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19 22:00:01
기사수정


▲ 포브스 기고자 "리플 비즈니스 모델, 본질은 '펌프앤덤프' 사기"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Forbes)의 기고자 제이슨 블룸버그(Jason Bloomberg)가 "리플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은 펌프앤덤프(Pump and dump schemes, 자산 가격을 허위 정보로 띄운 뒤 팔아 치우는 사기 수법)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첫째. 리플은 수십여 개 고객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대부분 고객이 아닌 파트너이며, 리플은 심지어 파트너사를 확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리플넷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둘째. 리플의 유동성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국경간 결제에 쓸모가 없다.

셋째. 리플은 XRP가 증권이 아니라며 모호한 주장을 펼치지만, 사람들은 이익을 위해 XRP를 매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XRP가 상식적으로 증권으로 분류된다는 의미다.

넷째. 리플의 기술력이 스위프트(SWIFT) 등 전통 결제 시스템을 능가할 수 있는지 아직 불분명하다.

다섯째. 리플이 돈을 버는 방법은 오로지 XRP의 가격 상승 뿐이며, XRP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내재가치가 아닌 투자자들에 의해 '인식된 가치'다. 펌프앤덤프 사기는 이런 '인식된 가치'를 활용한다. 많은 은행들이 XRP를 사용해 수십억 달러를 이동한다고 해도 XRP의 내재가치는 증가하지 않는다.

제이슨 블룸버그는 앞서 JPM 코인을 소개하는 칼럼에서 리플이 본질적으로 사기라고 주장한 바 있다.



▲ 코브라, 비트코인 코어 카사 노드의 '사전 동기화'..."믿을만 해"

비트코인 개발자이자 Bitcoin.org의 창업자 겸 운영자인 코브라(Cobra)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코어 중 '사전 동기화'(pre-synced)를 이용하는 '카사'(Casa) 노드는 믿을만하다"고 평가했다. 비트코인 코어의 노드가 일반적으로 모든 블록을 동기화 하는 반면, 사전 동기화는 최근 블록까지 사전 동기화를 진행한 후 나머지 최신 블록들에 대해서만 동기화를 진행해 더욱 빠르게 블록을 생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코인니스 :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투자 시장의 길라잡이

'코인니스 앱 다운받기'

iOS(https://apple.co/2HSNXPC)

안드로이드(https://bit.ly/2rj3cKD)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0427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