투자자 보호와 투자자금의...
  8. 아이콘, 글로벌 디앱 액셀러레이터와 더불어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강화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이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가속화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아이콘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및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강화와 함께 네트워크 대표자 선출을 위한 사전 모집을 실시했으며,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및 신원 확인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아이콘...
  9. 센터코인 한국거래소 코인이즈 상장 확정 센터코인 한국거래소 코인이즈 상장 확정센터코인측에 따르면 한국 중견 거래소 코인이즈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코인이즈 거래소는 국내 중견 거래소로 운영 노하우와 많은 고객을 확보한 거래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원화 거래가 가능하다.센터코인은 한국거래소 코인이즈에서도 원화거래를 할 수 있다.또한 지속적으로 한국과 외국에 추..
  10. 필리핀 O2O 공유경제 플랫폼 VroomGo, 바이낸스 개최 해커톤대회 심사위원 참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한국계 필리핀 O2O공유경제 플랫폼 브룸고(VroomGo)가 2019년 1월 12~13일 양일간 디캠프 선릉센터에서 열린 ‘한국 바이낸스 SAFU 프리해커톤(KR Binance SAFU pre-Hackathon)’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참여자들이 함께 모여 마라톤을 하듯 아이디어..
  11. 커먼즈 재단, 2019년 블록체인 산업 기술 정책 대전망 간담회 개최 2019년 1월 16일, 커먼즈 파운데이션과 사단법인 한국핀테크 연합회가 커먼즈재단 한국사무소에서 '2019년 블록체인 핵심산업 대전망'을 주제로 기자 간담회 및 교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에서는 ‘테크스토리’의 김해가득 대표가 사회를 맡았으며  ‘사단법인 한국 핀테크 연합회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커먼즈...
  12. 디센트레, 홍콩 C블록 캐피탈과 전략적제휴 체결, 글로벌진출 확대 블록체인 전문 엑셀러레이팅 및 마케팅업체인 디센트레㈜ 는 1월 15일 C Block 캐피탈 (대표 Bing Lin, 이하 C블록 캐피탈)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글로벌 사업협력을 확대 진행한다고 밝혔다.   디센트레와 C블록 캐피탈은 15일 홍콩 현지의 C Block 캐피탈 본사에서, 양 사 공동협력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협력, ..
  13. 블록체인 해외송금 프로젝트 ‘레밋’, 프라이빗 밋업 성황리 개최 블록체인 해외송금 프로젝트 ‘레밋’, 프라이빗 밋업 성황리 개최-200여명 이상의 블록체인 업계 인사와 일반 참석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성황리 종료..-필리핀 TOP 송금업체 블룸 솔루션(BLOOM SOLUTION) 대표 깜작 등장.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플랫폼 프로젝트인 레밋(REMIIT)의 프라이빗 밋업(PRIVATE MEET UP)이 봉은사로 슈피겐홀에서 지난 17일 진..
  14. 디지털 콕핏 2019, 삼성전자의 IT 기술과 하만 전장 기술의 결합 이번 CES 2019에서 삼성전자는 하만과의 협력을 통해 작년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디지털 콕핏 2019’를 공개했다. 개인화된 맞춤형 경험, 차량 내/외부에서의 확장된 연결성,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솔루션 등 차세대 자동차의 비전을 제시하는 디지털 콕핏 2019. 어떻게 더 좋아졌는지 아래에서 영상과 함께 살펴보자. 개인화된 맞춤형 경험디...
  15. 스포츠게임 예측 게임 랭킹볼 코리아,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RBG와 가상의 게임머니 제공 스포츠의 실시간 게임 솔루션 개발업체 랭킹볼(RankingBall Inc)은 코인 가격의 변동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게임 전용 코인 'GSTA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올해 1분기내에 GSTA 플랫폼을 런칭하여 첫번째로 자사의 RBG코인을 GSTA 플랫폼과 연동하고, 이후 외부 게임 플랫폼과 단계별로 확장 연동 한다는 계획이다.미국에 법인이 있는 Ranking...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