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5 (3월 9일~3월 15일) 2020-03-30
블록타임스TV닷컴 김진태/조해리 기자 press88only@daum.net [작성자]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5 (3월 9일~3월 15일)


1.1 산업 응용


1. 미주개발은행, 블록체인 프로젝트 대회 개최...여성·아동 폭력 근절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주개발은행(IADB)이 여성과 아동 그리고 노년층들에 대한 폭력 예방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제안 프로젝트 대회 '블록체인젤'(Blockchange)을 주최하면서 참가자들의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참가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활용 및 통합해야 하며, 제안서는 중남미 지역 내 모든 곳에서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게 IADB 측의 설명이다. 해당 챌린지는 LACCahin 그룹 산하 이노베이션 연구소, 에브리스 재단이 공동 발기한 프로젝트다. 대회 우승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해 금전적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IADB에 의하면 1등을 한 프로젝트 한 곳과 최고의 프로젝트로 선정된 두 곳은 IDB 그룹의 글로벌 혁신가 네트워크에 참여권을 얻는다.


2. 2개 이탈리아 고교,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졸업장 발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탈리아 소재 2개 고등학교가 최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졸업장을 발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졸업장의 발행 과정을 투명하게 만들고, 위조 문서에 대한 피해를 방지한다는 게 해당 학교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마리아 키아라 시도리(Maria Chiara Sidori) 로마 고등학교 교육당국 국장은 "블록체인 졸업장 발급 프로젝트는 대학과 기업이 노드로 참여해 기관간의 정보 비대칭을 제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3. 남아공, 4월 국가블록체인연합 출범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gh)에 따르면, 남아공 과학산업연구위원회 산하 디지털 어드밴티지 부서(Office of Digital Advantage) 책임자인 아코나 다메인(Akhona Damane)이 "오는 4월 남아공 국가 블록체인 연합을 출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의 기회를 활용하고, 타 부문과 협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남아공 대통령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음포 다가다(Mpho Dagada)는 "현재 국내 실업률 감소 및 GDP 증가가 가장 큰 과제다"라며 "블록체인과 AI 기술이 이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1.2 국제 정책


1. 프 금융당국, 전유럽 증권형 토큰 산업 규제 샌드박스 도입 제안


12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프랑스 시장규제위원회(AMF)가 모든 유럽국가에 증권형 토큰 산업 지원을 위한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제안했다. 지난 6일 AMF는 디지털랩(Digital Lab)을 3년간 운영할 것이며, 관련 프로젝트들은 금융상품투자지침(MiFID), 증권중앙예탁관련규정(CSDR) 같은 금융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랩 샌드박스는 3년간 피드백과 데이터를 수집해 보다 새롭고 유연한 규제안 마련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유럽증권감독청(ESMA)을 포함해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핀란드 증권 감독 당국에 코멘트를 요청했으나 보도 시점까지 응답하지 않았다.


2. 美 하원 의원 '2020년 암호화폐 법안' 발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폴 고사 미 하원의원이 '2020년 암호화폐 법안(Crypto-currency Act of 2020)을 발의했다. 법안은 암호화 자산에 대한 규제 및 법률을 명확하게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법안에 따르면 암호화 자산을 암호화 상품, 암호화폐 그리고 암호화 증권 등 3개의 유형을 분류해야 한다. 그리고 각각 미국 상품 거래 위원회(CFTC), 금융 범죄 단속 네트워크(FinCEN),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폴 고사 의원실은 "해당 법안은 미국의 암호화 자산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나아가 합법성을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3. 일본, 블록체인 '세계 공통 언어' 구축 주도 계획 발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일본 금융 당국이 10일 글로벌 블록체인 거버넌스 이니셔티브 네트워크(BGIN)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BGIN은 블록체인 부문의 공통 언어를 개발하고, 오픈 소스 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전세계 모든 블록체인 이해 관계자들이 공통으로 이해하고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중립적인 영역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BGIN은 일본 금융청(JFSA)의 세번째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로, 금융청이 직접 주주로 참여한다. 지난 2019년 해외 규제기관, 금융 기관, 대학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라운드테이블을 출범한 바 있다. 일본 금융청은 이날 닛케이 신문과 함께 진행한 BG2C 온라인 방송 패널 토론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Today Hot news

Block& Top pick

Block& Trend

Block& Interview

Block& Information

Popu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