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주식회사는, 지난 27일 도쿄 롯폰기에서 ‘라인 토큰 이코노미(LINE Token Economy)’를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 라인은 다양한 영역의 신규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5종을 공개했다.
라인은 미래 예측, 지식 공유, 상품 리뷰, 식당 리뷰, 여행지 리뷰 등 다양한 분야의 5가지 디앱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중, 미래 예측 서비스 ‘포캐스트(4CAST)’와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현재 베타 버전(Beta Version)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며,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은 링크 또는 링크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다.
1) 미래 예측 플랫폼 ‘포캐스트(4CAST)’
포캐스트(4CAST)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해주는 플랫폼으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밀화하여 현실적인 미래 예측 서비스를 구현한다.
2)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
Q&A를 통한 지식 공유 플랫폼인 위즈볼(Wizball)은 사용자들 간의 가치있는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상품 리뷰 플랫폼 ‘파샤(Pasha)’
파샤(Pasha)는 사진 촬영을 통해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정보가 필요한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에 사용자들이 직접 입력한정보와 리뷰 등으로 구축된 파샤(Pasha)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식당 리뷰 플랫폼 ‘타파스(TAPAS)’
타파스(TAPAS)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일본 내 식당 리뷰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특정 식당의 영수증을 촬영하면 식당 또는 메뉴 평가, 음식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5) 여행지 리뷰 플랫폼 ‘스텝(STEP)’
스텝(STEP)은 여가 활동 및 여행지의 추억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으로, 2019년 출시 예정이다. 업로드한 콘텐츠 상에 위치 정보 및 태그 등을 입력하여 ‘북(BOOK)’으로 구성,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면 열람 횟수 및 평가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