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09 15:55:28
기사수정


▲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이 4월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KT



[산업+](기술) KT,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시장 본격적 나서


블록체인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MOU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명, 전체 시장규모는 약 4348조원 추산


KT가 7일 할랄 인증기관 KMF(Korea Muslim Federation),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할랄 인증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GiGA Chain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할랄 인증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증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스마트 트러스트(Trust) 인증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을 지닌 용어로 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의미한다. 


2020년 기준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명, 전체 시장규모는 약 434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KMF 할랄위원회(위원장 조민행)를 통해 2019년 상반기 기준 300여개 기업의 1000여개 품목이 인증을 취득했다. 


최근 할랄 식품이 생산·유통의 안전성과 웰빙음식으로 주목 받으면서 인증 수요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KT는 국내 할랄 인증제품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인증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KMF, 비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할랄 인증 처리 및 발급, 검증 등의 전 과정을 시스템화해 스마트폰 앱이나 웹페이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내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유효기간, 제품 패키징 등 인증 후에도 필요한 사후관리 상태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KT와 KMF는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이 기존 인증서 발급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할랄 인증은 문서형태로 발급이 되고 포장 상 인증로고 표기로 이뤄지고 있어 위조의 용이성 및 인증의 유효성 관리 문제 등의 한계가 있었다. 


KT는 할랄 인증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관리함으로써 인증 사후 관리까지 안전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KT와 KMF는 온라인 무슬림소비단체 할랄코리아소비자연맹과의 협력을 통해 할랄 인증 시스템 홍보 및 소비자 의견 청취 등 할랄 인증체계 확립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국제 할랄 인증기관간 정보 연계 서비스 등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할랄 인증 산업 활성화에도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KT는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GiGA Chain을 공개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를 선보였다. KT는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등 5G 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IoT 시장의 보안 이슈를 기가스텔스로 해결할 계획이다.


기가스텔스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가 보이는 ‘Invisible IP’ 기술이다.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겐 IoT 단말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된다. IoT 단말의 해킹 사례 중 99%가 인터넷을 통한 익명의 접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스텔스의 ‘Invisible IP’ 기술의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기가스텔스는 KT GiGA Chain을 통해 사용자, 서버, IoT 단말 등 통신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한 고유 ID를 저장하며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해 IP가 아닌 ID 기반의 통신 무결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기가스텔스는 네트워크 일부 구간만을 보호하는 타 5G 보안 기술과 달리 블록체인 적용을 통해 IoT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간 전체에서의 엔드투엔드(End to End) 보안을 제공한다.


KT는 기가스텔스가 현재 IP 인터넷 환경에 즉시 적용 가능한 IoT 보안 플랫폼임을 강조하며 5G 네트워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적으로 B2B IoT 시장에 기가스텔스를 적용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장 형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5G의 핵심 IoT 서비스들을 가장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5G 초안전 시대를 본격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최초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GiGA Chain BaaS’로 블록체인 대중화 앞장


KT는 3월 ‘GiGA Chain BaaS’ 공식 서비스를 론칭해 국내에서도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GiGA Chain BaaS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환경과 통합 운영, 관제 기능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전문 개발인력이 없어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블록체인 노드(Node)를 구성하고 블록체인의 핵심기술인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구현할 수 있다. 별도의 서버 구축이 필요 없어 블록체인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비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정부 과제 중 하나를 예시로 3년간 인프라를 이용한다는 가정 아래 GiGA Chain BaaS를 도입하면 개발 환경 구축 시간이 3주에서 1일로 약 95%, 개발 비용이 4억원에서 0.6억원으로 약 8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iGA Chain BaaS는 맞춤형 TPS(Transactions per second)라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TPS는 블록체인의 초당 거래 처리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존의 IT 서비스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하고자 할 때 검토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였다. KT 블록체인은 2018년 1만 TPS를 달성한 바 있으며 더 나아가 서비스에 따라 요구되는 TPS를 충족하는 ‘초 Scalable’ 기술을 구현했다.


일반적으로 TPS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의 스펙을 높이는 ‘Scale-UP’ 방식이 도입된다. 하지만 이 방식의 경우 투자 비용 대비 성능 향상 수준이 낮으며 TPS 성능 향상에도 한계가 있다. KT는 대량의 트랜잭션을 분산시켜 병렬 처리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Scale-Out’ 형태의 성능 확장이 가능한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서버 추가만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제한이 없는 TPS 제공이 가능해졌다.


KT는 포어링크, 레몬헬스케어 등 금융, 유통, 계약, 기업ICT, 보안 분야 50개 기업이 참여하는 ‘에코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KT는 이들 기업이 블록체인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KT의 블록체인 사업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블록체인 사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2022년 블록체인 전문기업 100개, 전문인력 1만명 양성 및 선진국 대비 블록체인 기술 수준 90% 이상 달성을 이뤄내는데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843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마켓+](스마트계약) 분산금융에 필요한 스마트컨트랙트란 무엇인가? [마켓+](스마트계약) 분산금융에 필요한 스마트컨트랙트란 무엇인가? 센터코인은 자사 미디엄을 통해 분산금융에 필요한 스마트컨트랙트를 설명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De-Fi를 구현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설명하였다.스마트컨트랙트는 최초에 Nick Szabo가 최초로 제안했으며, 스마트컨트랙트 인프라가 복제된 자산레지스터와 암호화해시를 ...
  2. [마켓+](상장) 코인원 상장하는 레디..농협은행과 태양광 발전 시설물 IoT를 위한 업무협약 성과 [마켓+](상장) 코인원 상장하는 레디..농협은행과 태양광 발전 시설물 IoT를 위한 업무협약 성과신재생에너지 블록체인 기업 레디는 자체 암호화폐 ‘REDi’(레디)를 12월 5일 국내 3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원에 상장했다고 5일 밝혔다. 레디는 신재생에너지 중 빠르게 성장하는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대리뉴..
  3. [산업+](게임) 블록체인과 게임 확장은 어디까지..도쿄에 알린 IP의 가치 [산업+](컨퍼런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Game x Blockchain Use Case Meetup’ 행사 참석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회장 황성익)는 지난 19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한 ‘Game x Blockchain Use Case Meetup’ 행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카르다노(CARDANO)’의 공식 파트너 이자 사업총괄사 ‘.
  4. [정책+](브라질) 브라질 세무당국, 암호화폐 거래 미신고자에게 벌금형 시행 [정책+](브라질) 브라질 세무당국, 암호화폐 거래 미신고자에게 벌금형 시행브라질의 세무당국인 연방세무부(Department of Federal Revenue ,RFB)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거래를 신고하지 않은 국민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는 새로운 세법을 시행한다.거래는 월마다 보고할 필요가 있으며, 보고하는 것은 암호화폐 매매 외에 기부나 예치, 인출 .
  5. [산업+](평가) 헥슬란트, 라이즈, 웁살라시큐리티 ㅡ 3사 공동평가 공시 보고서, 두번째 “무비블록(MBL)” 편 내놓… [산업+](평가) 헥슬란트, 라이즈, 웁살라시큐리티 ㅡ 3사 공동평가 공시 보고서, 두번째 “무비블록(MBL)” 편 내놓아블록체인 기술 연구소 헥슬란트,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라이즈 랩스, 그리고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전문기업 웁살라 시큐리티가 두 번째 3사 공동평가 공시 리포트인 “독립예술영화 산업에서 블록체인 신드롬을 꿈꾸는 무.
  6. [산업+](테크핀)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데일리호텔 에도 간편결제 도입..차이(CHAI)로 받는 혜택은? [산업+](테크핀)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데일리호텔 에도 간편결제 도입..차이(CHAI)로 받는 혜택은?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는 여행 플랫폼 타이드스퀘어 투어비스(이하 투어비스, 대표 윤민)가 차이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투어비스 이용자는 차이 결제 시 최대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투어비스에서 항공권 결제 시 차이를 이용하.
  7. [산업+](모빌리티) 최성훈 에임스 대표,"기술이나 통신과 같은 부분, 반드시 국내화를 진행해야" [산업+](모빌리티) 최성훈 에임스 대표,"기술이나 통신과 같은 부분, 반드시 국내화를 진행해야"에임스, 배터리 개발 기술 기반으로 ‘공유 모빌리티’ 시장 선도-모빌리티 서비스의 국내화 위해 국내 대형자동차 업체와 협업하여 국내화 앞장-하드웨어 회로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원스텝(One Step)으로 개발이 가능한 토탈 솔루션 스타트업..-...
  8. [마켓+](분석)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 좋은 점 나쁜 점,이상한 점 [마켓+](분석)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 좋은 점 나쁜 점,이상한 점블록체인 개발기업 온더는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 평가 보고서를 지난 9일 발표했다. 이더리움의 2019년 마지막 하드포크인 이스탄불이 12월 8일 진행됐다. 이번 이스탄불 하드포크에는 이더리움의 알고리듬과 보안면에서 여러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담고 있다. 또...
  9. [산업+](테크) 오케이이엑스코리아, 풀스크린 거래 모드 출시 및 PC웹 서비스 최적화 업데이트 [산업+](테크) 오케이이엑스코리아, 풀스크린 거래 모드 출시 및 PC웹 서비스 최적화 업데이트OKEx Korea(오케이이엑스코리아)는 지난 2019년 12월 4일, 투자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거래 환경 제공을 위해 풀스크린 거래 모드를 출시하고 차트 그리기 도구, 주문 체결 알림 기능, 투자내역 조회 기능 제공 및 PC웹 서비스 반응 속도 최적화와 같은 대..
  10. [산업+](기술) 세계 최초 전자화폐 이캐시를 만든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이 만든 엑스엑스 네트워크 기능은? [산업+](기술) 세계 최초 전자화폐 이캐시를 만든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이 만든 엑스엑스 네트워크 기능은?-기존에 발표된 엘릭서 및 프랙시스를 활용한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예고-4주간 웨비나를 통해 플랫폼 기능 및 기술 세부 사항 공유 예정 세계 최초 전자화폐 이캐시를 만든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이 엑스엑스 네트워크(xx Netwo...
  11. [마켓+](분석) 업비트 해킹ㅡ탈취된 이더리움은 어떤 거래소로 흘러 들어 갔나? -웁살라시큐리티 도노반 탄(Donovan … [마켓+](분석) 업비트 해킹ㅡ탈취된 이더리움은 어떤 거래소로 흘러 들어 갔나? -웁살라시큐리티 도노반 탄(Donovan Tan) 사이버 보안 연구원  업비트의 핫 월렛(0x5e032243d507c743b061ef021e2ec7fcc6d3ab89)에서 정체불명의 수상한 지갑(0xa09871aeadf4994ca12f5c0b6056bbd1d343c029)으로 34만 2000 ETH가 이동되었다. 업비트는 공식 홈페이에서 이 거래가 비정상적이고 ...
  12. [정책+](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FATF 기반 암호화폐 정책으로 자금 세탁에 관한 법률 통과 [정책+](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FATF 기반 암호화폐 정책으로 자금 세탁에 관한 법률 통과우크라이나 정부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지침에 따라 가상 자산(암호화폐)과 가상 자산 서비스 제공업체(이하 VASP)를 규제하는 자금세탁방지법의 최종안을 승인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12월 6일 우크라이나 입법기관인 라다(Rada)는 자...
  13. [산업+](IT개발) 더 샌드박스, SBS아카데미게임학원과 블록체인 게임 개발 교육한다 [산업+](IT개발) 더 샌드박스, SBS아카데미게임학원과 블록체인 게임 개발 교육한다 - 더 샌드박스, SBS아카데미게임학원 수강생들을 위한 블록체인 게임 개발 자료 및 튜토리얼 제공- 더 샌드박스의 게임 제작 툴 활용한 공모전 및 대회도 계획 블록체인 기반 유저 생성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UGC) 게임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코리아교...
  14. [산업+](컨퍼런스) 카이스트 공동연구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 테크핀 아시아 참여 [산업+](컨퍼런스) 카이스트 공동연구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 테크핀 아시아 참여카이스트와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주)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가 지난 12월 5일 부터 오늘까지 이틀 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테크핀 아시아(Techfin Asia 2019)’에 참여했다.국내 블록체인 업체 체인파트너스가 주최한 이번 테크핀 행사에는 블록체인기술.
  15. [산업+](투자) 젠서 프로젝트, 中 최대 블록체인 캐피탈 ‘LT캐피탈’로부터 투자 유치 [산업+](투자) 젠서 프로젝트, 中 최대 블록체인 캐피탈 ‘LT캐피탈’로부터 투자 유치-LT캐피탈은 벤처, 토큰,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통화, 암호 자산 등에 주력하는 투자 기업..-LT 캐피탈의 대표적인 포트폴리오에는 바이낸스, 오케이엑스, 코인베네, 이오스 등 포함..-암호화폐 시장 경쟁력 확보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에코시스템 확장과 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