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부산에 구축된다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부산에 구축된다 2018-12-10
블록타임스TV닷컴 Sindy Yu 기자 press88only@daum.net [작성자]





시민참여형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사업’이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2019년도 지역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국가공모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부산시, 누리텔레콤, 부산대학교, 부산도시가스, 한국산업단지공단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시민참여형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사업’에는 국비 10억3,000만원 등 모두 40억원이 투입된다. 부산지역 공장과 공공시설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발전소 등의 분산 전원을 활용해 가상발전소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란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 여러 군데 분산된 전원을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태양광 패널 및 ESS 장치를 통해 가정당 5~6Kw씩, 수천개 가정에서 생상된 전력을 한 곳에 모은 뒤 원격 조종하는 것이다. 


시는 이 사업을 지난해 구축한 에너지 통합관제센터(TOC)와 연계해 고도화하고, 향후 전력중계거래가 법제화될 경우에 대비한 에너지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부산은 미래형 전력중계거래 가상발전소 플랫폼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클린에너지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에너지 효율화와 에너지 관련 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Today Hot news

Block& Trend

Block& Interview

Block& Information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