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SEN 마이크로 결제 플랫폼 CEO 리차드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룰 만들 것,,,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콘텐츠에 조그만 가치라도 부여해 권리를 주는 것"
  • 기사등록 2019-08-26 20:34:58
기사수정




[편집자 주 :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전세계적으로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지배권을 확보하고, 실용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각국 정부의 지원이 소리 없는 전쟁처럼 치열합니다. 현재 IBM 푸드 트러스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SDS와 SK, KT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외에선 스위스 앰브로서스, 중국 징둥닷컴, 알리바바 등이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블록체인 해외 스타트업이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한 관점과 어떤 비즈니스에 활용이 가능한지 인터뷰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What we are looking to do is create a whole way to attach a very very small amount of value to any kind of information"


콘텐츠 및 정보에 조그만 가치라도 부여할 것,


Richard Northcott는 SEN 플랫폼의 CEO이다. SEN플랫폼은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콘텐츠를 결제할 수 있는 디지털 통화 마이크로 결제 시스템 플랫폼을 구현하려고 한다.


리차드 CEO는 엔푸(Enfour)의 설립자 겸 CEO로 1992년부터 아시아어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90년대 초 에모지, 유니코드, 다국어 텍스트 입력을 전도하고 그것들이 모든 PDA와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En4에 포함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리차드는 출판과 미디어 배포를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가져오는 데 그의 사업 비즈니스 초점을 맞추고있다. 리차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일본에 N4라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회사 대표입니다. 저는 오스트레일리아 사람이고 일본에 33년을 살았습니다.


지난 3년동안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사업을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직종에 30년을 있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언어 솔루션 등 의 분야 였습니다.



Q2. 어떤 문제점에 직면해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업무에 뛰어들게 되셨나요


모바일 플랫폼 구독 서비스업무를 하면서 깨닫게 된 점은 콘텐츠의 중요함이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가지고 있는 배포 채널, 수익화 구조, 중앙화된 플랫폼의 문제점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distribution system, money collection system, centralized platform's problems such as hardware manufactures )





예를 들어 애플 같은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30% 거래 수수료, 아마존은 40%,등의 높은 거래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런 점에 기인해 탈중앙화된 저만의 콘텐츠 플랫폼을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콘텐츠와 소프트웨어는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는 무단 재생산되면 안된다는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인터넷을 공정한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콘텐츠 가치에 큰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Q3. 어떤 식으로 콘텐츠 가치를 부여해 사람들이 쓸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실 건가요


현재 팽배해져있는 콘텐츠 무료 제공 시스템의 문제점은 콘텐츠 제공자의 사적인 정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저의 플랫폼은 적게라도 생산된 콘텐츠를 이용하게 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소소한 가치를 내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시스템은 micro payment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이렇습니다. 화장실 물을 내릴 때도 돈이 사실은 듭니다. 너무 싸서 걱정을 안하는 것일 뿐이죠.


공짜에 가까울 뿐이라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정보를 얻는데 있어 돈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같은 저의 비즈니스 마인드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면 적어도 작은 값의 이용료를 지불케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포토 하나를 올리더라도 말이죠.





Q4. 콘텐츠의 사용자 권리를 어떻게 부여하실 건가요


저는 콘텐츠를 둘러싸고 사는 것과 얻는 것의 차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아마추어 콘텐츠 창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것을 일정 조그만 비용이라도 내고 지불하는 것이 사는 것이고, 그냥 다운로드 받는 것이 얻는 것이죠. 유튜브 같은 현재 대다수의 플랫폼은 이 차이를 극복하지 못했죠.


콘텐츠의 Ownership 확보를 통한 지적재산권 보호를 저희플랫폼 안에서 가능케 할 것입니다.



Q5.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당신의 견해를 부탁드립니다





애플, 노키아, 도코모 등의 하청업체에서 저는 일해왔습니다. 이런 곳에서 일하다보면 대기업들의 rules에 통제를 받아서 상당히 제한적인 조건으로 일하게 됩니다.


저는 SEN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Copyright rule을 만들고 싶습니다. 큰 기업들이 행하는 콘텐츠 관련 법이 아닌 공정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핵심적 가치를 부여할 수있는 'rule'을 부여할 것입니다.


특히 저는 한 곳의 강력한 플랫폼 등이 독점하고 콘트롤하는 이 시장의 논리를 고쳐나가고 싶습니다.



Q6.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가 가지고 있는 속도의 문제점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속도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빠르다고 중요한 것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문제점이 더 생겨나죠,


당신이 결제를 결심하고 그것이 투명하게 결제만 되고 속도가 향상된다면 뭐가 문제될까요, 오히려 사기 결제나 현 상황의 문제점을 블록체인 결제 시스템이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처럼 또한 속도는 점점 향상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493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