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산업+](5G) 지재연, “5G 시대, 콘텐츠 산업의 미래와 지식재산의 역할” 학술대회 개최 2019-11-13
블록타임스TV닷컴 허창우 기자 press88only@daum.net [작성자]


▲ 사진=왼쪽 여섯 번째부터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이재홍,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 권택민, 한국지식재산학회장 손원



[산업+](5G) 지재연, “5G 시대, 콘텐츠 산업의 미래와 지식재산의 역할” 학술대회 개최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한국캐릭터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지식재산학회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한국컴퓨터그래픽산업협의회 등이 후원한 지식재산 학술대회가 11월 8일(금) 중앙대학교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권택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 손원 학국지식재산학회 회장,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학계, 기업에서 약 100명이 참석하여 콘텐츠 산업의 미래와 지식재산 정책 방향성에 대해 담론을 벌였다.


‘콘텐츠 산업의 미래와 지식재산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이번 공동 학술대회는 ▲ 5G 시대를 맞이해서 콘텐츠 산업의 발전 현황을 살펴보고, ▲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지식재산 패러다임과 대응전략을 모색하려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기조연설에 나선 이재홍 위원장은 세계 콘텐츠 산업 변화와 시장을 전망하고 우리 콘텐츠 산업의 발전 추세와 동향을 진단하면서, 게임 산업을 사례로 들어 콘텐츠 산업에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안동대학교 김시범 교수,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전정화 박사 등 문화 콘텐츠 및 지식재산 전문가들이 모여 ▲ 콘텐츠 지식재산권의 확보와 활용, ▲ 가상현실 등 신기술 콘텐츠와 관련한 지식재산 이슈에 관해 주제발표를 하고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지식재산 전략에 대해 심층 토론을 하였다.


첫 번째 세션에서 안동대학교 김시범 교수는 문화 콘텐츠와 관련한 지식재산 법제도 현황을 설명하고 콘텐츠 지식재산을 활용한 문화권리 활용 산업의 가치사슬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향성을 소개했다.


그 다음으로 서울예술대학교 김재하 교수는 5G 기반 가상ㆍ증강현실 기술의 현황과 기대성과, 이와 관련한 국내외 정책 동향을 소개하면서 가상ㆍ증강현실 기술 활성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이슈들을 검토하였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전정화 박사가 5G 이동통신, 가상현실 등 기술 발전에 따라 출현하는 새로운 유형의 물품 디자인과 상표를 소개하고, 이를 지식재산권으로 보호하기 위한 법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한양대학교 김병일 교수는 가상ㆍ증강현실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지식재산 이슈 중에 공공장소에 전시된 저작물을 복제ㆍ이용할 수 있는 ‘파노라마의 자유’ 법리 문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논하였다.


권택민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원장은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라 콘텐츠 산업도 새로운 시장이 확대되고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공동 학술대회가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재산의 역할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는 유의미한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한국모바일게임협회,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 개최...블록체인과 게임산업에 대한 전문가 강연 및 토론 진행​​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산업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는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가 11월 14일 오후 1시 30분부터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322호에서 개최된다.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는 대한민국 최대 게임쇼 ‘2019 G-STAR’ 기간 중 (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사)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후원하고 원스토어 주식회사, 그라운드 X, Klaytn(클레이튼), 스카이피플이 스폰서를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 에서는 블록체인과 게임산업의 접목을 기대하며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저변확대 및 국내외 블록체인 게임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건전한 생태계 조성 및 발전 전략에 대하여 확인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회원사 또는 게임 업계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세미나 순서는 8명의 블록체인 콘텐츠 산업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시작되고, 곧이어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을 좌장으로 연사자들과 함께 심도있는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먼저 ▶’그라운드X’ 강호영 팀장이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Klaytn(클레이튼)에 대하여 기술적인 특징과 클레이튼이 그리는 게임 생태계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어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스카이피플’의 홍정기 부사장이 ‘블록체인 게임 사업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의 접합에 대하여 발표를 진행한다. 계속해서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는 ‘공공 데이터베이스 기반 NFT 게임’ 이라는 주제를 통해 게임산업의 미래가 블록체인 기반 게임화를 통한 아이템의 디지털 자산화에 있음을 알리고, 게임개발사와 파트너쉽을 통한 동반성장 전략에 대하여 소개한다. ▶블록체인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BARA’(보라)의 차지훈 대표는 보라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시장에 도전하는 내용에 대하여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니플게임즈’의 장재훈 이사는 ‘블록체인 게임시장의 현재와 가능성’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생존전략을 짚어본다.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및 플랫폼사의 강연도 이어진다. ▶’The Sandbox Game’(샌드박스게임) 이요한 지사장,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카르다노’의 공식 파트너이자 사업총괄사 ‘EMURGO’(이머고) 요시다 요스케 CBO,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Duoble jump.tokyo(더블점프) 우에노 히로노부 CEO가 특별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을 죄장으로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해시드’의 김균태 파트너와 연사를 진행했던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전문가들이 미래 블록체인 산업과 게임산업의 발전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에 대한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온오프믹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행사에 대한 문의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2019년 대한민국 블록체인 콘텐츠 산업에는 다양한 일들이 있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다시 한번 짚어보고, 미래 블록체인과 게임산이 어떤 형태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Today Hot news

Block& Trend

Block& Interview

Block& Information

Popular articles