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트코인 시작하기 bitcoin] 비트코인(bitcoin) 뉴스 시세 캐시 갤러리 거래소 전망 채굴 가격 ETF 그리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기사등록 2018-09-20 21:33:32
기사수정



[비트코인 시작하기 bitcoin] 비트코인(bitcoin) 뉴스 시세 캐시 갤러리 거래소 전망 채굴 가격 ETF 그리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트코인(bitcoin)은 매일 여러분이 알고 사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기 전에,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일반적인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블록체인 인포(bitcoin)는 가장 인기 있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차트 및 통계 입니다. 하루 총 거래수, 시장 환율, 거래량을 보여준다.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bitcoin)라는 비밀스러운 인물이 알고리즘을 설계한 최초의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지난 8년간 죽었다 살기를 반복했다. 최근 투자 열풍에 6개월간 5배나 가치가 뛰었지만, 다시 시련의 시간을 맞았다. 월가의 거물인 제이미 다이먼 제이피(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는 최근 뉴욕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잘라 말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튤립 광풍보다 더 심하다”고도 했다.


비트코인(bitco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의 화폐 단위는 BTC 또는 XBT로 표시한다.




암호화폐(bitcoin)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비트코인 발행 총량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처음부터 총 2천100만 비트코인(BTC)만 발행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비트코인(bitcoin) 암호화폐 거래소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킨, 트라도브, 아더, 등 국내 최대 다양한 코인거래 마켓을 형성하고 있다.




많은이들은 블록체인이 계속 속도가 느려지고 있으며 작동이 멈춰버릴 위험이 있다고 우려한다. 가장 인기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인 이더리움은 겨우 1초에 13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신용카드 업체인 비자의 지불 처리 플랫폼은 1초에 2만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블록체인 운영구조상 모든 거래정보를 저장, 처리하는 '풀노드'는 병목을 수반한다. 그럼 거래정보를 약식으로 처리하는 '간이결제검증(SPV)' 노드는 어떨까. SPV노드는 거래를 온전히 검증할 수 없기때문에, 실제 블록체인의 거래정보 안전성, 보안 수준을 결정하는 건 풀노드 역할이다. 비트코인(bitcoin)이 처리하는 거래는 초당 7건, 이더리움은 13건, 이오스는 4천건이다. 처리속도가 빠를수록 풀노드가 저장해야 할 블록체인 전체 규모도 커진다. 그만큼 공유해야 할 데이터 크기도 많아진다. 네트워크 병목이 커질 수 있다. 이는 최다 풀노드 수를 제한한다. 확장성 문제가 생긴다.




화폐의 3가지 기능은 교환의 매개, 가치의 척도, 가치의 저장. 비트코인이 그중 가장 핵심인 교환의 매개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트코인으로 하루 살기’를 해봤다. 비트코인(bitcoin)은 화폐인가, 혹은 화폐가 될 수 있을까. 


비트코인(bitcoin) 결제를 위해선 지갑(일종의 계좌)이 있어야 한다. 거래소 지갑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거래소에서 수동으로 승인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송금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일부 거래소는 부정 인출 사고를 막기 위해 모바일 출금을 막아놓은 곳도 있다. 개인 지갑이 있어야 한다. 





[‘캐리비안 해적’의 본거지, 블록체인(bitcoin) 선진국으로 거듭나다]



카리브해의 실리콘밸리’. 최근 카리브해 도서(島嶼)국가 중 하나인 바하마연방(Commonwealth of Bahamas, 이하 ‘바하마’)이 밀고(?) 있는 표현이다. 지난 6월 20일<현지 시각>부터 사흘간 개최된 ‘바하마 블록체인·가상화폐 컨퍼런스’에선 “바하마를 ‘카리브해의 새로운 실리콘 수도(new Silicon capital in the Caribbean)’로 만들겠다”는 공언까지 나왔다. 후버트 미니스(Hubert Minnis) 바하마 수상의 기조연설 자리에서였다.




바하마를 잘 모르고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를 즐겨 본 이라면 카리브해 도서 지역을 ‘해적들이 설치는, 버림 받은 섬’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독일 혼성그룹 보니엠(Boney M)의 ‘바하마 마마(Bahama Mama)’ 같은 노래는 바하마에 ‘활기 넘치는 남쪽 바닷가 휴양지’ 이미지를 덧입히기도 한다. 그런 곳에 실리콘밸리의 심장부를 만들겠다? 언뜻 난센스처럼 들리기도 하는 게 사실이다. 2018년 가을, 바하마에선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한국은행은 11일 BOK이슈노트 ‘암호자산(bitcoin) 시장에서 국내외 가격 차 발생 배경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가상화폐(암호자산)(bitcoin)의 국내외 가격차이,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이 발생하는 배경에 대해 “암호자산에 대한 투기 수요와 함께 국내 공급이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지 못했고, 높은 이체 수수료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한국은행 김동섭 과장, 박기범 조사역, 김영주 조사역은 보고서에서 “현재 암호자산 시장에서 투기 수요가 진정되면서 국내외 가격 차가 축소됐으나 향후 국내에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경우 국내외 가격 격차가 다시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대표적인 암호자산인 비트코인(bitcoin) 가격(원화 표시)을 미 달러화로 환산 비교해 최근의 비트코인 가격 등락 추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2017년 7월∼2018년 5월 글로벌 가격보다 평균 4.99% 높게 형성됐다. 지난 1월에는 국내외 가격 차가 40% 이상 확대하기도 했다.




코인 관련 사이트인 코인힐(coingills.com)은 세계 각국의 가상화폐 거래소 현황을 집계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현재 166개의 거래소에서 1692개의 가상화폐(bitcoin)를 거래하고 있다. 이곳에 집계되는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의 지난 24시간 동안의 가상화폐 거래량(9월 13일 BTC 기준) 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상위 5개 거래소가 전체 61.55%의 코인 거래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말의 가격 폭등기가 지난 이후에도 소수 거래소에 거래가 집중되는 현상이 여전한 것이다.


'51% 공격'...비트코인골드(bitcoin), 비트렉스 이어 업비트서 상장폐지


'51% 공격'으로 곤욕을 치른 비트코인골드(BTG)가 비트렉스와 업비트에서 연이어 상장폐지된다. 


업비트는 비트코인골드(bitcoin) 마켓 거래 지원을 15일 중단한다.비트렉스에서 비트코인골드를 상장 폐지한 데 따른 수순이다. 비트코인캐시(BTC), 이더리움(ETH) 및 미국 달러로의 교환이 불가능해진다. 




업비트 관계자는 “연동 거래소인 비트렉스에서 비트코인골드를 상장 폐지한 데 따라 관련 서비스를 중단했다”며 “다만 비트코인골드를 환전할 수 있도록 원화 마켓은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골드는 코인마켓캡 시총 29위에 달한다. 비트코인(bitcoin) 하드포크(전면 업데이트)에서 두 번째로 갈라져 나온 암호화폐다. 비트코인캐시가 2017년 5월 '뉴욕합의'에서 비트코인에서 분리된 후 그해 11월 홍콩 채굴업체 ASIC 주도로 '2차 하드포크'에서 비트코인골드가 탄생했다.




51% 공격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전체 절반이 넘는 컴퓨팅 연산자원(해싱파워)을 확보, 원장 기록을 위·변조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블록체인에서 절반 이상(51%) 노드(참여자) 동의가 있을 경우 정보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을 노린다.


MtGox 보상 분배가 곧 하락을 의미하지는 않을것


일각에서는 비트코인을 보상받은 채무자들이 동시에 매도할 경우 가격 하락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상승한 가격을 즐기며 보유하려는 이들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런 수익을 횡재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으며 수년간 강제로 묶였던 것을 오히려 고마워하는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이런 반응은 홀팬더의 트윗에서 나타났으며 자신은 MtGox의 공포 유발 뉴스에 동의하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팔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리고 한 보안업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윌리봇으로 불리웠던 MtGox의 사태에 사용되었던 핵심 지갑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본 결과 지갑내 비트코인의 대부분은 시장에서 모두 소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채택과 비트코인 가격의 상관관계


모니터링 자원(monitoring resource) 1ML의 데이터에 따르면 어제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이 100 BTC(공개 시점에 약 73만 달러)에 도달했다고 밝혀졌다. 이처럼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용량은 6개월 전만 해도 3 BTC 정도로 낮았으며, 최근 몇 달 동안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성장 정도를 알 수 있었다.


지난 7월, 코인게이트는 전 세계 약 100개의 다른 매장이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시험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현재 어떤 미국 회사들과도 협력하고 있지 않지만, 내년에 미국 기업과도 시작하기를 바라고 있다.




샘슨 모우 "가상화폐 가짜뉴스 주의해야…비트코인 시세 '5년내 1억' 예상"


“앞으로 5년 안에 비트코인(bitcoin) 시세가 10만~20만달러(약 1억~2억원) 정도는 되지 않을까요. 일반 대중에게 얼마나 채택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만약 비트코인이 정말 광범위하게 가치 전송의 수단으로 채택이 된다면 그 이상도 가능할 겁니다.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희소성 있는 자산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했으니까요.”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97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