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02 01:11:28
기사수정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97 (1월13일~1월 19일)


1. 외신 "UAE, 블록체인으로 3.5조원 비용 절감"


아랍에미리트 4차 산업혁명센터(C4IR UAE), 두바이미래재단(Dubai Future Foundation),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조인트 백서'(joint whitepaper)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UAE가 30억 달러(약 3조 4,740억 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에미리트 통신(Emirates news agency)이 1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백서에 따르면, UAE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3억 9,800만 건의 인쇄물과 연간 7,700만 시간의 작업 시간과 관련 비용을 절감했으며, 현재 현지 80%의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올리브오일 제조업체 CHO, 블록체인 기반 유통 추적 시스템 도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중해 지역 최대 올리브 오일 제조 업체 CHO가 최근 IBM 블록체인 기술 기반 상품 유통 이력 추적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CHO 측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자사 제품인 테라 델리사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재배된 농장, 올리브 분쇄 공장, 여과 과정, 오일을 병에 담는 유통 시설 등 체크 포인트에서 해당 상품의 생산 과정을 추적 및 감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3. 후오비그룹, 부동산 거래·호텔 예약에서 암호화폐 결제 지원


후오비그룹이 부동산 중개업체 및 호텔예약 플랫폼과 업무협약을 통해 암호화폐 결제 분야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후오비그룹은 지난 12일 두바이 소재 부동산 중개업체 팸 프로퍼티와 제휴를 맺고 팸 프로퍼티에서 부동산 거래 시 암호화폐를 결제 옵션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후오비 장외거래(OTC)는 최근 두바이의 상품 거래를 관장하는 두바이 멀티상품센터(DMCC)로부터 거래 허가를 획득했다. 후오비그룹은 이를 통해 암호화폐로 부동산 거래를 비롯해 암호화폐와 법정화폐 간 교환과 암호화폐 거래 유동성 공급도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 토큰 세일 규정 발표


온라인 금융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메그네이츠(Finance Magnates)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SC)가 디지털 자산 업계 가이드라인을 발표, 암호화폐공개(ICO)의 토큰 세일을 IEO 플랫폼에 한정하며 최대 자금 조달액을 규정한다고 15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최대 자금 조달액은 약 2,450만 달러(283억 원)로 제한되지만 투자자에 대한 제약은 없다. 이와 관련 SC는 “암호화폐 발행 이후 규제 당국은 투자금의 사용처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 러시아 신임 총리 "상반기 암호화폐 과세 방안 추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라이브비트코인뉴스에 따르면 비하일 미슈스틴(Mikhail Mishustin) 러시아 신임 총리가 최근 인터뷰에서 상반기 암호화폐 관련 새로운 과세 방안을 채택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금융법은 암호화폐를 '유효한 화폐'로 분류하지 않는다. 따라서 덤핑 사기, 해킹 등 피해 시 투자자들이 당국의 적절한 보호 조치를 받기 어려웠다. 하지만 새로운 과세 방안이 채택되면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당국의 일종의 '인정'인 만큼 투자자들은 기존 금융 서비스 거래 시와 비슷한 수준의 보호 조치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비하일 미슈스틴 신임 총리는 "암호화폐에 대한 적절한 과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모든 경제적 결과물에 대한 평가, 분석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3. 유엔 전문가, 北 암호화폐 행사 참석 자제 권고..."제재 위반 혐의 적용 가능"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전문가들이 북한 주최 암호화폐 행사 참석 자제를 권고했다고 15일(한국 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북한 규정 준수를 감시하는 독자적인 전문가들은 이달 말 유엔 안보리 제출 예정인 비밀 문서에서 "2월 북한에서 개최하는 암호화폐 컨퍼런스에 참석할 경우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기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 지난해 북한 주최 컨퍼런스에 참석, 국제비상경제권법(IEEPA) 위반 혐의로 버질 그리피스가 미국 FBI에 체포됐다. 한편 유엔 전문가들은 지난해 8월에도 북한이 '범위가 넓고 점점 더 정교해진' 사이버 공격으로 은행 및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20억 달러를 탈취,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며 경고 메세지를 보낸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304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