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병욱 국회의원, 김선동, 유의동 의원과 함께 암호화페거래소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 “암호화폐 거래소” 주제로 첫 국회 토론회 진행 -
  • 기사등록 2018-12-05 17:29:16
기사수정

김병욱 국회의원, 김선동, 유의동 의원과 함께 암호화페거래소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 “암호화폐 거래소” 주제로 첫 국회 토론회 진행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선동 의원(자유한국당), 유의동 의원(바른미래당)이 12월 10일(월) 오전 9시50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투명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디자인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공동 주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주제로 한 첫 번째 국회토론회로서 블록체인 전문지인 ㈜코인데스크의 주관으로 진행된다. 


2013년 국내 최초 암호화폐 거래소가 등장한 이래 100곳이 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운영 중임에도 정부는 지난 1월 은행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 실명제(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를 발표한 이 후 별다른 후속 조치를 내놓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거래 실명제에 따른 실명가상계좌는 일부 거래소들에 한해 제한적으로 지급되고 있고, 대다수 거래소들은 법인계좌를 이용해 고객들의 투자금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은행들이 자금세탁 방지 등의 명목으로 거래소 법인계좌의 출금과 해외송금을 제한해 서비스 개선과 해외진출 등을 위한 투자가 집행되지 못하는 사례도 일어나고 있고 거래소에 대한 제도적, 법률적 공백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상황에서 규제 공백을 악용해 고객의 자금을 가로채려는 사기 거래소들이 등장하는 불편한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처해있는 현실을 진단하고, 건전한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해 거래소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블록체인 업계뿐만 아니라 금융과 법률 분야 전문가들이 각 분야에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시장이 투명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토론회는 이석우 두나무 대표이사가 ‘암호화폐 거래소의 역할과 규제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패널로는 금융 전문가인 홍준기 전 UBS증권 서울지점 대표, 황현철 재미금융기술협회(KFTA) 회장, IT 관련 법률 전문가인 윤종수 변호사(법무법인 광장), 글로벌 자본시장 법률 전문가인 김현석 변호사(Clifford Chance),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 이준행 대표이사,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 등이 나선다. 


패널들은 미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의 암호화폐 거래소 규제 현황, 글로벌 금융기관들의 암호화폐 사업 동향, 주식시장에서 투자자 보호 및 이해관계 충돌 방지를 위해 마련된 규제의 암호화폐 시장 적용 가능성, 우리나라 검찰, 법원, 블록체인 업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시각차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법경제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으로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더불어 이번 토론회에는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고팍스, 코인플러그, 한빗코 등 7개 거래소가 참여한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의 대부분이 이뤄지고 있는 이들 7개 거래소는 토론회를 통해 공동의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실제 구현하기 위한 기구를 구성한다. 법률과 규제가 마련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거래소들이 시급히 해야 할 일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취지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하는 김병욱, 김선동, 유의동 의원은 투자자 보호, 건전한 시장 조성, 블록체인 산업 진흥을 위해 이 기구와 함께 긴밀히 논의하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필요한 법안을 마련하는 데 함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김병욱 의원은 이번 행사에 앞서 “국내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토론회는 활발하지만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진행되지 않고 있어 이로 인한 부작용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어 선의의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상황이다”고 지적하고 “오늘 토론회를 통해 암호화폐거래소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거래소를 운영할 수 있는 공동의 과제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 개요]


투명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디자인을 위한 정책토론회


일시: 12월10일 오전 9시50분~오후 1시

장소: 국회도서관 강당

주최: 김병욱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유의동 국회의원

주관: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조발표: 암호화폐 거래소의 역할과 규제의 필요성(이석우 두나무 대표이사)


패널: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종수 변호사(법무법인 광장)

김현석 변호사(Clifford Chance)

홍준기 Cumberland Korea 대표(전 UBS증권 서울지점 대표/카카오뱅크 사외이사)

황현철 재미금융기술협회(KFTA) 회장/Atomrigs Consulting 파트너

이준행 고팍스 대표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




투명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디자인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일시 : 2018년 12월 10일(월) 오전 9시 50분 ~ 오후 1시


▶장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


'암호화폐 거래소 활성화'를 주제로 한 최초의 정책토론회가 국회에서 진행됩니다. 김병욱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유의동 국회의원 주최하고 코인데스크코리아가 주관하는 이번 정책 토론회는 국회의 정책 관계자들과 국내 주요 거래소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현 암호화폐 시장의 문제점 진단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됩니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이석우 대표이사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역할과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오니 기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 드립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4719
기자프로필
Bitcoin to USD price on Bitstamp | dc-charts.com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GS건설, 12월에만 4,807가구 일반분양...일산 ‘일산자이3차’, 하남 ‘위례포레자이’, 안양 ‘비산자이아이파크’… GS건설, 12월에만 4,807가구 일반분양...일산 ‘일산자이3차’, 하남 ‘위례포레자이’, 안양 ‘비산자이아이파크’, 남양주 ‘다산신도시 자연&자이’, 대구 ‘남산자이하늘채’ 등 5곳에서 분양2년 연속 종합 1위 수상한 ‘자이’ 브랜드 앞세워 12월 분양 최선 다할 것 GS건설은 12월에만 5곳에서 4,807여 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겨울철 ..
  2. 아파트 청약 실수요자 재편...주택 처분 조건 승낙자 등에 25% 공급...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오는 11일부터 시행 아파트 청약 실수요자 재편...주택 처분 조건 승낙자 등에 25% 공급...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오는 11일부터 시행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후속조치로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신규 주택이 우선 공급되도록 하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주택의 전매제한을 강화하는 ‘주택법 시행.
  3. 리플CEO, “2019년 은행은 고객을 대신하여 XRP와 같은 암호화폐 자산을 보관할 것을 기대” 리플 CEO인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는 은행들이 내년에 고객을 대신하여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하기 시작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한다. (즉, 커스터디 서비스 시행 기대)갈링하우스는 2018년 싱가폴 핀테크 페스티벌에서 규제 투명성과 고객에 대한 ‘XRP(리플)’과 같은 디지털 자산을 저장(보관)하기 위해 은행과 금융기관이 나설 것이.
  4. 나스닥 임원, 2019 초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계획 직접 언급 증권 거래소 나스닥(Nasdaq)은 2019년에 비트코인의 선물 거래를 시작할 계획이다. 나스닥 미디어 팀의 부회장이 이 소식을 확인했으며 거래는 내년 초에 시작된다. 비트코인 선물 및 소문나스닥의 부회장인 조셉 크리스티나트(Joseph Christinat)는 비트코인 선물이 내년 상반기에 상장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회사가 CFTC(선물거래위원회)로부.
  5. 센터코인, 글로벌거래소 코인베네 17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 글로벌거래소 코인베네 17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측 관계자는 코인베네측과 협의하여 그동안 상장에 필요한 심사과정과 기술적 세팅을 모두 끝내고 오는 17일에 코인베네가 진출해 있는 전세계 9개국에 동시상장된다고 밝혔다.코인베네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글로벌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로 현재 100개 이상의 암호화폐가 상장돼...
  6. 두나무 이석우 대표,“자금세탁방지,이용자 보호 위해 거래소 규제 기준 반드시 필요” 두나무 이석우 대표,“자금세탁방지,이용자 보호 위해 거래소 규제 기준 반드시 필요”자금세탁방지, 이용자 보호 등 암호화폐 &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좋은 거래소의 역할 강조거래소 운영에 대한 설립 기준과 자격만 제시하더라도 거래소를 둘러싼 여러 문제들 해결될 것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대표이사 이.
  7. 고래는 이더리움을 축적하지만, 성장은 여전히 정체 이더리움 고래들은 지속적인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역사에서 그 어느 기간보다 2018년에 더 많은 축적을 하고 있습니다. 11 월은 고래가 연초 대비 무려 80 % 증가하여 홀드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더리움 지갑은 현재 2천만 개가 넘는 이더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는 1,100만개가 넘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더리움 고래 활..
  8. 센터코인, 상장 잇따라 영국 트레이드사토시에서 코인베네까지 센터코인 줄 상장 일정과 계획을 암호화 화폐의 새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영국거래소 트레이드사토시, 러시아거래소 스탁익스체인지, 중국거래소 알피닉스, 글로벌 거래소 코인베네에 이어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이어가고 있다.이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상장을 추진 글로벌 코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
  9. [인터뷰] 루시디티 이안나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루시디티, 데이터 투명성을 위한 블록체인 광고 프로토콜로서 … 간단히 말해서, 루시디티(Lucidity) 플랫폼은 광고주와 광고 매체 사이의 광고과정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토콜 플랫폼이다.특히 Lucidity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반한 마케팅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함에 따라, 광고업계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려고 한다.광고노출횟수의 정확한 확인과 결제 추적에 이르기까지...
  10. 센터코인,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알피넥스 15일 상장 확정 센터코인,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알피넥스 15일 상장 확정센터코인측은 오는 15일에 알피넥스(Rfinex)에 상장된다고 밝혔다. 이로써 러시아, 영국에 이어 3번째 상장이 이뤄지게 되었으며 아시아시장 첫 진출이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알피넥스는 백서 심사와 상장을 위한 시스템점검을 모두 마쳤으며 CENT/ETH로 15일부터 거래된다고 밝혔다. ...
  11. 아이콘 재단, 싱가폴에서 새로운 엑셀레이터 착수 발표 아이콘(ICON) 재단은 최근 트라이브(TRIVE) 벤처 및 PwC 싱가포르의 벤처 허브로 새로운 엑셀레이터 착수를 발표했다. 트라이브 엑셀러레이터는 창업전문 정부 기관인 엔터프라이즈 싱가포르가 지원하는 최초의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될 것이다.트라이브 엑셀러레이터는 주로 아시아의 후반기 블록체인 회사를 지원할 것이며, 실제 사용 사례.
  12. 바이낸스, 새로운 DEX 거래소 미리보기 공개 선도적인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는 오늘 새로운 (DEX)의 미리보기를 발표했습니다. 몇 달 후, 커뮤니티 중심의 분산형 거래소가 시작되어 거래자가 중앙거래소에 입금 할 필요없이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고 교환 할 수 있습니다. 개발은 개념에서부터 빌드 된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
  13. 신디케이터 연구보고서: 한국은 암호화폐를 채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신디케이터 연구보고서: 한국은 암호화폐를 채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뉴욕 - 2018년 12월 6일 - 효과적인 자산 관리를 위해 하이브리드 인텔리전스(인간 + 인공지능)를 개발하는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인 신디케이터가 오늘 대한민국의 암호화폐 시장을 다루는 새로운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신디케이터의 재무분석팀은 거래량, 최...
  14. 지퍼(ZPER), 5일 알리바바닷컴 ‘B2B 입점 지원’ 설명회 개최 블록체인 기반의 P2P금융 연합 플랫폼인 ‘ZPER(이하 지퍼)’가 의류·화장품·건강식품 등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의 성공적인 수출 기회 확대를 위해 알리바바닷컴 입점 지원에 본격 나선다.지퍼는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국내 강소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 온라인시장 개척을 지원할 목적으로 ‘알리바바닷컴 상거래 플랫폼 활용 .
  15.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10일 2차 ‘랜드 옥션’ 시작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10일 2차 ‘랜드 옥션’ 시작-디센트럴랜드 내 토지인 ‘랜드’의 2차 옥션, 12월 10일 시작-1차 옥션 때 거래된 ‘랜드’의 가격이 약 10배 상승함에 따라 2차 옥션에 대한 기대감 증폭(2018년 12월 10일) --- 블록체인 기반 가상현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가 12월 10일 두번째 랜드 옥션(LAND Auction)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