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16 08:30:02
기사수정

테조스, 블록체인 역사상 첫번째 온체인 투표를 완료하다.


지난 2월 28일, 테조스의 온체인 거버넌스(On-chain Governance)에 첫번째 프로토콜 업데이트 제안이 올라왔다. 이번 제안의 이름은 아테네(Athens)로 프랑스의 테조스 개발조직인 노마딕랩스(NomadicLabs)에서 제안하였다. 


테조스 블록체인의 가스 리밋(Gas limit)을 높이는 것과 롤(Roll) 구성 크기를 줄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테조스의 온체인 거버넌스에서 본 제안에 대한 역사상 첫번째 투표가 완료되었습니다. 첫번째 단계인 제안 투표에서 총 2만5855표 중 1만8181표가 아네테 A안(가스리밋 증가와 롤 구성 크기 축소)을 선택하여 70%의 득표율로 해당 제안이 탐구 투표단계로 옮겨졌습니다. 1롤이 1표의 원칙으로 운영됩니다. 테조스 재단(Tezos Foundation)은 본 투표에서 중립을 유지하기 제안단계에서는 투표를 하지 않았고, 탐구 단계에서도 ‘패스(Pass)’에 투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 제안이 향후 최종적으로 통과되면 가스 리밋이 늘어나 블록당 처리가능한 연산이 두 배로 증가해 확장성이 개선됩니다. 또한 합의 프로토콜의 참가 요건인 롤 구성 크기가 줄어들면 더 많은 참여자(현재 약 450명)들이 베이커(블록 생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테조스의 온체인 거버넌스는 하드포크의 리스크를 방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큰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제안자는 해당 제안에 인보이스(invoice)를 넣어 해당 제안이 채택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탈중앙화된 개발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현재 테조스 개발자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로는 영지식 증명(zk-snark)를 통한 확장성 솔루션, 합의 알고리즘의 일부를 텐더민트(Tendermint) 기반의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로 변경한 finality 개선 방안, 분산 네트워크 저장공간 축소(약 10분의 1 수준), 프로토콜 변경 최소화하며 PBFT로 나아가는 Igloo project, 확장성 개선을 위한 샤딩 연구 등이

있습니다.





온체인 거버넌스란 참여자들이 직접 블록체인 상에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제안을 올리고 이를 투표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주요 개발자나 채굴업체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오프체인 거버넌스(Off-chain Govenance)와 비교됩니다.


테조스의 온체인 거버넌스는 제안(Proposal)-탐구(Exploration)-테스트(Testing)-적용(Promotiom)의 총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제안 단계에서는 누구나 테조스 프로토콜의 개정안(Amendment)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많은 ‘좋아요(Upvote)’를 얻은 제안이 탐구 단계로 넘어가고 탐구 단계에서는 찬성, 반대, 기권의 3가지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정족수 80% 이상에 찬성율 80%를 넘으면 테스트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후 제안된 프로토콜은 테스트넷으로 이동하여 원만하게 작동하는지가 테스트됩니다. 


테스트 단계가 종료되면 본 제안을 실제 메인넷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투표하는 적용 단계가 시작됩니다. 정족수를 충족하고 전체의 80%이상이 찬성을 하면 해당 개정안이 메인넷에 적용됩니다.


만일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거나 전체의 80%가 찬성하지 않으면 본 개정 절차는 다시 첫 단계인 제안 단계로 되돌아 갑니다. 각 단계는 8 사이클(약 23일)을 거치며 총 32사이클(약 91일) 동안 진행됩니다. 모든 단계가 진행이 된다면 탐구 단계는 4월 12일(393,216블록), 테스트 단계는 5월 5일(425,984블록), 적용 단계는 5월 28일(458,752블록)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본 개정 절차 역시도 온체인 거버넌스의 투표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1070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