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10 00:00:01
기사수정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6 (3월 16일~3월 22일)


1.1 산업 응용


1. 아르헨티나 천연가스 규제기관, 블록체인 플랫폼 사용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아르헨티나 가스공사 (ENARGAS)가 블록체인 기반 가스 배급 추적 플랫폼 '가스넷'(Gasnet)의 전국 확대를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플랫폼은 그간 200만 거주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가스 배급업체만 이용해왔다. 가스넷은 RSK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또 가스넷은 서비스 제공자 관리, 신규 설치 또는 재연결 인증서가 등록됐을 때 거래 수행, 규제 감독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게 RSK 측의 설명이다.


2. 외신 "블록체인, 호주 농업 기후 악화 대비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블록체인은 기록을 추적하는 오픈 소스 및 보안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수행하며, 호주 농업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한 물건들이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사실을 알고 싶어 한다. 블록체인은 공급망을 추적해 가시화된 '진짜' 데이터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호주 농부들은 건조하고 불규칙한 기후조건이 자신들의 생업에 악역향을 미치는 환경에 익숙해져 있다. 기후 악화는 농부들의 연소득을 22% 감소시켰으며, 최근 발생한 산불은 호주 농업 및 축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안겼다. 그들은 점점 더 가혹해져가는 환경에서 산업의 수익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블록체인은 그 해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2 국제 정책


1. 싱가포르 금융당국, 돈세탁방지 가이드라인 발표…필요 시 토큰 거래 추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16일 싱가포르통화청(MAS)이 돈세탁 방지 관련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73페이지에 달하는 해당 가이드라인에서 싱가포르 금융당국은 "신기술 발전으로 결제, 지급 분야 업그레이드를 이뤘지만 이는 새로운 형태의 자금세탁, 테러자금조달 리스크를 키웠다"며 "이에 대한 당국 차원의 규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특히 디지털화폐 관련 '이상 거래' 의심 시 당국이 과거 토큰 거래를 추적할 수 있게 하는 등 제도적 장치 모색이 필요하다"고 명문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2. 과기부, 블록체인 기술검증 지원사업에 총 39억원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블록체인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의 대상기업을 다음달 6일까지 모집한다 16일 밝혔다. 블록체인 PoC 지원사업은 블록체인 기업의 창의적 서비스 모델에 대한 사전 검증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초기 단계인 블록체인 산업 전반의 기술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상용 서비스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처음 시행해 11개 기업이 지원을 받았다. 올해는 자유공모로 총 9개 내외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당 4.5억원 이내, 총 3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3. 스웨덴 중앙은행, BIS 디지털통화 이노베이션 허브 유치 희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2월 자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통화(CDBC)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한 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뱅크가 국제결제은행(BIS)의 디지털 통화 이노베이션 허브(digital currency innovation hub)의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릭스뱅크 측은 "BIS의 이노베이션 허브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릭스뱅크가 공동 자금 조달을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국제기구의 진취적인 활동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스웨덴 의회에 관련법 개정을 요청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또 릭스뱅크는 "BIS가 스웨덴에 허브 설립을 결정할 경우 연간 최대 3,000만 크로나(약 310만 달러)의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의회에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452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